팟캐스트방송 / 고구마머핀의 "초등임용 읽어주는 남자♪" / (04) 과학 통합탐구기능 7가지

팟캐스트방송 / 고구마머핀의 "초등임용 읽어주는 남자♪" / (04) 과학 통합탐구기능 7가지





아이폰 / 아이패드 사용자가 쉽게 방송을 들을 수 있는 방법 : 아래주소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https://itunes.apple.com/kr/podcast/gogumameopin-ui-chodeung-im/id681751947?l=en 


안드로이드계열 스마트폰 사용자가 쉽게 방송을 들을 수 있는 방법

마켓에서 : 팟빵이란 어플을 다운 받으시고 [고구마머핀]을 검색해서 들으시거나 아래사이트에 접속하셔서 구독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http://www.podbbang.com/ch/6584






2013년 8월 9일(금) 고구마머핀의 초등임용 읽어주는 남자 4회 방송


오프닝 음악 : Beautiful Dreamer Mix 2 / Emily Spray / Revitalize Music Contest


코너1) 배운내용 복습하기


6가지 기초탐구기능


(따르릉 전화소리)


한통의 전화... 그리고 아내의 납치...


녀석의 목소리 억양를 OO했을땐 경상도 사람이라는것을 알 수 있었다.

나에게 원한을 가질만한 사람들을 OO해 보았다. 누굴까...

고혈압을 가지고 있던 나는 혈압이 올라가는것을 느꼈다.

혈압측정계로 혈압을 OO했다. 170 아....


이 상태로가면 아내를 구하기전에 내가 위험해질수 있다는것을 OO할 수 있었다. 

도대체 누가 내 아내를 납치한거지...


현재의 정황만을 가지고 판단했을때 누가 범임인지 쉽게 OO가 되지 않는다... 

내 아내는 누구에게 납치당한걸까...이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누구와 OOOO해야할까..




첫째, 관찰


관찰은 모든 감각이나 또는 감각을 확장시키는 도구(현미경,망원경)를 사용하여 사물과 현상으로부터 문제와 관련한 정보와 자료를 얻는 과정입니다.

관찰은 자신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이론)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를 ‘관찰의 OOOOO’이라고 합니다. 


1. 예상이나 추리, 주관적 느낌,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을 기록하는 것도 관찰이다. 

오엑스퀴즈입니다. (O,X)


2. 정량적 관찰을 할때, 반드시 자나 저울을 사용해야 한다.(O,X)


둘째, 분류


분류는 어떤 목적을 가지고 사물을 그 공통적인 속성이나 조건에 따라 

같은 범주로 묶거나 다른 범주로 구분하는 것을 말합니다.


셋째, 측정


측정은 관찰을 OO화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넷째, 예상과 추리


예상은 현재까지의 관찰 결과를 토대로 미래의 결과를 예측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이에 반해 추리는 관찰 결과를 토대로 관찰한 사실을 해석하고 설명하는 과정입니다. 즉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지 이유를 따져보는 활동입니다.


예상의 유형에는 OO과 OO이 있었습니다.


OO은 관찰 또는 측정 데이터 범위 내에서 예상하는 것을 말하고, OO은 관찰 또는 측정 데이터 범위 밖의 현상을 예상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의사소통


의사소통은 다양하게 탐구한 내용을 친구들에게 이야기하고, 서로의 생각을 주고받는 활동을 말합니다.




코너2) 오늘의 학습목표


1. 일곱 가지 통합탐구기능들의 이름을 외울 수 있다.


2. 일곱 가지 통합탐구기능들의 특징을 이해하고 외울 수 있다.





코너3) 청킹극장


(비소리...)


갑자기 왠 비지? 이거 불길한데.... 정신 차리자.


그래야 아내를 구할수 있어. 후... 생각을 정리해서 OOOO을 다시해보자.


어떤 남자가 전화를 걸어 내 아내를 납치했다고 말했다. 아내의 전화를 그 남자가 가지고 있었다...


아내의 목소리는 듣지 못했다.


아내는 과연 그 남자에게 납치가 된걸까? 아! 그래. 신문에서 비슷한 사건을 본거 같아.


그 신문이 어디 있더라. 찾았다.


KBS개그 콘서트 ‘황해’의 보이스피싱 연구


기온이 1도씨 올라갈수록 불쾌지수가 사람의 뇌를 자극해 납치전화 보이스 피싱 건수가 2%씩 


증가할것이다. 라는 OOOO을 해서 연구를 했구나.


음... 독립변인인 기온과 종속변인인 납치전화 보이스피싱 건수... 


그 외의 변인들은 일정하게 통제... OOOO를 잘했구나. 


변화율을 잘 알 수 있도록 그래프와 표로 OOOO까지... 그래, 꽤 믿을수 있는 자료야.


(혼잣말)


오늘 기온이 34도... 이 기온이면 보이스피싱 건수가 20%.... 


나는 나름 OOOO을 하고 OOOO을 했다. 

 

"아내가 납치되었다고 걸려온 그 전화는 보이스피싱이야."


많은 사람들의 피해사례들을 보고 나는 그렇게 결론짓고 OOO했다.


(띵동...)


누구지? 혹시..?




첫째, 문제인식

해결되어야 할 문제를 발견하고, 기존 지식을 사용한 해석을 통하여 자신의 언어로 문제를 재구성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둘째, 가설설정

이미 알고 있는 사실과 개념이나 관찰을 근거로 하여 문제에 제기된 변인 사이의 관계를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도록 진술하는 것을 말합니다.


청킹극장에서 언급했던

“기온이 1도씨 올라갈수록 불쾌지수가 사람의 뇌를 자극해 납치전화 보이스 피싱 건수가 2%씩 증가할것이다.”가 가설설정의 예입니다.


가설설정은 예상과 유사하지만 그보다 더 통제되고 형식적입니다.

예상은 OO 의존적인 반면, 가설설정은 OO 의존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촛불을 컵으로 덮으면 촛불이 꺼질것이다”라는 것은 OO인 반면, “촛불을 컵으로 덮으면 산소가 소모되어 촛불이 꺼질 것이다.”가 OO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상과 가설설정의 미묘한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가설설정 지도시 유의사항에는

첫째, 가설은 검증 가능해야 합니다.

둘째, 가설에는 결과나 현상에 관련된 변인들이 들어 있어야 하며, 독립변인과 종속 변이들 사이의 OO가 나타나 있어야 합니다.

셋째, OO과 OO가 아니어야 합니다.


2006년도 시험에서 수업 활동에 맞는 가설을 적으라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출제될 수 있으니 가설을 바르게 세우는 방법을 공부해 두시기 바랍니다.


셋째, 변인통제


공정한 검증을 할 수 있도록 실험을 설계하기 위해 실험 및 조사에 영향을 주는 여러 조건을 확인하고 독립변인과 종속 변인 이외의 다른 변인을 일정하게 통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2001년도 초등임용시험에 출제된 문제를 살펴 보면서 통제변인의 의미를 확인해봅시다.


철심에 코일을 감· 은 수와 철심에 흐르는 전류를 변화시키면, 전자석의 세기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조사하는 활동에서 한결이는 다음과 같이 실험했습니다.


첫째, 철심에 코일을 10번 감고 전지를 1개 연결하여 전자석에 달라붙는 클립의 개수를 측정했다.

둘째, 철심에 코일을 20번 감고 전지를 2개 연결하여 전자석에 달라붙는 클립의 개수를 측정했다.

셋째, 철심에 코일을 30번 감고 전지를 3개 연결하여 전자석에 달라붙는 클립의 개수를 측정했다.


한결이의 실험활동에서 부족한 탐구능력은 무엇일까요?


네 맞습니다. 한결이는 변인통제에 실패했습니다.

코일을 감는 횟수와 연결한 전지의 개수를 함께 변화시켜,

전자석에 달라붙는 클립의 개수가 철심에 감은 코일의 수 때문인지,

연결한 전지의 개수때문인지 파악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면 실험내용을 어떻게 고치면 될까요?


네. 맞습니다.


철심에 코일을 10번,20번,30번 감았을때 전자석에 달라붙는 클립의 개수를 측정하든지 또는 전지의 개수를 한 개,두개,세개연결했을때 전자석에 달라붙는 클립의 개수를 측정해야 합니다.

2005년도에도 변인통제와 관련된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박교사는 철수와 다음과 같은 대화를 나누었다. 박교사가 점검하려고 의도하는 것과 가장 관련 있는 교육과정상의 탐구과정요소를 쓰시오.


철 수 : 선생님, 제가 어느 추운날, 영수랑 함께 밖에서 놀다가 방 안에 들어갔는데, 영수의 안경에는 김이 서리고, 제 안경에는 김이 잘 서리지 않았어요.왜 그렇지요?


박교사 : 밖에 놀러 나갈때에도 같이 나갔나요?

철 수 : 예

박교사 : 방에는 누가 먼저 들어갔나요?

철 수 : 방에 들어갈 때에도 손을 잡고 같이 들어갔는데요?

박교사 : 그러면, 안경알이 같은 종류인지 조사해 봐야 되겠네요. 음.... 같은 안경점에서 맞췄나요?

철 수 : 아니요..


박교사가 말한 내용을 다시 한번 살펴볼까요?


밖에 놀러 나갈때에도 같이 나갔나요?

방에는 누가 먼저 들어갔나요?

안경알이 같은 종류인지 조사해 봐야 되겠네요. 음.... 같은 안경점에서 맞췄나요?


박교사가 점검하려고 의도하는 것과 가장 관련 있는 교육과정상의 탐구과정요소는 무엇일까요?

네 맞습니다. 변인통제입니다.


변인의 유형에는 OO변인과 OO변인이 있으면

독립변인은 다시 OO변인과 OO변인으로 나뉩니다.


OO변인은 실험에서 변화시켜 주어야할것이며

OO변인은 실험에서 일정하게 유지시켜야 할것을 말합니다.

OO변인은 실험에서 측정해야할 것을 말합니다.


변인통제를 지도할 때 OO한 검사의 개념을 가르쳐 변인통제의 필요성을 쉽게인식할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OO한 검사의 개념은 실험군과 대조군의 상황을 보여주고, 실험 조건이 OO한지를 묻는 것을 말합니다. 변인 통제된 실험이냐고 묻는 것보다 실험 조건이 OO하냐고 물을때 학생이더쉽게 이해합니다.


넷째, 자료변환

관찰이나 측정 결과로부터 얻은 자료를 기록하고 자료를 해석할 수 있도록 표나 그래프등으로 조작하거나 변환하는 활동을 말한다.


다섯째, 자료해석

관찰이나 실험으로 얻는 자료를 분석하고 예상이나 추리를 통해 의미있는 관계나 경향을 찾아내는 과정을 말한다.


여섯째, 결론도출

해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거나 가설에 대한 판단을 내리는 과정으로서, 증거로 수집된 자료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토하는 활동을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일반화

구체적인 사례나 검증된 사실로부터 일종의 외삽이나 귀납을 사용하여 좀 더 포괄적인 의미를 이끌어 내는 과정을 말한다.




오늘은 업데이트가 조금 늦었습니다.^^;

늘 청취의견 남겨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다음시간엔 발견학습 모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원한 수험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화이팅


ps 청킹극장에서 벨을 누른 사람은 과연 누구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