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캐스트방송 / 고구마머핀의 "초등임용 읽어주는 남자♪" / (06) 과학 탐구학습모형

팟캐스트방송 / 고구마머핀의 "초등임용 읽어주는 남자♪" / (06) 과학 탐구학습모형










1. 아이폰 / 아이패드 사용자가 쉽게 방송을 들을 수 있는 방법 : 아래주소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https://itunes.apple.com/kr/podcast/gogumameopin-ui-chodeung-im/id681751947?l=en 


2. 안드로이드계열 스마트폰 사용자가 쉽게 방송을 들을 수 있는 방법

마켓에서 : 팟빵이란 어플을 다운 받으시고 [고구마머핀]을 검색해서 들으시거나 아래사이트에 접속하셔서 구독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http://www.podbbang.com/ch/6584



3. 아이블러그에 접속하셔서 들으시면 됩니다.

http://choread.iblug.com


4. 고구마머핀의 초읽남 다운받기(오른쪽 마우스를 누르고 다른이름으로 링크 저장하기를 선택하세요.)







탐구학습모형은 지난주 가을비가 내리던 일요일날 작업하다가 분량이 길어져서 오늘에서야 끝내게 되었습니다. 늘 화이팅입니다



2013년 10월 3일(목) 고구마머핀의 초등임용 읽어주는 남자 6회 방송


흔들리며 피는 꽃 도종환


흔들리지 않고 피는 꽃이 어디 있으랴

이 세상 그 어떤 아름다운 꽃들도

다 흔들리며 피었나니

흔들리면서 줄기를 곧게 세웠나니

흔들리지 않고 가는 사랑이 어디 있으랴


젖지 않고 피는 꽃이 어디 있으랴

이 세상 그 어떤 빛나는 꽃들도

다 젖으며 젖으며 피었나니

바람과 비에 젖으며 꽃잎 따뜻하게 피웠나니

젖지 않고 가는 삶이 어디 있으랴


코너1) 배운내용 복습하기



지난 시간에는 발견학습 모형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자, 발견학습 모형에 대한 내용을 머릿속에 떠올릴 준비 되셨습니까? 

먼저, 발견학습 모형의 주요특징 4가지를 떠올려 봅시다. 5초의 시간을 드리겠습니다.


하나. 규칙성 발견을 통해 개념을 형성하고 일반화하는 것이 목적임

둘. 학습지도의 계획단계가 중요하며, 적절한 자료준비가 필요함

셋. 학습 주제가 귀납적으로 과학법칙이나 원리를 습득할 때 유용함.

넷. 모두 가능하나 구체적 조작기 학습자에게 효과적임


다음은 발견학습 모형의 학습자에 대한 가정 / 학습활동의 특성 / 바람직한 학습결과를 떠올려 봅시다. 5초의 시간을 드립니다.


하나. 학습자에 대한 가정 : 학습 목표를 스스로 발견가능

둘. 학습활동의 특성 : 귀납적 활동

셋. 바람직한 학습결과 : 새로운 과학 지식의 발견


마지막으로 발견학습 모형의 단계를 떠올려 봅시다. 5초의 시간을 드립니다.

하나. 탐색 및 문제 파악 / 둘. 자료제시 및  탐색 / 셋. 추가자료제시 및 탐색 / 넷. 규칙성발견 및 개념정리 / 다섯. 적용 및 응용


코너2) 오늘의 학습목표


 1. 탐구학습모형의 특징들을 이해하고 외울수 있다.

 2. 탐구학습모형의 단계별 명칭과 활동들을 이해하고 외울수 있다.


코너3) 고구마머핀의 청킹극장


제목 : 관상


코너4) 이것만은 외우자


먼저 탐구학습 모형의 특징 4가지를 외워봅시다

하나, 탐구학습모형은 과학의 본성을 체득시키기 위함이 목적입니다. 둘, 과학의 본질적인 과정인 가설-설정 절차를 체득하는 모형입니다. 셋, 학생들은 가설을 세울 수 있는 상당한 기존지식이 필요합니다. 넷, 실험설계가 중요하고, 변인 통제를 정확히 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형식적 조작 단계의 학생들에게 적합합니다. 


탐구학습 모형의 학습자에 대한 가정 / 학습활동의 특성 / 바람직한 학습결과를 차례대로 외워봅시다.

하나 학습자에 대한 가정 : 스스로 탐구가능하다고 가정하고 있습니다.

둘 학습활동의 특성 : 가설-검증활동입니다.

셋 바람직한 학습 결과 : 과학의 본성에 대한 바른 이해와 과학 지식의 습득을 바람직한 학습 결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탐구학습모형의 단계를 외워봅시다.

하나. 탐색 및 문제파악

둘 가설설정

셋. 실험설계

넷. 실험

다섯. 가설검증

여섯. 적용


아래내용들은 실수로 방송에 집어 넣지 못했습니다. 참고로 확인해주세요^^


탐구학습모형은 과학의 본성중에서 어디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까?

네, 맞습니다 반증주의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슈왑이 구분한 탐구수준을 외워볼까요?

하나 구조화된 탐구는 교사가 일방적으로 문제와 자료수집방법, 결과의 해석을 모두 하는 탐구를 말하는군요. 

둘. 안내된 탐구는 문제는 교사가 던지지만 자료수집방법과 같은 과정, 그리고 결과의 해석은 학생이 하는 탐구를 말합니다.

셋. 개방적탐구는 문제도 학생이 찾고, 자료수집방법도 학생이 선택하고, 결과의 해석도 모두 학생이 하는 탐구를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