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자동차 만들기(1) 세 발로 가는 자동차

🍵 첫번째 시간 - 세 발로 가는 자동차 만들기

 

[준비물]

아래 부품들이 여러 시간을 거쳐 만들 자동차의 준비물입니다. 꽤 많죠?

각각의 부품들이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떻게 동작시키는지는 여러 시간에 걸처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아두이노 코딩도 나중에 나올거에요. 약간 어려울수도 있겠지만 우리 한번 해보자구요.

이번 시간에는 세발로 가는 [아주아주아주 간단한] 자동차를 만들어 볼거에요.

바퀴가 아래와 같이 세개여서 세발 자동차입니다.

바퀴를 돌아가게 만드려면 전기가 필요한데, 건전지를 이용할거에요.

그러니까 우리가 이번시간에 만들 자동차는 "세발로 가는 전기 자동차"에요

아래 사진의 오른쪽에 있는게 모터에요. 이 모터에 건전지(전기)를 연결하면 모터가 회전한답니다.

가운데 있는 물건이 건전지에요. 왼쪽에 있는 큰 물건은 바퀴에요.

제일 왼쪽의 바퀴와 오른쪽의 (기어가 들어간) 모터랑 함께 연결할거에요.

 

바퀴에 있는 구멍이 동그랗게 생긴거 같은데 잘 보면 위 아래로 길쭉하게 생겼어요.

모터와 방향을 잘 맞춰서 바퀴를 연결해주세요. 모양을 잘 맞추면 딱 들어간답니다.

잘 안들어간다고 너무 힘을 주면 부러질 수 있으니 조심해 주세요.

모터에 전기를 연결해서 모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볼까요?

모터에 붙어 있는 동그라미 철로 된 부분을 위로 구부려 주세요. 그래야 건전지와 연결하기 편해요.

아래 사진처럼 건전지 위에 모터에 붙어 있는 철부분을 연결하면 모터가 회전한답니다.

전기는 (+)극과 (-)극을 가지고 있어요.

위 두 사진의 차이점은 (+)극과 (-)극의 위치가 달라져 있어요. (+)극과 (-)극의 위치를 바꾸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한번 해볼까요?

 

https://youtu.be/4M2arwhmY0o

건전지의 극의 위치가 바뀌면 모터가 돌아가는 방향이 반대로 바뀝니다.

이를 이용하면 자동차를 앞으로 가거나 뒤로 가게 만들 수 있겠죠?

 

모터 한 개는 건전지에 그럭저럭 연결할 수 있겠는데 모터 한개를 더 연결하려면 뭔가 불편해 보입니다.

 

🍵 전선의 등장

전기가 흐르는 길을 만들어 주는 부품이 전선입니다. 나중에 아두이노에 연결하려고 전선의 양끝 모양이 다릅니다.

전선을 이용해서 모터 두개를 건전지와 연결해 볼께요.

 

전선을 편하게 연결하려면 브레드 보드, 일명 빵판이 필요합니다. 식빵에 있는 구멍들이 빵판의 구멍들과 비슷하다고 해서 브레드보드라고 부른답니다.

빵판은 왼쪽에 +, - / 오른쪽에 +, - 가 있습니다. 이곳은 세로로 전류가 흐르도록 연결되어 있어요.

가운데 a b c d e / f g h i j 는 세로로 전류가 흐르도록 연결되어 있답니다.

미션! 브레드 보드에 배터리와 모터를 어떻게 연결하면 작동할까요?

아래와 같이 연결하면 됩니다. - , + 칸은 브레드보드를 뜯어보면 세로로 전류가 흐르도록 연결시켜 놓았기 때문입니다.

 

바퀴 2개를 동작하게 하려면 어떻게 연결할까요? 

전선을 모두 빼고 가운데(a,b,c,d,e,f,g,h,i,j)칸에 전선을 꽂고 바퀴들을 동작시켜 볼까요?

어떻게 전선들을 연결하면 좋을까요? hint) 가운데 칸은 브레드 보드를 뜯어보면 가로로 연결되어 있어요

이것으로 움직이는 전기자동차를 만들 첫번째 준비가 끝났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밑판을 만들어서 브레드 보드와 모터들을 글루건을 이용하여 밑판에 붙여 작동시켜 볼께요.

다음시간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