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내용을 pdf로 만든 것입니다.
* 창체 내용 체계표
자/창자/행적 |
자. 어서 창자의 행적을 찾아 이식해야해. 사람이 죽어가고 있네. |
자율활동 |
창의적 특색활동 |
자치활동 | |||
행사활동 | |||
적응활동 | |||
동학/실스/청문 |
그전에 동학실스(수)의 원인을 청문회에 서 물어야 할 것일세. |
동아리활동 |
학술활동 |
실습노작활동 | |||
스포츠활동 | |||
청소년단체활동 | |||
문화예술활동 | |||
봉자/교지/캠 |
큰일이야! 봉자가 교지(校誌)에 동아리 캠코더 사건에 관한 글을 올렸어. |
봉사활동 |
자연환경보호활동 |
교내봉사활동 | |||
지역사회봉사활동 | |||
캠페인활동 | |||
진자/진진진 |
진자? 진진진(眞眞眞)? 진짜 이정 체계 없게 생겼다.(합격했어요!님) |
진로활동 |
자기이해활동 |
진로정보탐색활동 | |||
진로계획활동 | |||
진로체험활동 |
* 바른 생활 내용 체계표
학년 |
대주제 |
활동주제 | ||
1 |
내일 스스로 하기 |
● 몸깨끗이하기 ● 자세바르게하기 ● 스스로준비하기 |
|
나는 바른 사람이다. 초딩 1학년이 바른 사람이란 표현을 쓴다는게 웃기긴하지만 나는 정말 바른 사람이다. 나는 내 몸을 항상 깨끗이 하고 바른자세를 스스로 준비하고 있다. 이것이 나의 배움의 기본자세이다. |
예절 지키기 |
● 바르게인사하기 ● 바르게식사하기 |
|
인사를 할때도 90도로 바르게 인사하고, 밥을 먹을때도 이 자세로 바르게 식사를 한다. | |
다른사람생각하기 |
● 친구와사이좋게 지내기 ● 여럿이 함께쓰는 물건 소중히 다루기 ● 환경을 보호하기 |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려고 매일매일 친구를 업어준다. 이런 나를 친구들은 여럿이 함께 쓰는 물건이라며 소중히 다뤄준다. 환경보호처럼 나도 친구들의 보호대상이다. | |
질서 지키기 |
● 차례지키기 ● 규칙지키기 |
|
나를 이용하려는 친구들은 차례와 규칙을 잘 지키는 착한 어린이들이다. | |
나라 사랑하기 |
●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것을 알고 사랑하기 |
|
나는 이런 친구들이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사랑스러운 존재라고 생각한다. 친구들아 사랑해. | |
2 |
내일스스로하기 |
● 몸차림 단정히 하기 ● 물건을 아끼고 정리 정돈하기 ● 자기일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하기 |
|
2학년이 되었다. 2학년이 되어 타이를 매니 몸차림이 더 단정하게 보인다. 물건을 아끼고 몸을 정돈하려고 하의는 실종시켰다. 자기일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하는 스킬도 생겼다. |
예절 지키기 |
● 바르고 고운말 쓰기 ● 가족끼리 서로 돕고 화목하게 지내기 |
|
[바]르고 고운말을 쓰는 우리[가]족은 서로 돕고 화목하게 지낸다. | |
다른사람생각하기 |
●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약속지키기 ● 이웃과 다정하게 지내기 ● 생명을 보호하기 |
|
친구들에게 내주었던 나의 등을 이젠 이웃에게 내밀었다. 할머니,할아버지,동네아저씨,아줌마,유치원아이들과 다정하게 지낸다. 우리이웃들을 배려하기 위해 나는 약속에 맞춰 이웃의 집에 나의 몸을 대기시켜놓는다. 이웃들은 이런 나의 생명을 보호해준다. | |
질서 지키기 |
● 교통질서와 규칙지키기 ● 공공장소에서 질서 지키기 |
|
내가 이웃들을 업고 갈때면 모든 차들이 멈춰선다. 나의 선행들이 교통질서와 규칙을 바꿔놓았다. 이웃의 범위가 커지면서 사람들은 공공장소에서 질서를 지켜 나를 이용한다. | |
나라 사랑하기 |
● 우리나라의 자랑거리소중히 하기 ● 통일에대하여 관심가지기 |
|
이러한 우리 이웃들은 우리나라의 자랑거리이므로 영원히 소중히 대해야지. 통일이 되면 더 많은 이웃들에게 나의 등을 내어줄 수 있겠지. 통일에 대해 관심이 점점 커지는 요즘이다. 나는 2학년이다. |
학 년 |
대주제 |
활동주제 |
주된활동 |
||
1 학 년 |
나의몸 |
소중한몸 |
살펴보기 |
|
초등학교1학년인 나는 엄마에게 끌려간 동네 목욕탕에서 나의 짝꿍 그녀를 만났다. 그녀는 신기한 눈으로 나의 소중한 몸을 살펴보았다. 어머ㅜㅜ 소중한 나의 몸을 그녀에게 들켜버린날, 나는 부끄러워 어찌할바를 몰랐다. 그나마 다행인건 헬스놀이를 통해 단련한 나의 건강한 몸을 보여줄 수 있었다는거... 그걸로 위안을 삼아야 할까? 아... 그녀를 어떻게 학교에서 볼까.ㅠㅠ |
건강한몸 |
놀이하기 | ||||
봄나들이 |
봄맞이 |
살펴보기 |
|
우리학교는 봄이되면 머리에 꽃을 얹고 학교주위를 둘러보는 봄맞이 행사를 한다. 봄맞이 행사에서는 학교 주위에 숨겨놓은 보물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살펴보기 능력이 상당히 중요하다. | |
학교주위 둘러보기 |
살펴보기 | ||||
즐거운여름 |
여름철의 산과들 |
무리짓기 |
|
여름이 되면 산과 들 중에서 체험학습 갈 장소를 정하는데, 산으로 갈 사람들과 들로 갈 사람들은 무리를 지어 복불복 게임을 통해 최종 체험장소를 선정한다. | |
여름철 건강과안전 |
놀이하기 |
|
장소가 산으로 정해지면 계곡 입수놀이 준비를 해야 한다. 여름철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큰 다라이에 물을 받아놓고 잠수놀이를 통해 안전교육을 받는다. | ||
우리가족 |
우리 가족과친척 |
조사 발표하기 |
|
우리엄마,아빠는 참 많은 친척들을 알고 있다. 내가 볼때는 그 사람이 그사람 같은데...ㅠㅠ 아빠는 가끔씩 친척의 얼굴을 보여주며 그 사람의 이름을 말해보라고 하신다. 맞추지 못하면 또 엄마에게 끌려 여탕을 가야한다고 한다.ㅜㅜ 나는 우리가족과 친척 모두를 샅샅히 조사해서 발표했지만, 그래도 헷갈려서 동생과 엄마,아빠에게 친척역할을 대신 해달라고 했다. 역시 놀이로 익히니 훨씬 잘 기억할 수 있었다. 우리는 서로 돕는 가족이다. | |
서로돕는 우리가족 |
놀이하기 | ||||
가을마당 |
가을의 산과들 |
무리짓기 |
|
가을 체험학습장소도 산과 들중 하나이다. 역시 무리를 지어 복불복 게임으로 최종 베이스캠프를 정한다. | |
가을환경 꾸미기 |
만들기 |
|
베이스캠프 앞에 붙이는 모둠로고는 우리들 스스로 가을환경에 맞게 꾸미고 만들어야 한다. 우리가 만든 모둠이름은 “가을”이다. | ||
신나는겨울 |
날씨와 우리생활 |
살펴보기 |
|
겨울이 되니, 선생님께서 흥미로운 말씀을 해주신다. 더운날보다 축축한 날에 아이스크림이 많이 팔리고, 비오는날에는 짜장면이 더 많이 팔린다고 하신다. 와.. 신기한걸. 겨울철 날씨에는 어떤 음식이 잘 팔릴까... 우리생활을 살펴봐야겠다. | |
겨울철 건강과안전 |
조사 발표하기 |
|
그리고 방학동안 겨울철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 방을 따뜻하게 해서 자라고 하신다. 엄마에게 그런 말씀을 드리니, 엄마는 난방비가 많이 들어서 그냥 옷을 뚜껍게 껴입고 자면 괜찮다고 한다. ㅠㅠ 나는 우리집 난방비를 아낄수 있는 방안을 조사 발표하려고 연탄과 메뚜기보일라의 연비를 조사했다. 그 결과를 엄마에게 발표드렸더니 용썼다 하신다. 그리고선 스티로폼상자를 방안으로 들여놓으신다. | ||
2 학 년 |
자라는우리들 |
커가는내모습 |
재어보기 |
|
2학년. 1년새 몸이 훌쩍 자라 내 머리가 우리집 지붕에 닿았다. 커가는 내 모습을 보던 엄마가 내키를 재어본다면서 사다리꼴 공식을 대입하신다. |
자라면서 달라지는역할 |
조사 발표하기 |
키가 자라면서 나는 천장에 있는 형광등을 교체하는 역할을 맞게 되었다. 집안에 균열이 생긴곳은 없는지 곰팡이 든 곳은 없는지 조사 발표하는 역할도 맡게 되었다. | |||
살기좋은집 |
집의모양 살펴보기 |
살펴보기 |
|
하루는 집의 모양을 살펴보려고 허리를 펴다가 | |
집주위환경 조사하기 |
만들기 |
그만, 천장에 구멍을 내고 말았다. 집 주위 환경을 조사하려는 생각에 내 키가 훌쩍 커버린 사실을 잊고 있었던 것이다. 천장을 다시 만들어야 겠다. | |||
우리마을 |
소중한 우리이웃 |
무리짓기 |
|
구멍이 나고 부터는 마음이 답답한날 천장에 뚫린 구멍으로 세상 구경하는걸 좋아했다. 그러다가 저 멀리서 소중한 우리 이웃들이 무리지어 무언가를 하는 장면을 목격했다. | |
우리마을 살펴보기 |
조사 발표하기 |
|
나는 궁금한 생각이 들어 집에서 나와 우리마을을 살펴보았는데, 곳곳에서 무엇인가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우리 마을에는 무슨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일까? 혼자서 조사발표하기로 마음먹었다. | ||
알찬하루 |
낮과밤 |
재어보기 |
|
우리마을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을 알아보려면 타이트한 계획이 필요했다. 나는 하루를 타이트하게 낮과 밤으로 딱 반으로 나누었다. 새나라의 어린이가 되기위해 밤 12시간은 잠자리에 들기로 각오하고 낮에 활동할수 있는 시간을 재어보았다. 낮 활동시간을 최대한 확보하여 생활계획을 세웠고 생활계획ALT를 재어보았다.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왔다. 계획도 세워졌으니 조사착수. | |
생활계획 세우기 |
재어보기 | ||||
가게놀이 |
물건과가게 |
무리짓기 |
|
가게앞을 지나다가 수상한 물건박스를 보았다. 가게앞에 물건들이 저리도 산만하게 무리지어져 있다니... 뭘까?? 나는 사건의 전말을 알기 위해 가게에 위장취업을 하여 ·의심을 사지 않도록 가게에서 일은하지 않고 노는척을 하였다. 그러다 결국 사건의 전말을 알 수 있었다. 가게앞에 무리지어 쌓여있던 물건에는 크리스마스 트리 장식들이 있었다. 우리 이웃들은 크리스 마스 파티를 준비하고 있었던 것. 우리 마을의 겨울은 참 따뜻하고 행복하게 보낼 수 있을거 같다. | |
가게놀이하기 |
놀이하기 | ||||
우리들의한해 |
아름다운 우리나라 |
조사 발표하기 |
|
아름다운 우리나라에서 아름다운 사람들을 조사 발표하라면 나는 거침없이 우리 이웃들을 발표할 것이다. | |
한해를보내며 |
놀이하기 |
|
천상병시인은 세상을 살아가는 것을 소풍에 비유하셨다. 소풍같은 세상. 세상살이가 놀이 같으면 참 좋을거 같다. 한해를 즐거운 놀이로 시작해서 즐거운 놀이로 마무리 했으면 좋겠다. |
'초등임용자료 > 임용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출] 초등임용 2010 기출 교육과정 2차분석(수학) (0) | 2012.09.07 |
---|---|
[기타] 초등임용 꼬리에 꼬리를 무는 교육과정(이런 책이 있었다면..) (2) | 2012.09.06 |
[면접] 초등임용 경상남도 면접내용정리(2012~2008년 기출) (2) | 2012.09.06 |
[미술] 초등임용 미술 3,4,5,6,학년 각론 빈칸문제 588개 (0) | 2012.09.06 |
[논술] 교직논술 원고지 A4로 출력해도 안짤리게 편집한거 (2) | 2012.09.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