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툴 - 플라워게임(설명2/3 엑셀을 활용하여 데이터 만들기(중요))

통합퀴즈 플래시툴 다운받기(아래링크에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 플라워게임 설명1,설명2,설명3을 모두 읽어주시고 이용해주세요.

플라워 게임 설명 두번째(엑셀을 활용하여 데이터 만들기) - 굉장히 중요한 설명입니다. 천천히 따라와 주세요.


플라워게임의 가장 큰 특징은 문제데이터를 쉽게 관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플래시로 폭탄게임을 만들게 된 계기가 데이터의 쉬운 관리를 위해서였습니다. 모든 과목과 모든 단원의 문제들을 하나의 엑셀파일에 저장시켜 관리할 수 있으며, 엑셀파일에 저장된 내용들은 플래시 프로그램과 연동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추천 한방이 저에겐 큰 힘이 됩니다


지금부터 프로그램에 필요한 데이터들을 만드는 방법을 엑셀을 활용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1) 압축파일의 내용물 확인하기

통합퀴즈툴(고구마머핀).zip 압축파일을 풀면 다음의 파일과 폴더들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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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들에 대해서 하나하나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실행파일] : 실행파일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플라워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통합퀴즈툴(고구마머핀).exe


[xml파일]: 플래시 프로그램에서 불러들이는 파일이 xml파일입니다. xml파일이 없으면 플래시 프로그램을 사용할수 없습니다. xml파일은 엑셀파일을 이용하여 만들수 있습니다.

quiz_flower_problemdata.xml

quiz_flower_modumdata.xml

quiz_flower_categorydat.xml


[엑셀파일] : xml파일들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고, 해당 데이타를 관리합니다.

플라워게임_카테고리입력.xls

플라워게임_문제입력.xls

플라워게임_모둠정보입력.xls

(프로그램 없데이트를 하면서 데이터입력통합파일.xls로 바뀌었습니다. 이 파일안에 위의 3파일들이 모두 들어 있습니다.)

잘 모르시겠죠?^^; 전체적인 흐름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플래시프로그램에 필요한 파일은 xml파일입니다. xml파일을 만드는데 필요한 프로그램은 엑셀이구요.

(기존 프로그램을 업데이트 하는 과정에서 파일이름이 약간 변경되었습니다. 파일이름만 변경했을 뿐 다른 내용은 동일합니다.)



아직 감이 잘 안오실겁니다. 하나하나 차근차근히 설명을 따라하시면 알 수 있습니다. 알고보면 어려운 내용이 아닌데 생소한 내용이라 어렵게 느껴지실 겁니다.^^;


2) 먼저 플라워게임_문제입력.xls 파일을 열어서 문제들을 입력시켜 보겠습니다.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하면서 데이터입력통합파일.xls안에 포함시켰습니다.)

(먼저 엑셀2007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고 엑셀 2003을 기준으로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해당파일을 열면 위와 같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지문],[정답],[점수],[첨부파일],[교육과정],[과목],[학년],[단원명]을 순서대로 입력시켜주면 끝입니다. 너무 간단하죠? ^^;  하지만 한가지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문제입력은 7번 열과 8번열처럼바탕색이 지정된 영역에 적어줘야 합니다. 9번열이하의 하얀바탕에 문제를 입력해서는 안됩니다. 바탕색 영역을 늘려주는 방법은 아래그림에 표시된 작은 화살표를 아래로 드래그 시켜주면 됩니다.


드래그 시킨 결과 아래 그림처럼 7번열부터 27번열까지 바탕색으로 채워졌습니다. 이부분에만 문제를입력해야 합니다.

하얀바탕의 영역에 문제를 입력하시면 안됩니다.



자, 그러면 문제를 입력시켜 보겠습니다.


[지문] : 문제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정답] : 문제에 대한 답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점수] : 문제에 해당하는 점수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 점수칸에는 미리 정해놓은 규칙이 4개 있습니다.

점수칸에 양수를 적으면 해당 점수를 얻게됩니다. 예를들어 [5]를 적으면 5점을 획득하게 됩니다.

점수칸에 음수를 적으면 해당 점수를 잃게됩니다. 예를들어 [-3]을 적으면 3점을 잃게됩니다.

점수칸에 "번개"라고 적으면 해당모둠의 점수가 0점이되는 아이템이 나옵니다.

점수칸에 "교환"이라고 적으면 1등모둠과 점수교환이라는 아이템이 나옵니다.

위에서 정한 4가지 아이템 이외에도 직접 아이템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1) 자신의 모둠점수에 X2 아이템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2) 자신을 제외한 나머지 모둠점수에 나누기 2하기 아이템도 만들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문제와 관련된 그림파일이 저장된 경로나 인터넷주소를 입력해 주시면됩니다.


첨부파일에는 그림파일이 저장된 경로이름을 적어주시거나 인터넷링크 주소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한개이상의 그림파일들을 문제에 넣으려면콤마(,)를 이용하셔서 그림파일들을 구분시켜 주시면 됩니다.

그림을 넣지 않으려면 숫자 0을 집어넣으시면 됩니다.


그림을 저장시킬 때 img폴더 안에 저장시켜도 되지만 그것보다는 img폴더안에 다시 자신만의 폴더를 만들어 이미지를 저장시키기를 부탁드립니다. 그 이유는 자신이 만든 문제들을 공유할때 img폴더안에 그림들을 저장시켜 놓으면 그림파일의 이름이 중복될 경우도 있고 다른 사람들의 그림파일과 섞여서 관리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가능하면 img폴더안에 따로 폴더를 만들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교육과정] : 해당문제가 속한 교육과정(07개정,09개정등)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과목] : 과목명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학년] : 학년과 학기를 함께 적어주시면 됩니다.

[단원명] : 해당문제가 속한 단원명을 숫자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그럼 제가 여러문제를 예를 들어 내 보겠습니다.



총 6문제를 입력했는데 이 문제 중에서 바르게 입력한 문제도 있고 잘못 입력한 문제도 있습니다.


1번문제,2번문제,3번문제는 바르게 입력을 하였습니다.


1번문제의 첨부파일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번문제의 첨부파일칸에 [img/test/1.jpg] 라고 적었는데 이 뜻은 img폴더안에 있는 test라는 폴더안에 저장된 1.jpg라는 그림파일을 불러오라는 뜻입니다.


2번문제의 첨부파일은 2개를 적었습니다.

img/test/1.jpg,img/test/2.jpg

그림파일을 2개 이상 불러오려면 콤마(,)를 이용하여 구분시켜 주시면 됩니다.


3번문제의 첨부파일도 2개를 적었는데, 하나는 자신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그림파일을 불러오고 다른 하나는 인터넷에 있는 그림파일을 불러오도록 했습니다.


img/test/4.png,http://해당주소


역시 그림파일을 2개이상 불러오려면 그림파일의 주소들을 콤마(,)로 이용하여 구분시켜 주시면 되고 인터넷에 있는 그림파일을 플라워 게임속에 넣고 싶으면 그림파일의 인터넷주소만 넣으시면 됩니다.


4번문제는 정답칸이 빠져있습니다.


* 문제를 입력하실 때 주의하실점은 바탕색이 칠해진 칸에는 ①,처럼 빈칸이 하나라도 있으면 안됩니다.



5번문제는 바르게 입력하였습니다.


5번문제의 첨부파일 칸에는 [0]이라고 적었는데 이는 그림파일을 넣지 않겠다는 의미입니다. 문제와 관련된 그림파일이 없으면 숫자 0을 집어 넣으시면 됩니다.


6번문제는 첨부파일에 해당하는 내용이 빠졌으며 ③,④,⑤번에서는 카테고리의 이름들이 달라서 다른 범주로 분류됩니다.


③에서 [07개정ㅇ] 라고 입력하여 [07개정]과는 다른 범주로 분류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④에서는 [국어1]이라고 입력하여 [국어]와는 다른 범주로 분류됩니다.

⑤에서는 [5학년1학]이라고 입력하여 [5학년1학기]와는 다른 범주로 분류됩니다.


* 문제를 입력하실때는 빈칸없이 동일한 범주에 속하는 문제들은 동일한 범주이름을 정확하게 써 주셔야 합니다.


문제입력이 끝났다고 가정하고, 다음에 할 일은 문제가 입력된 내용을 제외한 바탕색이 있는 부분들의 영역을 지워주는 일입니다.

바탕색이 있으면 내용이 비어 있어도 컴퓨터는 그곳에 데이터가 있다고 인식하여 플래시 프로그램에 오류를 일으킵니다.




바탕색을 삭제시켜주는 방법은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화살표모양의 버튼을 위로 드래그하는 방법이고,(바탕색을 늘렸던 방법과 반대로 위로 드래그하시면 됩니다.)


두번째 방법은 블럭을 설정하는 삭제시키는 방법입니다.

1. 지울부분을 블럭설정한 상태에서

2.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릅니다.

3.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나온 메뉴중에서 삭제-표행순으로 실행시키면 됩니다.




아래그림은 바탕색을 삭제한 화면입니다.



자, 우여 곡절끝에 문제입력이 끝이 났습니다.

그 다음에는 무슨 일을 해야할까요? ...........?


네. 맞습니다. 이렇게 만든 문제들을 xml파일로 변화시켜 줘야 합니다. 지금부터 xml파일로 변환시키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xml파일로 변화시키는 메뉴를 나타나게 해야 합니다.(엑셀2007기준으로한 설명입니다. 엑셀 2003은 뒤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엑셀프로그램의 왼쪽 상단의 동그라미 버튼을 클릭한후 2. Excel옵션버튼을 클릭하세요.



옵션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의 화면이 나타납니다. [리본 메뉴에 개발 도구 탭 표시]를 클릭하여 체크해줍니다.






1. 리본 메뉴에 개발 도구 템 표시를 체크하고 2, 확인버튼을 누르면 메뉴창에 [개발도구]라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개발도구라는 메뉴가 나타나면 개발도구메뉴를 클릭해 줍니다.

그리고 내보내기 버튼을 눌러 줍니다.



내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문제들이 저장되는 xml파일은 flower_problemdata이므로 이 파일을 선택하여 내보내기 버튼을 누릅니다.





이것으로서 문제를 만들고 xml파일로 변환시키는 과정이 끝이 났습니다.

나머지 카테고리와 모둠이름을 입력하는 방법은 문제를 입력하는 내용과 동일하기에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플라워게임_문제입력.xls파일 자체도 저장을 시켜야 합니다.(까먹지 마세요.)

엑셀2007사용자중 혹시라도 플라워게임_문제입력.xls파일을 저장시킬때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오면

[이 통합 문서를 저장할 때 호환성 검사 항목]의 체크를 해제하시고 계속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 엑셀2003사용자를 위한 방법(엑셀 2007사용자는 이 부분을 넘어가셔도 됩니다.)


엑셀2007에서 사용한 입력방법과 모두 같으며 나타나는 모습에 차이가 있습니다.

엑셀2007에서는 바탕색이 나타났다면 엑셀2003에서는 굵은 경계선이 나타납니다. 그 차이말고 다른 차이는 없습니다.






엑셀2003에서는 위쪽 그림에서 표시한 화살표를 이용하여 굵은 테두리 부분을 조정하시면 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그림의 화살표를 12열 밑에줄까지 드래그해서 올려주시면 됩니다.


데이터 입력이 끝나고 데이터가 입력되지 않은 칸의 굵은 테두리선을 줄여주었으니 xml파일로 변환시켜 줍니다.

상단메뉴에서 [데이터]선택 - [XML]선택 - [내보내기]를 선택해 원하는 파일로 변환시켜 주시면 됩니다. 그 이후의 방법은 엑셀2007에서 했던 방식과 동일합니다.












3) 이제 플라워게임_카테고리입력.xls 파일에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하면서 데이터입력통합파일.xls안에 포함시켰습니다.)

플라워게임_카테고리입력.xls파일을 열면 다음 화면이 나옵니다.



이 파일에 어떤 내용을 입력하냐구요?^^조금전에 플라워_문제입력.xls파일에서 작성한 파일 기억나시죠? 아래 그림에서 파란색 사각형으로 묶여진 곳을 보세요.



이렇게 적어주시면 됩니다. 



범주내용은 자유롭게 추가 삭제가 가능합니다. 과목수가 늘고, 학년수가 늘면, 거기에 맞게 카테고리입력파일을 수정해 주시면됩니다.


역시 이 파일도 플래시 파일에서 이용가능하도록 xml파일로 변환시켜줘야 합니다.


개발도구 메뉴에서 내보내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flower_category파일을 선택한후 내보내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예를 클릭합니다.









4) 자, 마지막으로 플라워_모둠정보입력.xls 를 입력시켜보겠습니다.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하면서 데이터입력통합파일.xls안에 포함시켰습니다.)

플라워_모둠정보입력.xls 파일에는 모둠의 이름들이 들어갑니다. 이 파일을 열면 다음그림과 같은 화면을볼수 있습니다.

문제입력에서 봤던 바탕색이 보이시죠? 문제입력에서 했던 방법과 마찬가지로 바탕색 영역을 확장시켜서 그 안에 모둠에 관한 내용들을 입력시켜 주시면 됩니다.



화살표 부분을 아래로 드래그 시키면 다음그림처럼 바탕색 영역이 늘어납니다. 이 영역에 모둠에 관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제, 모둠정보를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각 반마다 모둠이름이 있습니다. 단순하게 1모둠,2모둠,3모둠....처럼 숫자를 이용하여 모둠을 구분할 수 있겠지만 모둠이름을 정하여 특색있게 모둠들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입력하는 모둠이름들은 플래시게임에서 모둠나무아래에 표시됩니다.


예를 통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예1) 우리반에는 사회모둠과 과학모둠 기본학습모둠마다 이름이 각각 다르다고 한다면, 다음처럼 입력하세요.

사회모둠은 7개가 있고 그 이름들이 각각 무한도전, 런닝맨, 1박2일, 강심장, 승승장구, 무릎팍도사,슈퍼스타K

과학모둠도 6개가 있고 그 이름들이 각각 과학나무,나도과학자,모여라발명왕,사고뭉치,열려라과학,과학이좋아요

기본학습모둠도 6개가 있고 그 이름들이 각각 1,2,3,4,5,6라고 한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하시면 됩니다.



모둠에 대한 정보는 자유자재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전담을 맡고 계신분은 학년반별로 정해주시면 편하시겠죠?

이 모둠에 대한 정보는 한번 정해주시면 특별한 일이 없는한 다시 손볼 필요가 없습니다.


모둠 입력이 모두 끝났으면 정보가 입력되지 않은 바탕색부분을 지워줘야 합니다.

21열부터 25열까지 블럭으로 설정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삭제]-[표행]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제는 이 파일을 플래시 프로그램에서 이용가능한 xml 파일로 변환시켜 줘야 합니다.

개발도구메뉴에서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flower_modumdata를 선택하고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플래시에서 이용할 모둠데이터가 완성됩니다.











이것으로서 모든 데이터 입력과 변환이 끝났습니다.

플래시 프로그램에서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살펴 볼까요?


flowergame.exe를 눌러서 실행시켜 주세요.


우리가 카테고리 입력 파일에서 만든 범주 이름들이 표시됩니다.

07개정,09개정이 나오고 그 옆에 숫자들이 보입니다. 이 숫자는 그 범주에 해당하는 문제의 수입니다.

07개정 범주에 5문제, 09 개정 범주에 1문제가 있다는 뜻입니다.


07개정메뉴를 눌러보겠습니다.



과목범주가 나타납니다. 역시 우리가 카테고리 입력파일에서 입력한 국어,과학,영어들이 나타납니다.

국어문제가 3문제, 과학이 2문제, 영어가 0문제가 있습니다.


국어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국어를 선택하면 학년범주로 넘어갑니다.

4학년1학기, 5학년1학기, 6학년2학기내용들이 있고 그 옆에서 역시 숫자가 적혀 있습니다.

4학년1학기 문제가 0문제, 5학년1학기문제가 3문제, 6학년2학기 문제가 0문제 있다는 뜻입니다.


5학년1학기를 눌러보겠습니다.



단원범주로 넘어갔습니다.

단원범주에는 우리가 아까 입력했던 1,4,6 이라는 숫자에 "단원"이라는 글자가 붙여져서 표시됩니다.

1단원에 3문제가 있으므로 1단원을 선택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둠범주가 나타났습니다.

과학모둠,기본학습모둠,사회모둠이 표시되고 그 옆에 모둠숫자가 표시됩니다.

과학모둠은 6개의 모둠이 있고, 기본학습모둠은 6모둠이 있으며, 사회모둠은 7개의 모둠이 있다는 뜻입니다.


6개의 모둠이 있는 과학모둠을 선택해보겠습니다.



과학모둠까지 선택을 완료하면 시작하기 버튼이 나타납니다.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게임을 시작합니다.



우리가 만든 범주에 속한 문제가 3문제이므로 화면에서 3개의 문제만 표시됩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 과학모둠의 이름들이 표시됩니다.

문제와 모둠이름들은 순서가 모두 랜덤하게 표시가 됩니다.








데이터 입력을 하는 방법과 xml파일로 변화시키는 방법, 플래시에서 적용한 모습까지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하면서 xml파일들을 데이터입력통합파일.xls안에 모두 포함시켰습니다.)


1. 플라워게임_문제입력.xls 파일을 열어 문제를 입력한다.

2. 플라워게임_문제입력.xls 파일에 입력된 내용을flower_problemdata.xml 파일로 변환시킨다.


3. 플라워게임_카테고리입력.xls 파일을 열어 카테고리를 입력한다.

4. 플라워게임_카테고리입력.xls 파일에 입력된 내용을flower_categorydat.xml 파일로 변환시킨다.


5. 플라워게임_모둠정보입력.xls 파일을 열어 모둠정보를 입력한다.

6. 플라워게임_모둠정보입력.xls 파일에 입력된 내용을 flower_modumdata.xml 파일로 변환시킨다.


7. flowergame.exe 파일을 실행시켜 게임을 한다.


* 3번에서 6번과정은 처음에 한번만 하시면 변동사항이 없는한 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카테고리데이터는 제가 올리는 파일을 사용하시길 부탁드립니다. 범주이름을 통일시켜 주기위해서 아래의 범주명으로 문제를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압축파일안에 포함된 플래시게임_카테고리입력.xls파일의 내용입니다. 추가하고 싶은 범주가 없으면 특별한 수정없이 그냥 사용하시면 됩니다.(3~4번과정생략)


[교육과정] 범주 : 07개정,09개정

[과목]범주 : 국어,도덕,사회,수학,과학,실과,음악,미술,체육,영어,바생,슬생,즐생,창체,특활,기타

[학년]범주 : 1학년1학기,1학년2학기,2학년1학기,2학년2학기,3학년1학기,3학년2학기,4학년1학기,4학년2학기,5학년1학기,5학년2학기,6학년1학기,6학년2학기

[단원]범주 : 1,2,3,4,5,6,7,8,9,10


문제를 만드실때는 가급적 위에 적은 범주이름을 사용해 주십시오. 그래야 나중에 문제들이 공유되었을때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언제든 추가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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