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했던 기출분석자료를 올립니다.^^
수학(진정한 노력은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 | ||||
문항 |
문제 |
키워드 |
근거 |
배점 |
① |
사다리꼴의 넓이를 구하지 못하는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 진단해야 할 측정 영역의 선수학습 요소 3가지 |
삼각형의 넓이 구하는 방법 |
5-나 지도서 각론 207쪽 |
1점 |
삼각형의 높이 구하는 방법 |
1점 | |||
삼각형의 밑변 구하는 방법 |
1점 | |||
② |
송교사가 제시한 의견의 근거 |
문제해결은 전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지도한다. |
개정교육과정해설서 132쪽 |
1점 |
최교사가 제시한 의견의 근거 |
학생 스스로 문제 상황을 탐색하고 수학적 지식과 사고방법을 토대로 문제해결 방법을 적절히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게 한다. |
1점 | ||
③ |
교사가 제공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학습활동 3가지 |
1. 문제 해결과정 검토하기 |
개정총론 40쪽 (폴리아) 문제해결수업모형 중 반성 |
1점 |
2. 다른 해결방법 탐색하기 |
1점 | |||
3. 조건을 변경하여 새로운 문제 만들기 |
1점 | |||
그외) 문제해결 과정과 결과를 논의하여 더 나은 문제 해결방법 탐색하기, 문제해결 방법을 일반화하기.. |
|
문항 ① 파헤치기
학생B : (혼잣말로) 삼각형 2개의 넓이를 구하라 하셨지. 직사각형과 평행사변형의 넓이는 구할 수 있는데, 사다리꼴의 넓이는 구하지 못하겠네. |
Q) 학생B가 사다리꼴의 넓이를 구하지 못하는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 진단해야 할 측정 영역의 선수학습 요소를 3가지 추론하시오.
평면 도형의 넓이는 다음 그림의 순서대로 지도합니다.
학생B는 직사각형과 평행사변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다고 했으므로,
사다리꼴과 평행사변형 사이의 단계인 "삼각형의 넓이 구하기"에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 수학 5-가 지도서 각론 197쪽, 5-나 지도서 각론 203쪽 학습의 흐름
[근거] (5-나 지도서 각론 207쪽)
사다리꼴의 넓이를 삼각형을 이용하여 구하는 방법이 지도서에 나와 있습니다.
사다리꼴을 2개의 삼각형으로 나누어 두 삼각형의 넓이를 각각 구한 뒤, 다시 합하여 사다리꼴의 넓이를 구하게 한다.
사다리꼴의 높이는 삼각형의 높이와 같고,
사다리꼴의 윗변과 아랫변을 각각 삼각형의 밑변으로 사용하게 하는 것을 은연중에 알게 한다.
이 과정에서 두 삼각형과 사다리꼴의 높이는 같고, 사다리꼴의 윗변과 아랫변을 각각의 삼각형의 밑변으로
사용하였음을 다시 한번 확인한다.
이를 통해서 학생 B에게 결손된 선수학습이 삼각형의 넓이, 삼각형의 높이, 삼각형의 밑변이라 추론할 수 있습니다.
문항② 근거(개정교육과정해설서 132쪽)
문항③ 파헤치기
Q) 박교사가 말한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의 문제와 관련하여 <장면 3>에서 교사가 제공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학습 활동을 3가지 제안하시오.
박교사 : <장면 3>에서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한 후/ 교사가 답만 확인하는 것도 문제해결력 신장 측면에서 볼 때 부족한 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한 후" 라는 이 말이 폴리아의 반성 단계로 답을 접근해야 한다는 단서라고 생각합니다.
근거(개정총론 40쪽)
[제가 작성한 모범답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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