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하나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100을 알아야 한다) | ||||
문항 |
문제 |
키워드 |
근거 |
배점 |
1 |
과학 수업에서 모형을 사용하는 이유 |
자연현상을 단순화 시켜 설명할 수 있다. |
과학 개정 해설서 215p |
1점 |
모형을 사용하여 수업할 때 유의할점 |
모형과 실제 자연 현상 사이에 차이가 있음을 이해시킨다. |
1점 | ||
2 |
재구성력의 관점에서 두 학생의 사고 비교분석하기 |
학생A는 기존에 자신이 가진 생각을 깨지 못하고 있지만,학생C는 예전 실험들을 종합하여 대류는 중력에 의해 발생한다는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 내고 있다. 그러므로 학생C가 재구성력이 더 뛰어나다 |
과학 지도서 총론 38p (+분석력,비판력) |
1.5점 |
㉡에 나타난 학생 A의 ‘운동’개념이 올바른 과학개념과 어떻게 다른지 비판하시오 |
“무겁다", "가볍다"는 상대적인 개념이므로, 처음부터 운동의 성질이 정해져 있다고 생각하는 A의 운동개념은 잘못되었다. |
상식?(교과교육론) |
1.5점 | |
3 |
㉣에 들어갈 진술문을 포함하여 학생C의 개념 전개과정 논하기 |
공기는 무게가 있다 -> 더워진 공기는 찬 공기보다 가볍다 -> ㉣ 무게는 물체에 작용하는 중력에 의해 정해진다. -> 대류는 공기의 무게차이에 의해 발생한다. -> 대류는 중력에 의해 발생한다. |
4-2 과학 지도서 각론 151p 용수철늘이기 (+종합력,논리력,구성력) |
2점 |
A와 C의 주장을 확증할 수 있는 결정적인 실험 ㉤을 논하시오 |
무중력 상태에서 대류상자 실험을 한다. |
이소연을 아느냐 모르느냐. (시사) |
1점 |
문항1)파헤치기
1) 과학수업에서 모형을 사용하는 이유와, 교사가 모형을 사용하여 수업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을 논하시오. |
모형을 사용하는 이유와, 유의할 점은 개정해설서에 나와있습니다. [과학 개정해설서 215p]
모형을 사용하는 이유 : 자연 현상을 단순화시켜 설명할 수 있다.
유의할 점 : 실제 자연 현상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문항2) 파헤치기
2-1)창의성의 구성요소 중 ‘재구성력’이란 다양한 내용들을 종합하여 새로운 생각이나 산물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말한다. ㉡과 ㉢에서 나타난 대류에 대한 두 학생의 사고 특징을 이 관점에서 비교분석하고, |
재구성력에 대한 설명은 지도서 총론에 나와 있습니다.[과학 지도서 총론 38p]
재구성력이 무엇인지에 대해 몰라도 지문에 재구성력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으므로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지문에는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재구성력’이란 다양한 내용들을 종합하여 새로운 생각이나 산물을 만들어내는 능력
그럼 ㉡과 ㉢에서 1) 다양한 내용들을 종합하였는지 2) 새로운 생각이나 산물을 만들어 내었는지를
비교 분석하면 되겠죠??
|
종합적 사고력 |
새로운 생각 |
㉡의 사고 |
없음. |
없음 |
㉢의 사고 |
과거의 경험들을 종합함 |
대류는 중력에 의해 발생한다. |
그러므로 학생C가 재구성력이 더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2) ㉡에 나타난 학생 A의 ‘운동’개념이 올바른 과학개념과 어떻게 다른지 비판하시오. |
먼저 A가 생각하는 운동개념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 그건 원래무거운 건 낮은 곳에 있으려고 하고, 가벼운 것은 높은 곳으로 가려는 성질을 처음부터 가지고 있기 때문일거야" |
언뜻 보기만해도 뭔가 이상한거 같은데... 시간은 없고, 머리는 아프니 생각을 정리하기가 힘들어집니다.
게다가 키워드는 도대체 뭐야??
"처음부터 가지고 있는 성질"... 이라는 말에 시선이 멈춥니다. 의심이 가는 곳이죠.
"처음부터"....라...고?"
문장을 이렇게 한번 바꿔봅시다.
"㉡ 그건 원래 무거운 건 (처음부터) 낮은 곳에 있으려고 하고, 가벼운 것은 (처음부터) 높은 곳으로 가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일거야" |
이렇게 문장을 바꾸니, 이해가 더 쉬워집니다.(2차 논술에서는 국어능력도 중요하다는 걸 새삼 느끼는 순간입니다.ㅜ)
'무겁다', '가볍다'는 상대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가벼운 건 무조건 높은 곳으로 간다??" 는 건 잘못된 과학개념입니다.
"상대적으로 가벼운 것이 높은 것으로 간다."가 올바른 과학개념이 아닐까요.
[참고] 완벽하게 개념잡는 소문난 교과서(e북) : 화학 / 손영운 / 글담
문항3) 파헤치기
3-1) 아래 <보기>는 대류 현상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학생 C의 개념 전개 과정을 추적한 것이다. ㉣에 들어가야 할 진술문을 포함하여 학생C의 개념 전개 과정을 논하고, |
[학생 C의 전개 과정] (전개 과정은 어디까지나 저의 생각(+상상)입니다.)
㉣에 대한 근거 [4-2 과학 지도서 각론 151p - 용수철늘이기]
3-2) 학생 A와 학생C의 두 주장 중 어느 것이 옳은지 확증할 수 있는 결정적인 실험 ㉤을 논하시오. |
학생C는 대류는 중력에 의해 발생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므로
중력이 없는 우주에서 대류 실험을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힌트는 우리나라의 첫 번째 우주인 이소연 언니]
돌발 퀴즈 다음 3명 중에서 이소연 언니는 뉴규??ㅋㅋ(Daum에서 동명이인 3명이 검색되네요)
[제가 생각하는 모범답안]
'초등임용자료 > 임용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출] 초등임용 2010 기출 교육과정 2차분석(실과) (0) | 2012.09.10 |
---|---|
[통합] 초등임용 바른생활 즐거운생활 슬기로운생활 대주제소주제 청킹(1/2) (4) | 2012.09.10 |
[사이트] NCIC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교육과정 원문다운) (0) | 2012.09.07 |
[기출] 2008~2001 년 과목별 기출정리 (13) | 2012.09.07 |
[기출] 초등임용 2010 기출 교육과정 2차분석(수학) (0) | 2012.09.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