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아이들은 수업을 받는 것이 아니라 교사를 받아들인다) | ||||
번호 |
문제 |
키워드 |
근거 |
배점 |
1 |
수행단계의 활동을 ㉠이라고 할 때, 나머지 두 단계에 해당하는 활동을 논하시오. |
계획단계 - 용돈 예산서 작성하기 평가단계 - 용돈 결산서 작성하기 |
5학년 지도서 각론 158p |
2점 |
2 |
실과 교과의 성격에 비추어 ㉡의 문제점을 지적하시오 |
학생의 실천적 학습과 체험적 과정을 방해하여 학생중심의 수업이 되지 않고 있다. |
지문에 나와 있음 |
1점 |
㉡ 문제점에 대한 대안 |
현장 방문을 통한 수업으로 전개하는 방법 |
5학년 지도서 각론 160p |
1점 | |
역할놀이 수업으로 전개하는 방법 |
1점 | |||
3 |
㉢에서 시사 받을 수 있는 ‘생활 자원과 환경의 관리’영역의 지도상의 유의점 |
사례를 중심으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 자기 학습력을 키울 수 있게 한다. |
7차 해설서(개정아님) 185p |
1점 |
용돈 관리의 첫 번째 단계에서 지도해야 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용돈 사용에 관한 수입, 지출 계획서를 작성하여 기록장에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
5학년 지도서 각론 159p |
1점 | |
용돈을 합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과 요령을 이해하도록 한다. |
5학년 지도서 각론 159p |
1점 |
문항1) 파헤치기
1) 소단원 ‘용돈 기입장 적기’에서의 용돈 관리 과정은 계획, 수행, 평가의 세 단계로 나누어볼 수 있다. 수행 단계의 활동을 ㉠이라고 할 때, 나머지 두 단계에 해당하는 활동을 논하시오. |
용돈의 관리 과정은 지도서 각론에 나오는 내용을 적으면 될 듯 합니다.^^a
계획 - 용돈 예산서 작성하기
수행 - 용도 사용 내역 기록(용돈 기입장 쓰기)
평가 - 용돈 결산서 작성하기
[5학년 지도서 각론 158p]
문항 2) 파헤치기
2-1) 김 교사의 글에 제시된 실과 교과의 성격에 비추어 ㉡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2-2) 그 대안을 논하시오. |
2-1) 김 교사의 글에 제시된 실과 교과의 성격을 살펴봅시다.(친절하게도 지문에 나와 있습니다.)
실과는 실천적 학습을 통하여 생활의 적응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체험적 과정과 학생중심의 수업을 강조하는 교과이다. |
김 교사가 제시한 실과 교과의 성격에 비추어 문제점을 지적해야 하니까 실과 성격을 크게 3개의 키워드로 나누겠습니다.
실천적 학습 |
체험적 과정 |
학생중심의 수업 |
(부모님...제발ㅜ)-- 안됨 |
(제가 하고 싶어요ㅜ)-- 안됨 |
(부모님이 더 신났어요ㅜ)-- 부모중심수업 |
그러므로 "㉡의 문제점은 학생의 실천적 학습과 체험적 과정을 방해하여 학생중심의 수업이 되지 않고 있다." 입니다.
2-2) 그 대안은 지도서에 나와 있습니다.(5학년 지도서 각론 160p)
현장 방문을 통한 수업으로 전개하는 방법과, 금융 기관의 각종 자료들을 활용한 역할놀이 수업으로 전개할 수 있습니다.
문항 3) 파헤치기
3-1) ㉢에서 시사 받을 수 있는 ‘생활자원과 환경의 관리’영역의 지도 상의 유의점을 논하고, 3-2) ㉢에 예시된 것과 같은 상황에 처하지 않도록 교사가 용돈 관리의 첫 번째 단계에서 지도해야 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3-1) ㉢에서는 학생들이 실제로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 방안을 찾아서 직접 실천해 보게하여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여기에서 학생들이 실제로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란 = 사례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에서 시사 받을 수 있는 '생활자원과 환경의 관리' 영역의 유의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례를 중심으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 자기 학습력을 키울 수 있게 한다." 입니다.
이 내용은 7차 해설서에 그대로 나옵니다.
(3) ‘생활 자원과 환경의 관리’영역에서는 현장 견학, 자원 인사 활용, 사례 조사, 문제 해결 학습, 또는 집단 탐구 학습 등의 방법을 적용하여 사례를 중심으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 자기 학습력을 키울 수 있게 한다. [7차 해설서 185p] |
3-2) 이 문제가 애매한 문제입니다. 이 문제를 자세히 보면 2개의 상황으로 나누어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①번 상황 ==> 가령, 용돈을 받자마자 바로 다 써버려서 정작 필요할 때 쓸 용돈이 없거나, ②번 상황 ==> 용돈은 부족한데 학용품과 친구 생일 선물을 둘 다 사야 하는 상황등을 활용하여 수업을 할 수 있다. |
①번 상황은 용돈을 계획없이 쓰고 있는 상황이므로
"용돈 사용에 관한 수입, 지출 계획서를 작성하여 기록장에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②번 상황은 한정된 자원으로 합리적인 소비를 해야하는 상황이므로
"용돈을 합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과 요령을 이해하도록 한다."가 구체적인 지도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이 내용은 단원의 지도 목표에 나와 있습니다.
[5학년 지도서 각론 159p]
[제가 생각하는 모범답안입니다]
'초등임용자료 > 임용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합] 초등임용 바른생활 즐거운생활 슬기로운생활 대주제소주제 청킹(2/2) (4) | 2012.09.11 |
---|---|
[기출] 초등임용 2010 기출 교육과정 2차분석(체육) (0) | 2012.09.11 |
[통합] 초등임용 바른생활 즐거운생활 슬기로운생활 대주제소주제 청킹(1/2) (4) | 2012.09.10 |
[기출] 초등임용 2010 기출 교육과정 2차분석(과학) (0) | 2012.09.08 |
[사이트] NCIC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교육과정 원문다운) (0) | 2012.09.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