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 ||||||
번호 |
문제 |
키워드 |
근거 |
배점 | ||
1 |
(가)에서 자세와 주법이 잘못된 학생을 모두 찾아 각각의 이유를 논하시오. |
선영 |
제4공을 집게손가락이 아니라 장지(가운데 손가락)으로 막아야 한다. |
5학년 지도서 각론(57p) |
1점 | |
철우 |
입김을 세게 부는게 아니라, 약하게 불어야 ‘임’음을 낼 수 있다. |
5학년 지도서 각론(59p) |
1점 | |||
정민 |
구멍을 모두 막는 것이 아니라, 5공은 열고 불어야 ‘중’ 음을 소리낸다. |
5학년 지도서 각론(59p) |
1점 | |||
2 |
(나)에서 제시된 악곡에 알맞은 평가 기준을 2가지 찾아 각각의 이유를 밝히고 |
㉠ 근거 |
4/4->2/4->4/4->2/4박자의 변박을 느끼기에 적절한 곡이다. |
6학년 지도서 각론(125p) |
1점 | |
㉡ 근거 |
2부합창과 합주를 통하여 화음감을 느끼기에 적절한 곡이다. |
1점 | ||||
음악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평가의 방향에 비추어 음악적 개념을 기악 활동과 통합하여 평가하는 근거를 논하시오. |
이해 영역의 평가는 반드시 개념이나 이론이 지칭하는 실제 소리 현상(실음),또는 실제 악곡과의 연계성 속에서 이루어지는 실음 중심 평가가 되어야 하므로 음악적 개념을 기악 활동과 통합하여 평가하여야 한다. |
개정해설서(184p) |
1점 | |||
|
기악 활동의 ‘태도’에 대한 평가 기준을 음악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에 근거하여 1가지 제안하고 그렇게 제안한 근거를 논하시오 |
평가 기준 |
기악 활동을 즐겁게 하는가? |
개정해설서(141p) |
1점 | |
근 거 |
음악을 적극적으로 즐기는 태도를 통해 음악의 생활화를 강조하므로 |
1점 |
문항1) 파헤치기
1) (가)에서 자세와 주법이 잘못된 학생을 모두 찾아 각각의 이유를 논하시오. |
음악 국악part에서는 단소 문제가 나왔습니다. 5학년과 6학년 각론을 참고하여 문제를 내신거 같습니다.
먼저 학생들의 자세와 주법을 살펴 봅시다.
선영이가 먼저 잘못을 했습니다. 오른손 집게 손가락이 아니라 장지(가운데 손가락)로 4공을 막아야 합니다.
[5학년 지도서 각론 57p]
동현이는 잘못한게 없습니다.
동현 : 몸과 악기 사이의 각도를 45도 정도로 한 다음, 입술을 양 옆으로 편 상태에서 입김을 불어 넣는다.[5학년 지도서 각론 59p] |
은미도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연주하고 있습니다.
은미 : 혀끝으로 입술을 툭 치거나 손가락으로 한 음 아래의 구멍을 가볍게 쳐서 태(위에 똥그라미) 음을 반복 연주한다. [6학년 지도서 각론 94p] |
철우는 잘못을 했습니다.
철우 : 제3공까지 막고 입김을 세게 불어 넣어 ‘임’음을 소리낸다. [5학년 지도서 각론 59p] |
'세게' 부는 것이 아니라 '약하게' 불어야 '임'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정민이도 잘못을 했습니다.
정민 : 손가락에 힘을 주지 않은 상태에서 구멍을 모두 막고 ‘중’음을 소리낸다. [5학년 지도서 각론 59p] |
구멍을 모두 막는 것이 아니라 5공은 열어야 합니다.
문항2) 파헤치기
2-1) (나)에서 제시된 악곡에 알맞은 평가 기준을 2가지 찾아 각각의 이유를 밝히고 2-2) 음악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평가의 방향에 비추어 음악적 개념을 기악 활동과 통합하여 평가하는 근거를 논하시오. |
2-1) 6학년 지도서 각론(125p)에 보면 이에 대한 근거가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이 초록바다에 알맞은 평가 기준이 됩니다.
나머지 평가 기준은 다음의 이유로 잘못 되었습니다.
㉢ 라단조 가락 구성의 특징을 살려 표현한다. 라단조(X) ==> 바장조(0) [6학년 지도서 각론 125p] ㉣ 점점 빠르게 전개되는 악곡의 흐름을 살려 연주한다. 점점빠르게(X) ==> 보통빠르기(0) [6학년 지도서 각론 128p] |
2-2) 음악적 개념을 기악 활동과 통합하여 평가하는 근거는 개정 해설서 평가부분에 나와있습니다.
이 부분을 잘 요약해서 적으면 될 듯 합니다.
[개정 해설서 184p]
문항3) 파헤치기
3) 기악 활동의 ‘태도’에 대한 평가 기준을 음악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에 근거하여 1가지 제안하고 그렇게 제안한 근거를 논하시오 |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개정 해설서 141p]
초등학교의 음악과 목표 중 라항에 "음악 활동을 적극적으로 즐기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라고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목표의 궁극적인 목표는 음악의 생활화입니다.
그러므로 적절한 평가기준은 "기악 활동을 즐겁게 하는가?" 이고,
이렇게 제안한 근거는 "음악을 적극적으로 즐기는 태도를 통해 음악의 생활화를 강조하기 때문이다."라고
적는게 적절할 듯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모범답안]
'초등임용자료 > 임용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면접] 초등임용 경북 면접내용 정리 (12) | 2013.02.24 |
---|---|
[문제] 초등임용 각론빈칸문제 모음집 PIG (51) | 2012.09.14 |
[통합] 초등임용 바른생활 즐거운생활 슬기로운생활 대주제소주제 청킹(2/2) (4) | 2012.09.11 |
[기출] 초등임용 2010 기출 교육과정 2차분석(체육) (0) | 2012.09.11 |
[기출] 초등임용 2010 기출 교육과정 2차분석(실과) (0) | 2012.09.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