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 초등임용 2010 기출 교육과정 2차분석(음악)

 


 

음악

번호

문제

키워드

근거

배점

1

(가)에서 자세와 주법이 잘못된 학생을 모두 찾아 각각의 이유를 논하시오.

선영

제4공을 집게손가락이 아니라 장지(가운데 손가락)으로 막아야 한다.

5학년 지도서 각론(57p)

1점

철우

입김을 세게 부는게 아니라, 약하게 불어야 ‘임’음을 낼 수 있다.

5학년 지도서 각론(59p)

1점

정민

구멍을 모두 막는 것이 아니라, 5공은 열고 불어야 ‘중’ 음을 소리낸다.

5학년 지도서 각론(59p)

1점

2

(나)에서 제시된 악곡에 알맞은 평가 기준을 2가지 찾아 각각의 이유를 밝히고

근거

4/4->2/4->4/4->2/4박자의 변박을 느끼기에 적절한 곡이다.

6학년 지도서 각론(125p)

1점

근거

2부합창과 합주를 통하여 화음감을 느끼기에 적절한 곡이다.

1점

음악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평가의 방향에 비추어 음악적 개념을 기악 활동과 통합하여 평가하는 근거를 논하시오.

이해 영역의 평가는 반드시 개념이나 이론이 지칭하는 실제 소리 현상(실음),또는 실제 악곡과의 연계성 속에서 이루어지는 실음 중심 평가가 되어야 하므로 음악적 개념을 기악 활동과 통합하여 평가하여야 한다.

개정해설서(184p)

1점

 

기악 활동의 ‘태도’에 대한 평가 기준을 음악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에 근거하여 1가지 제안하고 그렇게 제안한 근거를 논하시오

평가

기준

기악 활동을 즐겁게 하는가?

개정해설서(141p)

1점

근 거

음악을 적극적으로 즐기는 태도를 통해 음악의 생활화를 강조하므로

1점

 

 

문항1) 파헤치기

1) (가)에서 자세와 주법이 잘못된 학생을 모두 찾아 각각의 이유를 논하시오.

 

음악 국악part에서는 단소 문제가 나왔습니다. 5학년과 6학년 각론을 참고하여 문제를 내신거 같습니다.

먼저 학생들의 자세와 주법을 살펴 봅시다.

 

 

선영이가 먼저 잘못을 했습니다. 오른손 집게 손가락이 아니라 장지(가운데 손가락)로 4공을 막아야 합니다.

 

[5학년 지도서 각론 57p]


 

 

동현이는 잘못한게 없습니다.

동현 : 몸과 악기 사이의 각도를 45도 정도로 한 다음, 입술을 양 옆으로 편 상태에서 입김을 불어 넣는다.[5학년 지도서 각론 59p]

 


 

은미도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연주하고 있습니다.

은미 : 혀끝으로 입술을 툭 치거나 손가락으로 한 음 아래의 구멍을 가볍게 쳐서 태(위에 똥그라미) 음을 반복 연주한다.

[6학년 지도서 각론 94p]

 

 

철우는 잘못을 했습니다.

철우 : 제3공까지 막고 입김을 세게 불어 넣어 ‘임’음을 소리낸다. [5학년 지도서 각론 59p]

'세게' 부는 것이 아니라 '약하게' 불어야 '임'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정민이도 잘못을 했습니다.

정민 : 손가락에 힘을 주지 않은 상태에서 구멍을 모두 막고 ‘중’음을 소리낸다. [5학년 지도서 각론 59p]

구멍을 모두 막는 것이 아니라 5공은 열어야 합니다.

 

 

 

문항2) 파헤치기 

2-1) (나)에서 제시된 악곡에 알맞은 평가 기준을 2가지 찾아 각각의 이유를 밝히고 2-2) 음악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평가의 방향에 비추어 음악적 개념을 기악 활동과 통합하여 평가하는 근거를 논하시오.

 

2-1) 6학년 지도서 각론(125p)에 보면 이에 대한 근거가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이 초록바다에 알맞은 평가 기준이 됩니다.

나머지 평가 기준은 다음의 이유로 잘못 되었습니다.

라단조 가락 구성의 특징을 살려 표현한다. 라단조(X) ==> 바장조(0) [6학년 지도서 각론 125p]

점점 빠르게 전개되는 악곡의 흐름을 살려 연주한다. 점점빠르게(X) ==> 보통빠르기(0) [6학년 지도서 각론 128p]

 

      

 

2-2)  음악적 개념을 기악 활동과 통합하여 평가하는 근거는 개정 해설서 평가부분에 나와있습니다.

이 부분을 잘 요약해서 적으면 될 듯 합니다.

 

[개정 해설서 184p]


 

 

문항3) 파헤치기

3) 기악 활동의 ‘태도’에 대한 평가 기준을 음악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에 근거하여 1가지 제안하고 그렇게 제안한 근거를 논하시오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개정 해설서 141p] 

 

 

초등학교의 음악과 목표 중 라항에 "음악 활동을 적극적으로 즐기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라고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목표의 궁극적인 목표는 음악의 생활화입니다.

 

그러므로 적절한 평가기준은 "기악 활동을 즐겁게 하는가?" 이고,
이렇게 제안한 근거는 "음악을 적극적으로 즐기는 태도를 통해 음악의 생활화를 강조하기 때문이다."라고

적는게 적절할 듯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모범답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