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 초등임용 2010 기출 교육과정 2차분석(체육)

--------------------------------------------------------- 

태어날 때부터 전문가인 사람이 어디 있는가.

누구든지 처음은 있는 법. 독수리도 기는 법부터 배우지 않는가.

처음이니까 모르는 것도 많고 실수도 많겠지.

저런 초자가 어떻게 이런 현장에 왔나 하는 사람도 있을 거다.

그러니 이 일을 시작한 지 겨우 6개월 된 나와 20년차

베테랑을 비교하지 말자. 오늘의 나와 내일의 나만을 비교하자.

나아감이란 내가 남보다 앞서 가는 것이 아니고,

현재의 내가 과거의 나보다 앞서 나가는 데 있는 거니까.

모르는 건 물어보면 되고 실수하면 다시는 같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하면 되는거야.

 

-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 / 한비야

--------------------------------------------------------- 

 



 

체육(사람이 기억되지, 강의가 기억되는 건 아니다)

번호

문제

키워드

근거

배점

1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데 효과적인 수업 모형

이해 중심 게임 수업 모형

총론 35p

1점

이 수업 모형의 특징을 인지적인 측면에서 2가지 설명

(오른쪽 키워드 3개중 2개 선택하면 될듯함)

전술적 지식 습득

교과교육론(구자경쌤 문풀에 나와 있어요. 책 제목은 모르겠네요.ㅜ)

1점

게임에 대한 안목을 키운다.

1점

구조가 유사한 활동들을 함께 묶는 새로운 범주화 방식을 채택하여 기능이나 전술 학습의 전이가 촉진된다.

총론 35p

 

2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에서 이 수업 모형을 강조하게 된 배경을 ‘활동1’의 한계점에 비추어 논하라.

동기 유발이 되지 않는다

교과교육론(구쌤 문풀에서)

1점

기능 연습에 치우쳐 실제 게임을 하지 못한다. 

총론 35p 

1점

㉡의 전개방식 재구성

우선 게임부터 해보도록 하고 낱낱의 운동 기능 연습은 이후에 하도록 하며, 마지막으로 실제 게임 형태를 갖추어 게임한다.

총론 35p

1점

㉢ 재구성

네트형 게임인 족구 대신 침범형 게임으로 재구성한다.

총론 35p

1점

㉣ 재구성

기능연습 시간을 줄이고 실제 게임시간을 늘린다.

총론 35p

1점

 

체육 문제는 [이해 중심 게임 수업 모형]에서 모두 다 나왔습니다.ㅜ

이와 관련된 부분이 총론 35p입니다.

 

문항1) 파헤치기 

1-1) ㉠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데 효과적인 수업모형을 제시하고

1-2) 이 수업 모형의 특징을 인지적인 측면에서 2가지 설명하시오

 

1-1) ㉠의 학습 목표는 "간이 축구에서 승리하기 위한 전략을 세울 줄 안다." 입니다.

 

전략!!!(=전술) 이라는 중요한 키워드가 나왔으므로 곧바로 이해중심 게임수업모형으로 달려가야 합니다.

이해 중심 게임 수업은 '전술 중심 게임 수업'이라는 명칭으로도 불립니다.(총론 35p)

 

 [총론 35p]


  

 

1-2) 수업 모형의 특징은 알겠는데 "인지적" 이라는 말에서.. 그것도 2가지를 설명하라고 하니 좀 당황스럽습니다.

구자경 선생님이 여름방학 문풀수업 때 나누어준 프린트를 보니 이해 중심 게임 수업 모형의 인지적 특징이 2가지 나오네요.(ㅜㅜ)

 

[구자경 선생님 문풀자료 체육(13면) 스캔]

 

① 전술적 지식 ② 게임에 대한 안목

 

이것을 모른다고 하여도 총론에 나와 있는 내용을 적어도 될 듯합니다.

 

① 전술(전략적)지식 <== 이거는 워낙 유명한 거라 잘 알거같구요.

구조가 유사한 활동들을 함께 묶는 새로운 범주화 방식을 채택하여 기능이나 전술 학습의 전이가 촉진된다.(총론35p)

요런식으로 2개를 적어도 정답으로 인정이 될 듯 합니다.^0^

  

 

문항2) 파헤치기

 

2-1)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에서 이 수업 모형을 강조하게 된 배경을 ‘활동 1’의 한계점에 비추어 논하고,

2-2) 이 수업 모형에 적합하도록 ㉡의 전개 방식과 ㉢,㉣을 재구성 하는 방안을 논하시오.

 

2-1) 먼저 '활동1'의 한계점을 알아보고, 알맞은 키워드를 찾아 봅시다.

활동 1 : 공차기,공몰기 연습

교사의 시범을 보고 반복적으로 연습하여 정확한 동작을 익히도록 한다.

실제 게임에 적용하기 위하여 기능 연습을 충분히 하게 한다.

 

 


 

 

제가 생각하는 키워드는 [반복적으로 연습][실제 게임에 적용하기 위하여] 입니다.

각각의 한계점에 대한 대책을 찾아보면

먼저 ① 에서 [반복적으로 연습]하고 있으므로 --> 동기 유발이 되지 않는다. 가 적당할 것 같고

②에서는 [실제 게임에 적용하기 위하여] 기능 연습을 한다곤 하지만, 시간의 부족으로 실제 게임은 못한다(총론 35p)는

한계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한계점들이 이해 중심 게임 수업모형이 등장하게 된 배경입니다.

 

2-2) ㉡의 전개 방식은 지도서 총론에 나와 있는 것처럼

"우선 게임부터 해보도록 하고 낱낱의 운동 기능 연습은 이후에 하도록 하며, 마지막으로 실제 게임 형태를 갖추어 게임한다."

이렇게 적으면 될거 같습니다.

 

㉢을 재구성 하는 방안은 족구는 네트형 게임이므로 축구에 맞는 영역형 게임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을 재구성 하는 방안은 기능 연습보다 실제 게임에 더 큰 비중을 둔다로 적으면 될 거 같습니다.

(정확한 시간을 적지 않아도 될 듯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모범답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