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 짱짱님 요청분석자료 / 2009년도 초등임용 1차 객관식 과학 25번문제

[기출] 짱짱님 요청분석자료 / 2009년도 초등임용 1차 객관식 과학 25번문제







짱짱 2013/05/05 12:25

늘 도움 많이 받고 가는 10학번입니다!!
요즘 과학 각론이랑 기출을 보면서 궁금한 것이 생겨 질문드려요
06학번 객관식 기출을 보니 전구의 연결방법 에서 지도서만 보고는 맞출 수 없는 문제가 나온 것 같은데,, 맞나요?;; 그래서 과학의 경우에 지도서에 나온 내용이나 깊이만 가지고는 혹시 부족한 건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지도서만 봐도 충분히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조언 부탁드려요^^




짱짱님의 궁금증을 현 과학 5학년 지도서 내용을 참고로 풀어드리겠습니다.(당시 지도서자료가 없습니다.ㅠ)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면 지도서 내용을 '충분하게' 이해했다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먼저, 전기회로는 5학년 1학기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①번부터 ⑤번 보기의 내용들이 어디에서 나온 내용일까요?





①번 보기는 총론내용을 참고해야 합니다. 


"이런 방식의 수업"이란 문장은 이 수업에 적용된 학습모형이 뭐야? 라고 묻는 내용이죠. 학습모형은 총론에 잘 나와 있습니다. 이 수업에 적용된 학습 모형은 무엇일까요? 네, 맞습니다. 발견학습수업모형입니다.


그러니까 ①번보기는"발견학습수업모형이 설명식 수업보다 계획과 준비가 더 수월하니?" 를 묻는 보기입니다.


 5학년1학기 총론 내용을 참고해서 ①번 보기의 참,거짓 유무를 알아봅시다.






지도서에는 "발견 학습 모형은 학습 안내를 위한 계획과 준비가 상대적으로 철저해야 한다."라고 나와 있습니다. 그러니까 ①번 보기는 거짓입니다.




② 보기는 약간의 지식과 이해가 필요합니다. 

먼저 지도서 내용을 살펴보고 약간의 지식을 확인하겠습니다.





[확인한 지식]

전구의 직렬연결 : 전류의 세기가 같다.

전구의 병렬연결 : 전압의 세기가 같다.


여기에 더해 몇개의 지식이 더 필요합니다.





[확인한 지식]

건전지의 기전력은 단위 전하당 전기적 위치 에너지이고, 전류는 단위 시간당 흐르는 전하량이므로, 기전력과 전류를 곱하면 단위 시간당 사용하는 에너지가 된다. 이것을 전력이라고 한다. 전구의 밝기나 전열기의 발열은 전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위에 나와 있는 말들이 무엇을 의미할까요? 자... 이제 지식을 확인했으니, 이해를 해야 합니다.


건전지의 기전력은 전압을 의미합니다. 기호로 V

전류는 기호로 I / 저항은 R


"기전력(V)과 전류(I)를 곱하면 단위 시간당 사용하는 에너지가 되는데, 이것을 전력"이라고 합니다.

기호로 정리하면, V * I = 전력 이라는 등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구의 밝기나 전열기의 발열은 전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엄밀하게 말씀드리면 전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전구의 밝기가 밝아 집니다. 이를 간단하게 정리하면 


"전력과 전구밝기는 비례한다." 라고 적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한가지 더 알아야 하는 지식은 옴의 법칙 : I = V/R (이건 상식으로 다들 아시죠?^^)

(V = I * R이라는 식도 같은식입니다.)


확인한 지식들을 조합해 등식을 변형해 보겠습니다.


전력 = V * I 이고 I = V/R 이므로

전력 = V*V/R 로 바꿀 수 있습니다. 또,


전력 = V * I 이고 V = I * R 이므로

전력 = I*I*R 입니다.


전력등식을 전압과 저항으로 나타낸 식이

전력 = V*V/R 


전력등식을 전류와 저항으로 나타낸 식이

전력 = I*I*R


자, 이제 알아야 할 지식은 모두 알았습니다.


[지식정리하기]

1. 전구의 직렬연결 : 전류의 세기가 같다.

2. 전구의 병렬연결 : 전압의 세기가 같다.

3. 전구의 밝기는 전력에 비례한다.
4. 전력 = V*V/R 

5. 전력 = I*I*R


문제를 다시 확인하겠습니다.




전구 A가 전구 B보다 더 밝았다라는 말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전구의 밝기는 전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구A가 전구B보다 전력이 더 크다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전력을 구하는 등식은 2가지가 있습니다.

1. 전력 = V*V/R 
2. 전력 = I*I*R


1번과 2번 등식중에 어떤 등식을 활용해야 할까요? 

그림(가)는 전구를 직류로 연결했기 때문에 전구의 직류 연결에서 도선에 흐르는 전류는 같습니다.

전구A에 흐르는 전류와 전구 B에 흐르는 전류의 크기가 같으므로 2번 등식을 활용합니다.


전력 = I*I*R


전구A의 전력이 전구B의 전력보다 더 크므로(전구A가 전구B보다 더 밝으므로) 전구A에 작용하는 저항이 전구 B에 작용하는 저항보다 더 크나는 것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이해가 가시나요?


이제, 전구A와 전구B를 그대로 떼서 병렬로 연결시킵니다.(이전 설명에서 전구A의 저항이 전구B의 저항보다 크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전구의 병렬연결에서는 전압의 세기가 같습니다.

이번에는 전력등식을

전력 = V*V/R 이것을 사용합니다.


전구A와 전구B에 걸리는 전압의 크기가 같으므로 전력을 좌우하는건 저항의 크기!

전구의 병렬연결에서는 저항이 크면 클수록 전력이 낮아집니다. 전구A의 저항크기가 전구B의 저항크기보다 크다고 했으므로 전구A의 전력이 전구B의 전력보다 낮아지네요. 전력이 낮다는 말은 전구의 불빛이 어둡다는말. 그러므로 전구A의 밝기가 전구B의 밝기보다 어두워집니다. 다르게 표현하면 전구B가 전구A보다 더 밝게 됩니다.


그러므로  보기는 참이 됩니다.




③ 초등학교 과정에서 학생들의 인지능력을 고려하여 정확히 설명하는것을 피하고 있습니다. 대신 현상 중심의 설명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아래 지도서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그러므로  보기는 거짓입니다.





④번 보기는 상식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멀티탭은 병렬입니다. 

④번 보기는 거짓.




⑤ 인과론적 설명은 가설을 의미하고 검사하는 과정은 가설검증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탐구학습수업모형입니다. 그러므로 ⑤번 보기는 거짓입니다.




지금까지 2009년도 초등임용 과학 25번 문제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짱짱 2013/05/05 12:25

늘 도움 많이 받고 가는 10학번입니다!!
요즘 과학 각론이랑 기출을 보면서 궁금한 것이 생겨 질문드려요
06학번 객관식 기출을 보니 전구의 연결방법 에서 지도서만 보고는 맞출 수 없는 문제가 나온 것 같은데,, 맞나요?;; 그래서 과학의 경우에 지도서에 나온 내용이나 깊이만 가지고는 혹시 부족한 건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지도서만 봐도 충분히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조언 부탁드려요^^




짱짱님의 질문으로 돌아가서,
과학과목에 한정하여 답변드린다면 
지도서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한 상태라면 임용 문제를 충분하게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교과서,지도서의 내용을 "이해"해 가면서 공부하세요. 
지도서에 나온 내용이나 깊이만 가지고서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혹, 교과서와 지도서의 내용과는 전혀 다른곳에서 출제가 될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그런 문제는 다른 수험생들도 해결할수 없으니, 전혀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짱짱님, 궁금증이 좀 해결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