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초등임용 2차 자료 / 경북 2차(면접) 시험 준비하기



J rabbit / 힘든가요


초등임용 2차 자료 / 경북 2차(면접) 시험 준비하기


이곳에 서술하는 모든 내용은 제 생각일 뿐입니다. 그러니 이렇게 준비했던 사람도 있구나 하고 하나의 예시자료로 활용해주세요.(경북2차시험에 관해 적은 내용이지만 다른 지역에 응시한 수험생들에게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임용시험을 준비함에 있어 정답은 없고, 다만 더 좋은 방법과 방향만이 있을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선생님들께서 더 좋은 방법과 방향을 찾아가는데 이 자료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그리고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질문해주세요. 



1. 경북 2차(면접)시험 전체적인 흐름 살펴보기


 아래 링크에는 경북에서 사용하는 지도안 양식과 작년(2012년 1월, 2차시험) 2차 시험장 실제풍경, 기출문제들이 정리되어 있으니 아래 링크로 가셔서 경북 2차시험의 전반적인 흐름을 살펴하고 오시길 바랍니다.


http://softmuffin.tistory.com/48




2. 각 파트별 준비방법


전반적인 흐름을 살펴보고 오셨나요? 그러면 시험일자순으로 각 과목들의 준비방법을 알아봅시다.



2-1) 심층면접


  심층면접은 구상형 1문제와 즉답형 2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상형 1문제는 10분동안 구상하는 시간을 따로 가진 뒤 시험장으로 이동해 말을 하는 문제이며, 즉답형은 그 자리에서 문제를 보고 바로 대답해야 하는 문제 유형입니다. 심층면접은 한마디로 "말로하는 논술"이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교직논술을 쓸때 서로-본론-결론 절차에 따라 서술한거처럼 심층면접문제도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으로 대답하면 됩니다. 심층면접에 할당된 시간은 10분입니다. 그 중에서 5분은 구상형문제에 사용하고, 나머지 5분은 즉답형 2문제를 답변하는데 사용하면 됩니다. 


가장 이상적인 시간배분(총10분)

5분 - 구상형

2분30초 - 즉답형1번

2분30초 - 즉답형 2번


 이런식으로 시간을 배분하면 정말 이상적이지만, 실제 시험장에서 이렇게 하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저도 저렇게 못합니다.) 제가 설명드린것은 이상적인 시간관리이고, 연습을 통해 시간관리를 하는 방법을 익히세요. 그리고 한가지 유념해야할 중요한 사실은 시간이 부족한것보다 남는것이 더 낫다는 것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A라는 학생은 구상형, 즉답형1,2번에 나오는 항목을 모두 대답하고 시간이 4분이나 남아버렸습니다. 

B라는 학생은 구상형, 즉답형 1번을 다 대답하고 2번을 대답하는중에 시간이 지나 면접을 종료했습니다.


어떤 학생의 면접 점수가 더 나을까요? A학생의 면접점수가 더 높을 가능성이 큽니다.


 면접관으로 들어가셨던 분들은 이런식으로 말씀을 합니다. "3가지를 말하시오. 4가지를 말하시오. 이런게 나오면 무조건 3가지, 4가지를 말해야 합니다." 라고.


 면접관들이 체크하는건 답변의 질 말고도 가지수에 맞게 대답을 하는지도 체크를 합니다. 아무리 답변을 멋지게 해도 3가지를 말하라고 했는데, 2가지를 말하면 점수를 줄 수 가 없습니다. 이는 영어면접에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그러니 심층면접이나 영어면접을 볼때, 몇가지를 말하시오.라고 한다면 무조건 가지수에 맞게 답변을 하는 연습을 해두시길 바랍니다. 아무리 해도 생각이 나지 않을때는 앞에서 말한것을 조금만 바꿔서 다시 대답을 하는것이, 아무런 말을 하지 않는것보다 1000000배 낫습니다. 


3가지를 말하라면 어떻게 해서든 3가지를 말하세요.


2-2) 영어면접


 작년 경북 영어문제는 1) 경북의 자랑거리 3가지 말하기 2) 영어공부를 왜 해야하는지 모르는 학생에게 해줄 수 있는 말. 이렇게 2문제였습니다. 물론 한글이 아닌 영어로 제시되어 있습니다. 면접관은 3분이 앉아 계셨습니다. 영어면접에 할당된 시간은 10분입니다. 즉 1문제당 5분의 시간을 쓰면 되는데, 영어에 트라우마가 있는 사람에겐 5분이란 시간은 1년처럼 긴 시간이 됩니다. 그렇다면 작년의 경우 어떻게 하면 시간을 늘려서 영어면접을 버텨낼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영어면접실을 들어가면 자신이 앉을 책상위에 영어문제 2문제가 영어로 제시되어 있습니다. 침착하게 문제 2개를 눈으로 스캔합니다. 빨리 읽고 빨리 대답할 필요 없으니 침착하게 읽고 생각해 주세요. 첫번째 문제가 경북의 자랑거리 3가지 였죠? 경북의 자랑거리 3가지를 말하기 전에 미리 준비해 간 만능스크립트 문장을 읽습니다.


Hello Nice to meet you. I am so nervous now, but i will do my best for this time.

~~~~ 이런식으로 문장을 천천히 외워서 읽습니다. 이러면 얼마간의 시간이 흘러갑니다. 이처럼 어떤 문제가 나오든 사용할 수 있는 스크립트를 처음과 끝에 배치시키면 최소한 1분이상의 시간은 보낼 수 있습니다. 답변의 형식은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한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첫번째 질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질문은 경북의 자랑거리 3가지를 말하라는 것입니다. 저는 경북의 자랑거리 3가지를 다음과 같이 생각합니다. 첫째, OOO 둘째,OOO , 셋째, OOO 입니다.


먼저 OOO에 대해 말씀드리게습니다.~~~~

그다음으로 OOO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OOO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제 답변을 정리하면, 경북의 자랑거리는 첫째,OOO 둘째,OOO 세째, OOO 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이런 형식(틀)으로 답변을 하면 답변을 하는데 짜임새도 있고, 10분이라는 영어면접 시간을 보내는데 어느정도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2-3) 일반수업지도안


2차준비를 하다보면 '만능지도안'이라는 말을 많이 듣는데요, 만능지도안이란 도입과 정리 부분의 틀을 어느정도 잡아놓고, 전개 부분에서 할 활동들만 해당과목과 차시에 맞게 바꿔서 하는 지도안을 말합니다.(제가생각입니다^^) 만능지도안을 준비하는 이유는 실제 시험에서 어떤 과목에서 어떤 차시의 내용들이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면접에서 안게될 위험성을 최대한 줄이기 위함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수업에 사용하는 모형은 무조건 '도입-전개-정리'로 해서 연습했습니다. 제가 작성한 지도안 몇개를 보여드릴테니, 보여드리는 지도안중에서 변하지 않는것과 변하는것들을 찾아보세요.

(참고로 저는 이렇게 작성해서 지도안점수를 9점 받았습니다. 1점이 어디에서 감점 되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만점 지도안을 가지고 있으면 가르쳐주세요.)


노파심에서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제가 설명하는 모든 내용은 하나의 예시자료일 뿐입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해주시 바랍니다. 이를 기초로 해서 여러분들만의 내용으로 채우시길 바랍니다.





지도안을 작성하고 수업스크립트를 작성하는 데 참고하는 자료가 수업실연 체크리스트입니다. 아래 자료는 제가 각 지역의 수업실연 체크리스트를 보고 참고할 자료만 뽑아 본것입니다.




경기, 경남, 전남, 부산의 수업실연체크리스트를 첨부합니다. 2차 준비하는 데 참고하세요.


경기_수업 실연 채점 기준표.hwp


경기_수업_실연_평가_기준안.hwp


체크리스트(경남,전남,부산).hwp



경북에서 수업지도안을 작성하는데 60분이 주어집니다. 실제 연습에서는 50분안에 쓰도록 연습해 주세요. 그래야, 실전에서 여유있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제가 쓴 지도안을 보시면 어떤과목 어떤 차시가 나오든지 도입과 정리 부분의 틀이 똑같습니다. 전개 부분에서 하는 활동들은 교과서 장면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에 가장 충실한 수업을 하는것이 안전(?) 하답니다. 그리고 제가 작성한 지도안은 활동을 3개로 했는데, 반드시 3개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2개로 할 수도 있답니다. 참고하시구요. 


학습동기유발은 이렇게 나와 있죠?

"주인공의 고민을 해결하려면 이번 시간에 무슨공부를 하면 좋을지 생각하게 한다."


일단 지도안에는 이렇게 두루뭉술하게 적어놓고, 지도안작성후에 가지는 점심시간과 대기시간에 동기유발을 구체적으로 구상합니다. 동기유발은 간단하게 동영상으로 제시할 수 있고, 인형극, 그외에 여러가지 것들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2차 연습을 하면서 어떤 방법의 동기유발을 할건지 정해서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으로 준비해 주세요. 


2-4) 일반수업실연


지도안을 보시면 알겠지만 도입부분과 정리부분의 내용이 모두 똑같기 때문에, 이 부분의 스크립트도 거의 동일합니다. 연극의 대본을 작성하듯이 도입-전개-정리 부분의 스크립트를 만들어주세요.  제가 만들었던 스크립트를 참고용으로 올려드립니다.


<학습분위기 조성 및 전시학습상기>


다함께 인사시작~ 사랑합니다. 선생님이 준비한 힌트를 보면서 우리가 지난 시간에 무슨 공부를 했는지 떠올려 볼까요? 지난 시간에 공부한 내용이 떠오른 친구들은 선생님을 보면서 승리의 V를 해주세요.(얼마의 시간이 흐르고) 와.. 벌써 기억이 났습니까? 그러면 지난 시간에 무슨 공부를 했는지 발표해 봅시다.(바로 발표를 시키지 않고 얼마간의 텀주기) 서현이. 서현이가 지난 시간에 공부한 내용을 정확하게 말해주었습니다. 우리는 지난 시간에 ~~~~~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동기유발>

그러면 이번 시간에는 무슨 공부를 하면 좋을까요? 이번 시간에 공부할 문제를 알아보기 전에 친구 한명이 우리가 오늘 배울 내용과 아주 관계가 깊은 고민거리 하나를 갖고 있다고 여러분들에게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친구의 고민이 무엇인지 확인해 볼까요?


(동영상 시청하는 시늉을 하고.. TV를 켜고 끄는 모션...후)


동영상에는 누가 나왔습니까? 희열이. / 네 맞습니다.

희열이의 고민은 무엇이었습니까? 종신이. / 네. 희열이의 고민은 ~~~~~ 였습니다. 종신이는 희열이과 비슷한 고민을 해본적이 있습니까? 네. 종신이에게 그런 일이 있었군요.


<학습문제확인>

희열이의 고민을 해결하려면 이번 시간에 무슨 공부를 하면 좋을까요? 생각이 잘 떠오르지 않는 친구들은 교과서를 확인해도 좋습니다. 생각난 사람은 조용히 손을 들어봅니다. 쓰레기가 발표해 볼까요? / 쓰레기가 발표를 잘해주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부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활동들을 하면 좋을까요? 칠봉이. (끄덕끄덕) / 해태 / 나정이 / 좋습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을 모아모아 이번 시간에 할 활동들과 활동순서를 정해 봅시다.


<활동안내>

활동1. 기초를 튼튼하게

활동2. 생각을 나누어요

활동3. 우리는 발표왕


먼저 활동1에서 ~~~~~~ 을 하고 활동2에서는 ~~~~~~~~~ 활동3에서는 ~~~~~~~~~~~~을 하겠습니다.


이번주의 학습도우미인 삼천포가 아직 한국말이 서툰 쌤해밍턴을 도와주면 고맙겠습니다.


<활동1>

활동1. 기초를 튼튼하게(교과서의 내용을 활용하여 진행)


<활동2>

모두 토의규칙은 잘 알고 있지요? 한 사람 말이 다 끝날때까지 발표하는 친구의 말을 경청해주세요. 너무 큰 소리로 토의해서 옆 모둠을 방해하면 안되겠지요? 이번주 이끔이가 토의를 잘 이끌어주고, 기록이 친구들은 발표하는 사람들의 말을 잘 기록해주세요. 모둠활동을 하다가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 손을 들어주세요. 그럼 모둠토의를 시작하겠습니다. 모둠~(활동)


학생피드백1
면접관 책상 왼쪽 학생에게 : 어... 빙그레가 궁금하게 있어요? 네...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까? (모둠의) 다른 친구들은 어떻게 하는지 알겠습니까? 그러면 칠봉이가 빙그레한테 어떻게 하는지 설명해주세요. 

학생피드백 2
와... 쓰레기는 이렇게 생각하는군요. 정말 기발한 생각입니다. 또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쓰레기는 상상력이 풍부하니까 다양한 방법들을 더 찾을 수 있을겁니다. 조금만 더 힘 내 주세요.

학생피드백3
와... 나정이는 오늘 자세도 정말 좋고 모둠활동도 정말 잘하고 있네요. 최곱니다.

<활동3>
선생님이 쭉~~~ 둘러보니까 모둠활동이 마무리된거 같습니다. 여러분들 모두가 모둠활동을 정말 열심히 해주었네요. 다들 발표하고 싶어서 어깨가 으쓱으쓱하네요. 활동3. 우리는 발표왕을 하겠습니다. 이제부터 여러분이 준비한 것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발표를 할 때 발표를 하는 사람과 발표를 듣는 사람은 어떤 점에 유의해야하는지 잘 알고 있죠? 좋습니다. 어떤 모둠이 자세가 가장 좋은가요? 2모둠. 발표 준비됐습니까? (앞으로 모둠원들이 나오고 발표하는 상황을 가정하고) / 시작해주세요. 와.... 2모둠이 발표를 정말 잘해 주었습니다. 박수. 그럼 다음모둠 발표. 우리반 학생들은 정말 창의력이 뛰어난거 같습니다. 모둠에서 발표한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습니까? (발표내용을 짤막하게 재진술. 왜냐하면 면접관들이 어떤 흐름인지를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함)

<형성평가>
이번 시간에 공부한 내용들을 정리해 볼까요? 이번 시간에 무엇에 대해 공부했습니까? 지금부터 선생님이 준비한 골든벨 문제를 풀어보면서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수준별학습>
지금까지~~~~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 오늘 수업이 쉽고 이해가 쏙쏙 잘됐어요 하는 친구는 머리위로 크게 동그라미를, 저는 조금 어려웠어요. 조금 더 하면 알수 있을거 같아요. 하는 친구들은 머리 위로 귀엽게 하트를 그려주세요. 동그라미를 그린 친구들은 척척이 학습지를, 하트를 그린 친구들은 차근이 학습지를 풀어보세요. 각 모둠의 이끄미가 나와서 학습지를 나눠주세요. 물론 차근이 학습지를 다 풀고 척척이 학습지까지 풀어도 좋습니다. 자, 풀어보세요.

<정리하기> 
O학년1반 선생님을 (보세요) / 이번 시간에 우리가 공부한걸 바탕으로 시원이의 고민을 해결해 볼까요?

<학습활동 느낌나누기>
오늘 공부하면 느낀점을 이야기 해 볼까요? 칭찬하고 싶은점, 보완하고 싶은점, 재미있고 새롭게 느꼈던 점이 있으면 발표해 봅시다.

<과제제시 및 차시예고>
오늘 모두들 정말 잘해주었습니다. 오늘 배운 내용은 학습이리기에 정리해서 선생님께 제출하도록 하세요. 더 궁금한것이 있는 친구들은 학습게시판에 보충자료를 올려두었으니 확인해보세요. 다음 시간에는 ~~~~데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써드린 스크립트는 참고용일뿐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스크립트를 작성할때는 발표는 누구에게 시킬지, 아이들의 이름은 무엇으로 정할것이지. 학생들의 자리배치는 어떻게 시킬지(가상으로), 그리고 시선처리는 어떻게 할 것이며, 동선은 어떻게 할 것이지, 순회지도를 할때는 어떤게 동선을 짤 것인지,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연습할때나 실제 면접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할 수 있습니다.

지도안을 작성하고 나면 밥먹는 시간과 대기하는 시간이 있습니다. 이 시간동안 열심히 머리속으로 그리고 조용하게 입으로 15분동안의 수업실연을 반복해서 연습해야 합니다. 

2-5) 영어수업지도안 2-6) 영어수업실연

영어수업지도안과 영어수업실연에 대한 자료는 가진게 없어서, 그리고 영어는 제가 잘 못해서 설명을 드리지 못합니다. 영어수업지도안과 영어수업실연도 일반수업지도안과 실연처럼 비슷한 방법으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혹시 이것과 관련한 자료를 가지고 있으면 공유부탁드립니다.

3. Q & A


Q1) 선생님~경북 일반과목 시연 지도안 위 수업의 흐름 난에 뭘 적어야 할까요~?

 

A1)

활동1. 활동명 : 간단하게 활동설명

활동2. 활동명 : 간단하게 활동설명

활동3. 활동명 : 간단하게 활동설명

 

예시)

 

활동1. 기초가 쑥쑥 : 윤후의 고민 살펴보기

활동2. 의견을 모아모아 : 무엇이 올바른 행동인지 토의해보기

활동3. 우리는 발표왕 : 바르게 판단하고 결정한 생각을 발표하기

이렇게 적었습니다.^^

 

 

Q2) 심층면접시 중간에 구상지 살짝 보면서 해도 되나요? 지도안은 한 장에 완성하나요?

영어면접 문제는 인쇄되어 있나요? 즉문즉답도 있나요? 수업지도안이나 시연에 조건(학생 수, 다문화학생 유무, 특이행동학생 등)을 제시하나요? 질문이 많습니다. ^^ 도움 부탁드립니다.

 

A2)

1. 구상지 보면서 해도 전혀 상관없습니다.

2. 일반수업,영어수업지도안 모두 앞면만 작성하시면 됩니다.(단면)

3. 영어문제는 면접자가 앉는 책상위에 영어로 인쇄되어 있습니다. 2문제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작년에는 1. 경북의 자랑거리 3가지 말하기 2. 영어공부를 싫어하는 아이에게 할 수 있는 말 이런식으로 두 문제가 나왔습니다. 즉문즉답은 없습니다. 4. 대상학년과 학생수만 나왔습니다. 다문화학생의 유무,특이행동학생은 제시되지 않았습니다.

 

 

Q3)

고구마머핀님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조금만 더 여쭤봐도 될런지요?

1. 일반 수업 지도안은 모형 상관없이 도입-전개-정리로 이루어지나요? 아니면 수업 모형을 모두 적용해서 지도안을 쓰나요?

2. 영어 지도안 연습으로 쓴거라도 하나정도 구할 수는 없을까요?

3. 작년 이전의 기출 문제는 알 수 없을까요? 영어 면접 문제라든지 일반 면접 문제 등등이요;;

 

A3)

1. 저는 도입-전개-정리로 무조건 연습했습니다. 그래서 지도안 점수는 9점 받았습니다. 물론 각 과목에 해당하는 모형을 사용한다면 더 높은 점수를 받을수는 있겠지요? 모형을 적용할지 도입-전개-정리로만할지는 선생님께서 선택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2. 영어 지도안 작성한게 지금 저한테 없어서 보여드릴수가 없네요^^ 혹시라도 구하게 되면 제 블로그에 올려두겠습니다.

3. 작년 이전의 기출문제는 저도 지금 생각이 나질 않네요^^

 

Q4)

면접 2문제에 10분이면 한 문제에 적어도 4분정도로 말하는 연습을 하는게 좋겠죠?? ㅜㅜㅜ 시험삼아 몇문제 연습해봤는데 어떻게 5분동안 말할 수 있을지 막막하네요 ㄷㄷㄷㄷㄷ

 

A4)

한국어도 5동안 말하는거 어려운거 같아요. 4분정도만 말해도 정말정말정말 잘하시는 겁니다.^^ 미리 서론과 결론에 꺼낼 말들을 준비해 가시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준비해가면 1분정도는 보낼 수 있답니다. 시간에 너무 부담갖지 마시구요. 묻는 가지수가 3가지면 3가지를, 4가지면 4가지에 맞춰서 대답하기를 준비해 가시면 될듯합니다.

 

 

Q5)

1 수업 시연 시 판서를 직접 하나요? 아니면 시늉만 하는건가요?

2 유의사항 란에 학습모형도 있는데 어떤 내용을 넣어야하나요? 아니면 모둠활동 등의 학습 유형을 말하는건지 답변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A5)

1. 판서하는 시늉만 했습니다.^^

2. 유의사항란에는 자료,유의점만 적었습니다. 다른건 안적었구요. 지도안점수는 9점 받았습니다. / 학습모형에 대한 부분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Q6)

선생님! 정보 감사합니다 ㅎㅎ 질문이 있는데요, 경북 수업실연 준비할 과목은 국수사과만 보면 될까요??아니면 도덕이나 예체능 이런것도 나오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경북은 수업실연 15분이던데 15분내에 도입전개정리차시예고까지 다하는 것 맞죠??? 어느 지역은 활동1까지만 하고 이런게 있길래.. 마지막으로 15분을 각 활동마다 몇 분 씩 쪼개서 수업하는 게 좋을까요?

 

A6)

1. 저같은 경우엔 국,,,과를 위주로 하고 혹시몰라서 도덕수업은 2번정도 지도안쓰고 실연연습까지 해보았습니다. 예체능과목은 과감하게 뺐답니다.

2. 15분안에 도입-전개-정리까지 다 하는거 맞습니다.

3. 제는 보통 도입 : 3~4/ 전개 : 7~9/ 정리 : 3~4분 이정도면로 연습했었습니다.

도입부분에서 동기유발을 무엇으로 하느냐에 따라 도입시간이 가감될거구요. 정리부분도 무슨 활동을 하느냐에 따라 시간이 더늘어나거나 줄어들겠죠? 연습해보시면 시간분배는 자동으로 되실거에요.

 

Q7)

1. [심층면접 문제]

1-1. 구상형과 즉답형 '모두' 전국 공통인건가요?

2. [영어면접 문제]

2-1. '모든' 문항이 각 시도별 출제인가요?

3. [일반수업시연]

3-1. 1~6학년, 모든 학년을 대상으로 준비해야 하나요?

혹시 경향성은 없나요? (특정 학년이 자주 나온다 or 어떤 순서로 나오더라)

4. [영어수업 시연]

4-1. 시간안에 모든 단계(도입-전개-정리)를 다 시연하나요? (영어수업의 경우)

4-2. 판서는 하나요? (영어수업의 경우)

4-3. 3~6학년까지 다 준비하나요? (영어수업의 경우)

경향성은 없나요? (특정 학년이 자주 나온다 or 어떤 순서로 나오더라)

답변 부탁드려요 ㅎㅎ

그럼,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A7)

1-1 . 공통입니다.

2-1 네 시도별 출제입니다.

3-1 1,2학년을 제외하고 준비했습니다. 경향성... 이 시험은 예측을 할 수 없으니, 뭐라 말씀을 못드리겠습니다.

4-1 . 수업의 전과정을 시연합니다.

4-2 판서하는 시늉만 합니다.

4-3 3-1의 답변과 같습니다.

 

Q8)

좋은 정보 정말 감사해요.^^ 근데 질문이 있는데요. 저렇게 교과서 장면을 참고 자료로 주잖아요. 그럼 제가 지도안을 짤 때, 지도안과 비슷하게 활동을 구성해도 되는건지 아니면 새로운 활동을 구성해야 하는건지가 궁금해요. 그리고 다음 차시 예고도 지도안에 넣어야하나요?

 

A8)

. 저같은 경우에는 교과서 장면과 똑같이 지도안을 구성했습니다. 새로운 활동을 구상하는데 부담가지지 마시고, 교과서 장면을 활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차시예고도 넣어야 합니다.

 

Q9)

심층면접 구상형1문제랑 즉답형2문제 인가요? 시간제한은 어떻게 되있나요?

 

A10)

네 선생님. 구상형1문제,즉답2문제 합쳐서 10분입니다. 이상적인 시간배분은 구상형에 5/ 즉답형2문제에 5분입니다.

 

 

Q11)

수업 스크립트나 만능틀은 언제부터 짜나요?

A11)

지금부터 짜시면 됩니다. 최대한 빨리 짜면 짤수록 2차준비가 편해집니다.^^

 

 

Q12)

1.혹시 수업 지도안 짠거 있으시면 예시로 볼 수 있을까요?작은칸에 다 집어넣으려니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2.지도안 짜고나서 연습지까지 모두 거둬가죠? 점심시간에는 자료 보거나 메모할 수 있나요?

3.2차 때도 실내화 신고가야하던데 발이 많이 춥지 않니요?엄청 튀는(캐릭터,동물모양) 따듯한 실내화 신어도 되나요? 다른 지역에서는 어그부츠 신고갔는데 실내화 신어야한다니 고민이네요


A12)

1. 수업지도안짠거 현재 포스팅하고 있으니, 작성다하면 게시판에 올려두겠습니다.

2. 지도안과 연습지 모두 걷어 갑니다. 점심시간에 자료보거나 메모 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지도안 작성때 최대한 집중해서 외워둬야 합니다.

최종합격 선생님 파이팅입니다

3. 춥긴 춥습니다. 저는 무릎담요 들고 가서 보온했습니다. 튀는 실내화를 신고가면, 면접관들 입장에서 어떻게 볼지 그걸 고려해야할 거 같아요.^^ 선택은 본인의 몫입니다^^


Q13)

몇 가지 질문 좀 하겠습니다. 첫번째로 경북에선 수업 실연을 할 때 판서가 필수인지 궁금합니다.

두번째는 지도안짤 때 맨 위에 학습목표는 그냥 알 수 있다로 하면 되는지 아니면 행동목표로 말할 수 있다 등으로 해야 되는지 그리고 과정 중에 학습목표는 해봅시다, 해보자, 해보기 등등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던데 경북은 정확히 어떤 양식인지 궁금합니다. 이 것 외에도 혹시 조언해주실 내용있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13)

1. 판서 할 필요 전혀 없습니다.(판서하는 시늉만했습니다. 공부할 문제를 적는 시늉만했네요. 그리고 학습활동 안내할때 붙임자료 붙이는 시늉을 했습니다.)

2. 학습목표 - ~할수 있다. ~알 수 있다. 이런식으로 서술하시면 됩니다.

3. 공부할문제 -저같은 경우엔 ~해봅시다. 로 썼습니다. 참고로 지도안 점수는 9점 나왔습니다.

 

지도안 양식이 궁금하시면 내친구교육넷(http://www.gyo6.net/) 이 곳에 가입하셔서 참고하셔도 될거 같아요경북같은 경우엔 따로 타이머가 없어서 심층면접이나 수업실연하실때 시간관리 연습을 잘 하셔야 합니다2차시험은 연습을 많이 하면 할 수록 분명히 실력이 늡니다그러니까 꾸준하게 연습 많이 해주세요.

 

Q14)

먼저 지도안 작성에서 학습 흐름에는 그냥 전체 학습-모둠 학습-개별 학습 등으로 이런 식으로 쓰는 것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 사이트에 지도안 양식이 조금씩 달랐는데 일반적으로 시험을 위한 지도안 작성을 할 때는 과정 안의 활동 제목은 큰 동그라미 안에 작은 동그라미가 있는 것(ex, @비슷하게), 교사 행동은 0를 하고 ~하기, 학생 발문은 -를 하고 한다 식으로 하는 것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경북은 또 혹시나 다를까봐 확실히 알기 위해 질문을 드렸습니다아 또 지도안 작성 때 교사 발문, 학생 행동을 한칸으로 구분없이 적는 것인지 아니면 교사 활동/학생 활동 두 칸으로 작성해야 하는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그리고 이제 수업실연을 할 때 국수사과 중에서 과학은 특히 실험이 있는 내용들이 많은데 실험 방법에 관해서도 실연을 준비해야 할까요? 예전 기출에는 기후 변화? 관련해서 실험과 크게 상관없는 내용이 나온 것을 봤었는데 과학이 나왔을 때 실험 위주의 수업 실연은 뭔가 실연으로 나타내기 힘들 것 같다고 생각이 들어서요. 이것도 준비하실 때 실험 방법 안내까지 연습을 하셨는지 아니면 과학은 실험은 크게 안 중요한 내용으로 준비를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A14)

1.

저는

활동1. 활동명 : 간단하게 활동설명

활동2. 활동명 : 간단하게 활동설명

활동3. 활동명 : 간단하게 활동설명

 

활동1. 기초가 쑥쑥 : 윤후의 고민 살펴보기

활동2. 의견을 모아모아 : 무엇이 올바른 행동인지 토의해보기

활동3. 우리는 발표왕 : 바르게 판단하고 결정한 생각을 발표하기

 

이렇게 적었습니다. 말씀하신거처럼 위 내용에 모둠인지 전체인지도 추가하면 좋을거 같아요.

 

2. 저는 큰 동그라미 적고 그 옆에 활동이름을 적었어요.


전시학습상기하기

- 지난 시간에 공부한 내용을 떠올리게 한다.

학습동기 유발하기

- 주인공의 고민을 해결하려면 이번 시간에 무슨 공부를 하면 좋을지 생각하게 한다.

이런식으로 적었어요. 교사/학생으로 칸을 나누지 않고 그냥 하나의 칸에 적었습니다.

 

3. 과학실험... 나올수도 있기 때문에 몇번은 수업 실연을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저는 과학실험 차시를 연습할때 넣어서 해봤습니다과학수업은 1. 실험설계하기 2. 실험하기 3. 더 나아가기(활용)

이런식으로 수업했었구요. 실험설계하기에서 실험할때 유의점등을 다뤘습니다. 과학실험 수업이 실제 시험에서 안나오면 좋겠지만, 혹시라도 나올 경우를 대비해서 몇번은 연습해 보세요






그리고 덧붙여 말씀드리면... 전국 공통으로 
면접관들 얼굴은 아래와 같은 얼굴을 하고 있으니까 절대 기분나빠하거나
마음상해하거나, 자신감 잃지 마세요.




제가 쓴 글을 보시고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말씀해주세요.
시간나는대로 보고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선생님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