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초등임용 기출수사대 / (18) 체육2번

2013 초등임용 기출수사대 / (18) 체육2번


여러분들은 오늘 어떤 길을 걷고 있으신가요?

여러분들이 앞으로 걷게 될 길은 학교가는 길이 되겠죠?


이루마&김광민의 '학교가는 길'입니다.

이른 아침에 일어나서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는 학생들이 있는 그곳으로,

힘찬 발걸음을 내딛는 기분좋은 상상하면서, 또 힘내서 으쌰으쌰해요. 아자!










꼬마1번문제는 단순각론암기 문제이며 꼬마2번문제는 각론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가를 묻는 문제입니다.(배드민턴서비스문제) 꼬마3번문제는 해설서를 출처로한 문제입니다.


먼저, 꼬마1번문제와 꼬마2번문제의 출처를 살펴보겠습니다. 아래를 보시면 알겠지만, 시험출제자들은 출판사별로 공통된 내용을 출제한것이 아니라, 출판사별로 약간씩 다른 내용들로 문제를 만들었습니다. [예를들면, 유생열외(천재) 지도서에 있는 내용이 다른 지도서에는 없었으며,박명기외(천재)에 있는 내용이 다른출판사에는 없었습니다.




왜 이렇게 출제를 했을까요? 출판사들을 배려한 출제일까요? 아니면 출판사별로 공통된 내용들만 공부했던 수험생들을 배려한 출제일까요? 2014년도 초등임용 시험에서는 어떻게 출제가 될까요? 분석을 하면서 많은 생각이 드네요.^^



그럼, 꼬마1번문제부터 출처를 찾아보겠습니다.




'


"래프팅 중배가 뒤집혔을 경우 배를 잡고 구조를 기다린다."의 출처입니다.





"배낭을 꾸릴 때는 침낭 등 부피가 크고 가벼운 것부터 넣는다."의 출처입니다.





"텐트를 칠 경우 바람이 센 곳이나 계곡은 피하고, 큰 나무밑에 텐트를 치지 않는다."의 출처입니다.





"스키를 신고 앞으로 오르기(V자형태)는 경사도가 낮고 거리가 짧은 경우에 사용한다."의 출처입니다.






틀린부분은 아시겠죠?

꼬마1번 예상답안) 래프팅중 배가 뒤집혔을 경우 배 밑으로 들어갈 수 있으므로 배에서 떨어진다.



다음으로 많은 수험생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었던 꼬마 2번 문제를 살펴보겠습니다.




2013년도 초등임용을 준비하고 있던 7월~8월 요 시기에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요? 제30회 런던 올림픽이 개최되었습니다. 수험생들끼리 우스개 소리로 이런말을 했습니다. "올림픽 경기를 잘 봐둬라. 거기서 임용 체육문제가 출제될 수 있으니까ㅋ" 뭐, 공부를 하지않고, 올림픽 시청에 빠진 스스로를 위안하는 말이었을수도 있습니다.^^; 올림픽과 임용의 상관관계... 그런것이 있을까요? 아마 출제자들 스스로만이 알겠죠? 만일 배드민턴 경기를 시청하고 있을 때 경기규칙에 대해서 조금의 관심을 가졌더라면, 이 문제를 맞추지 않았을까요? 초등임용과 관련된 경기를 볼때는 확실하게 이해하는 습관이 필요할거 같습니다. 내년 2월에 제22회 소치 동계올림픽이 개최됩니다. 내년 시험에서는 스케이트 관련 문제가 출제가 되려나요? ^^


이제 본론으로 돌아가서, 

꼬마2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단서는 법문사에서 출판한 지도서에 나와 있습니다.




내용정리를 하겠습니다.

1. 제일 처음 서브는 오른쪽 코트에서 대각선으로 합니다.

2. 서브를 하는 사람의 팀이 계속 득점을 하면 왼쪽, 오른쪽으로 자리를 옮겨 서브합니다.

(예를들어, 이용대선수가 서브를 했는데 우리팀이 이겼다. 그러면 그 다음 서브에서는 이용대선수가 왼쪽으로 코트를 옮겨서 대각선 상대에게 서브합니다.)

3. 공격에 실패하면 상대방에게 서브권이 넘어갑니다. 서브권을 가지고 온 팀의 점수가 홀 수 일때는 왼쪽 코트에서 대각선으로 서브하고, 짝수일때는 오른쪽 코트에서 대각선으로 서브합니다.


꼬마2번 문제를 보면서 설명드릴께요.




첫째, 처음 경기를 시작할 때 선수의 위치는 오른쪽 그림과 같다.

둘째, 선희의 선비스로 경기가 시작되었다.


선희는 어디에서 서브를 시작할까요? 네, 맞습니다. 경기를 처음 시작할땐 항상 오른쪽 코트에서 대각선 상대에게 서브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현재 선희의 서브 위치는 D가 되겠습니다.




셋째, 효주-선희 팀이 점수를 획득하여 1:0이 되었다.


그다음엔 선희는 어느 위치에서 서브를 해야 할까요? 네, 맞습니다. 공격이 성공해서 1점을 얻었기 때문에 선희는 서브위치를 바꿔야 합니다. 오른쪽에서 시작했으면 왼쪽으로 왼쪽에서 시작했으면 오른쪽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선희는 그 전에 오른쪽에서 서브했기 때문에 왼쪽으로 이동해서 서브해야 합니다. 바로C위치입니다. 



넷째, 효주-선희팀이 점수를 실점하여 1:1 동점이 되었다.


이제 서브권은 동호-영지팀에게로 넘어갔습니다. 동호-영지중에서 누가 서브를 할까요? 동호-영지팀의 점수가 1점입니다. 1점은 홀수이므로 왼쪽에 있는 사람이 서브를 하게 됩니다. 동호-영지팀 시선으로 상대편을 바라보았을때 왼쪽에 있는 사람은 영지가 됩니다. 그러므로 영지가 대각선 사람을 향해 서브를 하게 됩니다.



다섯째, 다음 순서로 (영지)가 (B)위치에서 서브를 하고, (선희)가 (C)위치에서 리시브를 하였다.


꼬마2번문제 예상답안) 영지,B,선희,C


아래 배드민턴 경기 영상을 보면서 서브하는 원리를 확인해 봅시다.






선남씨 2013/07/03 11:40       

오늘도 좋은 분석 잘봤습니다!!

고구마머핀님의 2013년 기출 분석뿐만 아니라 다른 자료들 모두 아주 유용하게 보고 있어요!

그런데 배드민턴 스코어 문제에서 또다른 출처를 찾아서 남겨봅니다~

두산동아에서 배드민턴 부분인데요! 저 경기 상황 그대로 표로 정리되어 있어요^^

더 확실한 단서가 아닐까 싶어서요..^^;


선남씨 선생님께서 배드민턴 서브 문제의 확실한 출처를 찾아주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출처를 첨부합니다.









꼬마3번문제는 해설서의 소제목(?)을 묻는 문제입니다.















해설서를 보니까 내용들이 한눈에 잘 안들어오죠? 국가수준교육과정과정을 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설서는 국가수준교육과정의 내용을 '해설'하는 문서입니다. 그러니 임용공부를 하실 때 국가수준교육과정을 보면서 큰 틀을 잡아두시고, 세부적인 부분들은 해설서를 참고해서 살을 붙여넣는 방법을 사용해보세요.



꼬마3번 예상답안) 

ㄷ에 적용된 요소 : 효율적인 학습조직 및 수업시간운영

ㄹ에 적용된 요소 : 학습자 관리와 안전고려






분석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2013년도 초등임용 시험부터 체육의 배점 비중이 커졌습니다. 10%의 비중(80점 중에서 8점 차지)


배점순

과목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체육

영어

음악

미술

실과

도덕

총론

창체

즐생

슬생

바생

합계

배점

11

11

9

9

8

7

5

5

4

4

3

2

1

1

80


2) 2013년도 초등임용에서는 해설서와 각론을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총론문제는 없었습니다. 2014년도 초등임용에서는 총론문제가 출제될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요?

3) 4학년에서 4점, 6학년에서 4점을 배정했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3,4학년군에서 4점, 5,6학년군에서 4점을 배당하지 않을까요?

4) 6학년 각론문제를 낼때 출제자들은 출판사별로 조금씩 다른 내용들을 문제로 만들었습니다. 앞으로 공부할때 출판사별로 다른 내용들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까요?(관심을 가져야 할 내용은 지도시 유의사항입니다)

5) 배드민턴 문제같은 신선한 문제가 출제될 수 있습니다. 평소 스포츠를 볼때 각론 내용과 연관시켜 확실하게 이해해두면 좋을거 같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신경향문제는 맞추는 수험생이 많지 않기 때문에 틀려도 되는 문제입니다.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맙시다!

6) 영역별로는 도전활동영역, 경쟁활동영역(배드민턴), 여가활동영역이 출제되었습니다.

7) 해설서의 소제목을 묻는 문제들이 출제되었습니다. 국가수준교육과정으로 큰 틀을 잡고 세부적인 내용은 해설서를 참고하여 살을 붙입시다. 


분석을 하고 나니 수많은 의문들만 남게 되었네요.ㅠ 제 분석자료는 그냥 참고자료로만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생각을 할수 있구나 하구요.'  다음시간에는 즐거운생활을 분석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