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초등임용 기출수사대 / (19) 즐거운생활

2013 초등임용 기출수사대 / (19) 즐거운생활



우리가 나중에 선생님이 되면은 / 도종환



우리가 나중에 선생님이 되면은

이 땅의 가장 순박한 아이들 곁으로

흙냄새 가득히 몸에 배어 달려오는

아이들 곁으로 갑시다.

  

우리가 나중에 선생님이 되면은

이 땅의 가장 힘겨운 아이들 곁으로

얼굴빛 흙빛이 된 아버지를 둔

아이들 곁으로 갑시다.

  

아이들의 초롱한 눈 속이지 않으며

거짓없는 학교로 가서

진정 하나 되는 젊은이

될 수 있게 가르치며

  

우리가 나중에 선생님이 되면은

휴전선 아래있는 아이들 곁으로

우리가 새로이 하나되기 위하여

몸을 던집시다.

  

청정하던 젊음 백발이 될 때까지

가르치며 삽시다.




2013년도 초등임용에서 통합교과 문제의 배점이 총 4점입니다.

바른생활에서 1점 / 슬기로운생활에서 1점 / 그리고 이번에 분석할 즐거운 생활에서 2점이 배당되었습니다. 분석을 해보니 즐거운 생활의 꼬마 1번문제는 바생/슬생/즐생에서 공통적으로 나오는 부분이었습니다. 이렇게 보면 바생/슬생/즐생/슬생에서 각각1점씩을 배당하고 공통된 부분에서 1점을 내는 식으로 문제를 출제했습니다. 이러한 출제 경향이 유지된다면 2014년도 초등임용에서는 바생/슬생/즐생에서 각각 1점씩이 나오고, 바생/슬생/즐생을 아우르는 문제가 1점 출제될 수 있습니다. 통합과를 아우르는 문제는 공통된 모형이 될수 있고 이번 문제처럼 소주제를 묻는 문제가 될수도 있겠네요. 그리고 또, 어떤 문제들이 출제 될 수 있을까요? ^^


그럼 '즐거운생활'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꼬마 1번문제는 이미 말씀드린 것처럼 바생/슬생/즐생을 아우르는 문제로, 활동주제에 맞는 소주제를 적는 문제입니다. 이 문제의 출처를 살펴볼까요?








꼬마1번 예상답안) 이웃나라


2014년도 초등임용고사를 준비할때 통합교과의 교과별 활동주제까지는 아니더라도 대주제, 소주제는 암기하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작년 추석즈음에 만들어 배포했던 통합교과 요약자료입니다. 올해 통합교과 지도서와 교과서가 출판되어서 2014년도 초등임용에서는 이번과 다른 형식의 문제들이 출제되겠지만, 제가 만들어 놓은 이 부분은 가장 기본중의 기본이니까 꼭 암기해 두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면 통합교과정리파일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oftmuffin.tistory.com/54





이 문제를 본 많은 수험생들은 정답을 '모방하기'라고 적었습니다.(저역시 모방하기라고 적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를 다시한번 읽어보세요. "학생이 할 수 있어야 하는 것 중 A를 지도하기 위한 활동 1가지를 제시하시요." 입니다.


A를 묻는것이 아니라 A를 지도하기 위한 활동을 묻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모방하기가 아니라 모방하기와 관련된 홛동을 적어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처럼 문제를 잘 못 읽어서, 또는 문제를 잘못 해석해서 아깝게 점수를 잃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이런 아까운 실수들이 나오지 않도록 차근차근 침착하게 문제를 읽어 주시길 바랍니다.^^ (채점자들이 '모방하기'라고 적은 답안을 정답이라고 채점했을지 오답이라고 채점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꼬마2번 예상답안) 모방하기와 관련된 활동(예를들어, 우리나라의 전통의상 모방하기, 이웃나라의 인사법 모방하기 등등)




2013년 초등임용에서 통합교과는 비교적 쉽게 출제가 되었습니다. 2014년도 초등임용에서는 어떤 형태의 통합교과 문제가 출제될지 2009년도 이후 초등임용의 통합교과 기출문제를 살펴보면서 예상해 보세요.








다음시간에는 음악문제를 분석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