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라워게임 설명1,설명2,설명3을 모두 읽어주시고 이용해주세요.
플라워게임 설명3 - 플라워게임 그리고 자료공유
플라워게임의 자료를 만들고 활용하는 방법은 설명1,2를 통하여 말씀드렸습니다.
여기서는 자신이 만든 엑셀파일을 다른분들께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선생님 한분 한분이 만드신 소중한 자료들이 인디스쿨과 같은 사이틀를 통하여 공유된다면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설명은 공유파일을 올리는 사람과 공유파일을 받는 사람의 입장으로 나누어 설명드리겠습니다.
1. 공유파일을 사이트에 올릴때
자신이 만든문제를 공유 하려면 아래 그림에서 보이는 파일들과 폴더를 압축해서 공유하고자하는 사이트에 올리시면 됩니다.
(다음의 파일들과 폴더는 반드시 같은 폴더안에 있어야 합니다.)
(통합퀴즈툴 프로그램으로 업데이트를 하면서 파일에 포함된 내용이 달라졌습니다. 하지만 기본 컨셉은 동일합니다.)
2. 공유파일을 다운받을때
공유파일을 다운받으시는 분들은 몇가지 주의사항이 있는데,공유파일을 다운받으시는 분들을 2가지 입장으로 나누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입장) 플라워게임을 처음사용해본다
파일을 다운 받아서 압축을 푼뒤에 [플라워게임_모둠정보입력.xls]부분만 자신에게 맞도록 변경하셔서 flowergame.exe를 실행시키시면 됩니다. 끝입니다.^^;
두번째 입장) 플라워게임을 사용해 보았고 내가 만든 문제들이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다.
이런분들은 2가지 작업을 해주셔야 합니다.
1) 새롭게 받은 문제입력파일에 있는 내용들을 기존에 가지고 있는 문제입력파일에 복사한후 붙여넣기한다. 그리고 추가된 문제파일을 xml로 변환시킨다.
2) 새롭게 받은 카테고리입력파일에 있는 내용중에서 내가 가지고 있는 카테고리입력파일에 없는 카테고리가 있는지 확인하여 있으면 추가시켜 준다. 그리고 추가된 파일을 xml로 변환시킨다.
1) 새롭게 받은 문제입력파일에 있는 내용들을 기존에 가지고 있는 문제입력파일에 복사한후 붙여넣기한다.
먼저, 문제입력파일의 내용들을 기존파일에 붙여넣기 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운받은 파일을 풀고 다운받은 폴더 안에 있는 [플라워게임_문제입력.xls]파일을 클릭합니다.
새롭게 받은 파일에서 복사할 내용을 복사했으면 기존에 가지고 있던 파일을 여세요.
CTRL+V 나 마우스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붙여넣기를 하실땐 내가 만든 문제들 아래쪽 열에 바로 붙여넣기를 하시면 됩니다.
위에서는 13번열에 셀(위의 그림에서는 그림이 짤려 3이라고 표시)을 위치시키고 붙여넣기를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13번열부터 새로운 문제들이 추가되게 됩니다.
이로써 자신이 만든 문제에 다른분이 만든 문제가 합쳐져서 문제의 수가 늘어났습니다.
마지막으로 플래시 프로그램에서 사용가능한 xml파일로 변환시켜 주시면 됩니다.
2) 새롭게 받은 카테고리입력파일에 있는 내용중에서 내가 가지고 있는 카테고리입력파일에 없는 카테고리가 있는지 확인하여 있으면 추가시켜 준다. 다운받은 카테고리파일에 있는 내용이 기존의 내것과 같으면 수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위의 그림을 보시면 자신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카테고리와 다른 카테고리가 눈에 보입니다.
창체,특활,미술이라는 과목범주들이 보입니다. 이렇게 새로운 범주들이 있으면 기존 [플라워_카테고리입력.xls]파일에 창체,특활,미술범주를 추가시켜 주면 됩니다. 그리고나서 플래시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능하도록 xml파일로 변환시켜 주시면 됩니다.
이러한 공유방법을 사용하시면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자신이 만든문제에 다른 사람이 만들문제들이 합쳐지고 그 합쳐진 문제들에 다른 분들의 문제들이 계속해서 더해지게 될겁니다.
하나의 파일에 다른분들이 낸 문제가 계속해서 추가되다 보면 중복되는 문제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엑셀의 강력한 기능을 이용하여
중복되는 문제들을 삭제시켜주면 됩니다. 저장된 문제의 수가 수천문제가 넘어가면 중복되는 문제 또는 원하는 단원의 문제들을 찾기 위하여 다음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로 뽀죡한 모양의 버튼을 클릭하면 각각에 해당되는 범주목록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과목버튼을 눌러보았습니다. 현재 과학,수학,영어,음악문제들이 있다는 뜻이고 과학을 제외한 수학,영어,음악의 체크를 모두 해제시켜 확인을 누르면 과학 문제들만 표시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다시 학년 범주를 클릭하여 원하는 학년을 선택하면 원하시는 데이터들을 찾으실 수 있으며 편집 또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엑셀의 강력한 데이터 관리기능을 그대로 사용해주시면 되는것이죠^^
그리고 카테고리데이터는 제가 올리는 파일을 사용하시길 부탁드립니다. 범주이름을 통일시켜 주기위해서 아래의 이름들로 문제를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제가올린 카테고리입력파일에 문제를 만드는데 필요한 범주가 모두 들어 있으면 플래시게임_카테고리입력.xls데이터는 수정하실 필요가 없으며 flower_categotydata.xml 파일로 변환실킬 필요도 없습니다. 여러분이 추가시킬 범주가 생기면 그때 수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압축파일안에 포함된 플래시게임_카테고리입력.xls파일의 내용입니다. 추가하고 싶은 범주가 없으면 특별한 수정없이 그냥 사용하시면 됩니다.
[교육과정] 범주 : 07개정,09개정
[과목]범주 : 국어,도덕,사회,수학,과학,실과,음악,미술,체육,영어,바생,슬생,즐생,창체,특활,기타
[학년]범주 : 1학년1학기,1학년2학기,2학년1학기,2학년2학기,3학년1학기,3학년2학기,4학년1학기,4학년2학기,5학년1학기,5학년2학기,6학년1학기,6학년2학기
[단원]범주 : 1,2,3,4,5,6,7,8,9,10
문제를 만드실때는 가급적 위에 적은 범주이름을 사용해 주십시오. 그래야 나중에 문제들이 공유되었을때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 글을 마치며
가능하면 자세하게 설명하려고 노력했는데 생각처럼 잘 되지는 않은거 같습니다.^^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서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달아주세요. 제가 확인후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이 프로그램이 학교현장에서 조금의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학교현장에서 이용가능한 플래시프로그램들을 만들고 공유해주시는 수많은 고마우신분들에게 감사의 마음과 존경의 마음을 함께 전합니다.
*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다가 오류가 발생하실수도 있습니다.^^;; 오류가 나시면 댓글로 오류의 내용을 적어주시면 확인후에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__)
'메이커 세상 > 교육용플래시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래시툴 - 그림으로 말해요.(1박2일에서 스케치북에 그림 그려서 알아맞추던 스피드게임) (1) | 2011.09.15 |
---|---|
플래시툴 - 스피드퀴즈(그림 스피드퀴즈와 단어 스피드퀴즈를 함께 사용하세요.) (36) | 2011.09.14 |
플래시툴 - 게싱홀게임(동기유발플래시게임) (14) | 2011.09.14 |
플래시툴 - 플라워게임(설명2/3 엑셀을 활용하여 데이터 만들기(중요)) (2) | 2011.09.14 |
플래시툴 - 플라워게임(설명1/3 폭탄게임,뽀로로게임,마리오게임,스펀지밥게임등을 플래시로!) (20) | 2011.09.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