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툴 - 그림으로 말해요.(1박2일에서 스케치북에 그림 그려서 알아맞추던 스피드게임)

통합퀴즈 플래시툴 다운받기(아래링크에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1. [그림으로 말해요] 플래시 툴 실행시켜보기



이 게임은 쉽게 이야기하면 스피드게임을 그림을 그려서 하는 것입니다. 스피드게임은 말이나 행동으로 단어를 설명하지만 이 게임은 그림을 그려서 단어를 설명합니다. 단어를 제시해 주면  그 단어에 어울리는 그림을 그려 다음 사람에게 전달하고 다음사람은 다시 다음 사람에게 그림을 그려 전달합니다. 그렇게 전달된 그림을 보고 맨 마지막 사람이 추리하여 정답을 맞추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이미 스마트폰앱으로 나와있으며, 캐치마인드라는 게임과도 비슷한 방식입니다.)

여러분의 추천 한방이 저에겐 큰 힘이 됩니다



게임을 하려면 처음 화면에서 [그림으로 말해요]메뉴를 클릭하세요.



주제를 선택해 주세요.(주제의 추가 삭제는 엑셀파일을 편집하여 얼마든지 수정가능합니다.)



동물 이름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몇 모둠이 문제를 풀지 선정하는 메뉴입니다. 위에서 선택한 동물에 관련된 문제수가 총 13문제입니다. 모둠수에 따라 풀 수 있는 문제수가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보너스 문제란 모둠수로 나누어 떨어지지 않을때 남는 문제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총 13문제를 3모둠에서 풀면 한 모둠당 13/3은 몫이 4이고 나머지가 1이므로 모둠당 4문제를 풀고, 보너스로 1문제를 풉니다.


3모둠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모둠수 선택이 끝나면 문제를 풀 시간을 설정하는 메뉴가 나옵니다. 게임시간 설정은 직접입력하는 방법이 있고, 목록에서 원하는 시간을 선택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직접입력하는 방법 : 시간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목록에서 선택하는 방법 : 게임시간 설정목록에는 30초,1분,1분30초,2분,2분30초,3분,3분30초,4분,4분30초,5분,5분30초,6분,6분30초,7분,7분30초,8분,8분30초,9분,9분30초,10분이 있습니다.


먼저 [직접입력]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직접입력메뉴를 선택하면 아래, 분,초,확인버튼들이 나타납니다.


분과 초는 각각 위쪽과 아래쪽에 숨겨진 버튼들을 가지고 시간 설정가능합니다. 먼저 [분]을 설정하시려면 [분]이라는 글자보다 조금 위쪽 또는 아래쪽에 마우스를 위치시키면 숨겨진 조정버튼이 나타납니다. 이 버튼을 이용해서 [분]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초]설정은 두 종류의 버튼이 있습니다. 첫번째 종류는 [10초]단위 버튼입니다. 두번째 종류가 [1초]단위 버튼입니다. 각각의 버튼들은 위의 그림처럼 [초]라고 표시된 그림의 위쪽과 아래쪽에 마우스를 위치시키면 나타납니다.



시간 설정이 끝났으면 확인 버튼을 누르세요.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시작하기 버튼이 나타납니다.

시작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1,2,3이라고 적힌 원이 3개 있고, B(보너스문제)라고 적힌 원이 하나 있습니다.

2라고 적힌 원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2라고 적힌 원을 클릭하면 화면의 상단에 총 문제수가 표시되고 아래쪽에는 [시작]버튼이 나타납니다.

시작버튼을 누르면 게임이 진행됩니다.



화면의 상단에는 시간막대가 표시되며, 화면 아래쪽에는 [그리기]와 [통과]버튼이 나타납니다.

호랑이라는 단어를 그릴수 있을거 같으면 [그리기] 버튼을, 다음 문제를 풀어야겠다고 생각하면 [통과]버튼을 누르세요.

[그리기]버튼을 눌러보겠습니다.



[그리기]버튼을 누르면 스케치북이 나타나며 마우스 모양이 펜모양으로 바뀝니다. 마우스를 클릭하여 그림을 그려 나가면 됩니다.

화면 아래쪽에는 다른 색깔을 쓸 수 있는 파레트와 지우개가 있습니다.



검정색 펜으로 그리다가 빨간색 펜으로 바꾸어 그리는 장면입니다.



그림을 다 그렸으면 다음 사람이 와서[다음그리기]버튼을 누르고 다시 그림을 다시 그려나갑니다. 위쪽에 [그림2]라고 적힌 글자가 보이시나요? 2번째 사람이 그림을 그리고 있다는 뜻입니다. 준비된 사람들이 모두 그림을 그렸으면 제일 마지막 사람은 정답을 맞춰야 하겠죠?


제일 마지막 사람은 그림을 보고 자신이 생각하는 정답을 외칩니다.

정답이 맞는지 틀린지는 [정답확인]버튼을 클릭하여 확인합니다.



[정답확인]버튼을 누르면 앞에 사람들이 그렸던 그림들이 하나하나씩 다시 나타나게 됩니다.(그림들이 어떻게 변해가는지 보는 것도 이 게임의 큰 묘미입니다.) 네 사람이 그림을 그렸다면 네 명이 그린 그림이 차례차례 나타나게 됩니다. 그런 후에 정답이 제시됩니다.


정답을 확인한 뒤에 자신이 말한 답이 맞으면 [정답]버튼을 누르고, 자신이 말한 답이 틀리면 [통과]를 클릭하여 다음 문제로 넘어갑니다.



[각자가 그린 그림 다시보기]버튼은 말 그대로 호랑이라는 문제를 표현한 각자의 그림들을 차례차례 보여주는 버튼입니다. 이 버튼을 눌렀을 때는 시간이 정지되므로 시간의 부담없이 각자가 그린 그림들을 확인하시면 될 듯 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문제를 풀다 문제를 모두 다 풀면 정답을 맞춘 수가 자동으로 원 안에 표시됩니다. 위에 빨간색 원안에 1이라고 적힌 숫자가 문제를 맞춘 수입니다.


다른 문제를 풀려면 다른 원들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체화면] : 전체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처음] : 주제,모둠수,게임시간을 설정하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종료] :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다음은 [처음] 버튼을 누른 화면입니다.



이 화면에서 상단 오른쪽에 있는 [게임선택하기]버튼을 클릭하면 최초의 화면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2. 그림으로 말해요 게임 데이터 작성방법

데이터 입력방법은 [엑셀 프로그램에서 xml 데이터를 편집하고, 편집한 데이터를 다시 xml 파일로 변환시키는 방법] 에서 꼭! 꼭! 꼭! 확인해 주세요.

http://softmuffin.tistory.com/8  (이곳에서 확인해주세요.)


통합퀴즈툴(소프트머핀).zip 파일의 압축을 풀면 다음 파일들이 나타납니다.


통합퀴즈툴(소프트머핀).exe : 이파일을 클릭하면 게임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quiz_tellbypic.xml] : 플래시 프로그램은 이 파일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이 파일은 엑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변환시킬 수 있습니다.(다른 xml파일은 신경쓰지 않으셔두 됩니다. 다른 게임을 할 때 필요한 파일들입니다.)
[데이터입력통합파일.xls] : 엑셀파일입니다. 데이터를 관리하는 파일입니다.
[img 폴더] : 이미지들을 저장시켜 둘 폴더입니다.

먼저, 데이터 입력을 위해 [데이터입력통합파일.xls]파일을 열어보겠습니다.


아래쪽 탭 중에서 그림으로 말해요 탭을 선택합니다.



데이터 입력방법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있습니다.



엑셀표에 총 3개의 칸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주제]칸설명 : 게임의 주제를 적어주세요.      
[단어]칸설명 : 게임에서 사용할 단어들을 적어주세요. 단어와 단어의 구분은 쉼표(,)를 사용합니다.사용할 단어가 없을 경우에는 꼭 숫자(0)을 표기해 주세요.      
[그림]칸설명 : 게임에서 사용할 그림이 들어있는 경로를 적어주세요.(인터넷에 있는 그림의 주소를 적어주셔도 됩니다.)
그림과 그림의 구분은 쉼표(,)를 사용합니다. 사용할 그림이 없을 경우에는 꼭 숫자(0)을 표기해 주세요.   

추가할 수 있는 데이터의 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데이터의 작성이 모두 끝나면 xml 파일로 변환시켜 줘야 합니다. quiz_tellbypic.xml 파일로 변환시켜 주세요.

xml파일로 변환시키는 방법과 엑셀에 자료를 입력하는 방법은 
[엑셀 프로그램에서 xml 데이터를 편집하고, 편집한 데이터를 다시 xml 파일로 변환시키는 방법] 에서 꼭! 꼭! 꼭! 확인해 주세요.

http://softmuffin.tistory.com/8  (이곳에서 확인해주세요.)

설명끝.




3. 후기

1박2일에서 보았던 그림으로 하는 스피드 게임... 참 재미있게 봤었는데 이걸 학교에서 적용시키면 참 좋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이미 이와 비슷한 게임들이 만들어져 있는걸 확인했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이용하기 어렵다는 걸 확인하고, 이 프로그램을 만들게 되었다.

문제로 제시되는 단어를 보고 한 사람이 그림을 그리고, 그 그림을 보고 다음 사람이 그림을 그리고 또 다음 사람이 그림을 그리는.... 똑같은 단어를 설명하는 서로 다른 그림들을 보는 재미. 전혀 엉뚱한 그림을 보고 정답을 맞추는 재미. 자신의 생각대로 마음껏 그릴 수 있다는 자유로움.(물론 마우스로 그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타블렛이 있으면 굿굿굿)
잘 활용만 된다면 재미있는 플래시 퀴즈툴이 될거 같다.

통합퀴즈 플래시툴 다운받기(아래링크에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