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툴 - 스피드퀴즈(그림 스피드퀴즈와 단어 스피드퀴즈를 함께 사용하세요.)

통합퀴즈 플래시툴 다운받기(아래링크에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스피드 퀴즈 플래시툴 (그림 스피드퀴즈와 단어 스피드퀴즈를 함께 사용해봅시다)


프로그램을 가장 빨리 이해하고 익힐 수 있는 방법은 무작정 해보는 것입니다.

사용설명을 읽기전에 아래 파일을 다운 받고 압축을 푸신후에 스피드그림단어퀴즈(소프트머핀).exe 파일을 실행시켜 보세요.

그리고 이것저것 마음껏 만져보세요. 그런 후에 사용설명을 보시길 추천합니다.



여러분의 추천 한방이 저에겐 큰 힘이 됩니다


(통합퀴즈툴로 업그레이드되면서 파일 내용이 다소 달라졌습니다. 데이터 입력파일들은 데이터입력통합파일.xls 파일에 모두 포함되었습니다. 그리고 speedquiz.xml파일의 이름이 quiz_speed.xml로 변경되었습니다. 기본 컨셉은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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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단어 스피드 퀴즈를 눌러 주세요.



1. 스피드(그림/단어)퀴즈 플래시툴 살펴보기


1) 실행순서

이게임은 3단계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 데이터 로딩 : xml로부터 데이터 불러오기

- 선택화면에서 선택하기

- 게임하기


2) 게임 실행하기


눈깜짝할 사이에 데이터 로딩단계가 끝나면 다음 화면이 나타납니다.

제일 먼저 주제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게임에 사용할 주제를 선택하면 모둠수 선택목록이 나타납니다.



모둠수는 총 1모둠에서 50모둠까지 선택하도록 만들었습니다.

(10모둠 정도까지만 있으면 괜찮겠지만 혹시라도 짝꿍과 함께하는 스피드게임을 할 경우에는 더 많은 모둠수가 필요할듯해서^^

그리고 학교가 아닌 다른 곳에서도 사용할 때 혹시라도 필요할 듯해서 추가시켰습니다.)


모둠수 선택 목록에 모둠수외에도 모둠당문제수와 보너스문제라는게 표시되는데 이게 무엇인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과학문제가 총 34문제인게 보이시죠?

34문제를 한 모둠이 풀면 한 모둠이 34문제 모두를 풀수 있습니다.

34문제를 두 모둠이 풀면 문제를 딱 반으로 나눠야 합니다. 그래서 모둠당 문제가 17문제가 됩니다.

34문제를 세 모둠이 풀면 34/3 하면 몫이 11이 되고 나머지가 1이 됩니다. 모둠당 문제수는 같아야 하기 때문에 나머지를 보너스문제(B)로 처리하였습니다. 보너스 문제는 모든 모둠의 게임이 끝난뒤에 재량껏 사용하시면 될 듯합니다.


애초에 문제를 입력하실때 모둠수에 맞게(즉 나머지가 안나오게) 만드시면 보너스 문제는 안생기겠죠?^^


모둠수를 선택하시면 다음은 게임시간을 선택하는 메뉴가 나옵니다.



게임시간 설정은 직접입력하는 방법이 있고, 목록에서 원하는 시간을 선택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직접입력하는 방법 : 시간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목록에서 선택하는 방법 : 게임시간 설정목록에는 30초,1분,1분30초,2분,2분30초,3분,3분30초,4분,4분30초,5분,5분30초,6분,6분30초,7분,7분30초,8분,8분30초,9분,9분30초,10분이 있습니다.


먼저 [직접입력]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직접입력메뉴를 선택하면 아래, 분,초,확인버튼들이 나타납니다.

분과 초는 각각 위쪽과 아래쪽에 숨겨진 버튼들을 가지고 시간 설정가능합니다.


먼저 [분]을 설정하시려면 [분]이라는 글자보다 조금 위쪽 또는 아래쪽에 마우스를 위치시키면 숨겨진 조정버튼이 나타납니다. 이 버튼을 이용해서 [분]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초]설정은 두 종류의 버튼이 있습니다. 첫번째 종류는 [10초]단위 버튼입니다. 두번째 종류가 [1초]단위 버튼입니다.

각각의 버튼들은 위의 그림처럼 [초]라고 표시된 그림의 위쪽과 아래쪽에 마우스를 위치시키면 나타납니다.


시간 설정이 끝났으면 확인 버튼을 누르세요.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시작하기 버튼이 나타납니다.



위 그림처럼 직접입력메뉴가 아닌 게임시간설정 목록에 있는 시간을 선택해도 시작하기 버튼이 나타납니다.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게임이 진행됩니다.

위에서 선택한 내용을 정리하자면, 위에서 선택한 주제는 과학이며 총 34문제입니다.

그리고 모둠수는 일곱 모둠을 선택했으며 각 모둠당 문제수는 4문제, 보너스 문제로 6문제가 정해졌습니다.



일곱 모둠수에 해당하는 숫자 1~7이 적힌 동그란 원들이 보이고, 보너스문제를 표시한 B라고 적힌 원도 보입니다.

원하는 원을 선택해보세요.



화면에 나오는 원들을 클릭하면 선택된 원은 깜빡깜빡거리며, 위쪽에는 총문제수가, 아래쪽에는 [시작]이라는 버튼이 표시됩니다.

게임을 실행하려면 [시작]이란 버튼을 누릅니다.



게임이 진행되었습니다.

제일 위쪽에는 [1/4]라고 표시되는데 이것은 현재문제의번호와 총 문제수를 표시합니다.

그리고 오른쪽위쪽에는 남은 시간이 표시되며, 남은 시간에 따라 변하는 시간막대도 보입니다.


그리고 아래쪽에는 정답버튼과 통과 버튼이 나타납니다.

문제를 푸는 사람이 정답을 말하면 정답 버튼을 누루고, 통과를 원하면 통과 버튼을 누르세요.


모든 문제를 풀거나 게임시간이 끝났을 경우에는 자동으로 게임이 종료됩니다.



게임이 종료되면 정답을 맞춘 수가 위쪽과 빨간색 원안에 각각 표시됩니다.



다른 문제를 풀려면 다른 원들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체화면] : 전체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처음] : 주제,모둠수,게임시간을 설정하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종료] :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보너스문제(B)는 게임 진행중 제든지 풀 수 있습니다. 각자 재량껏 사용하시면 될 듯합니다.^^ 설명끝.


(* 모둠수를 50개 모둠으로 선택한 화면)





2. 스피드 그림/단어 퀴즈 데이터 작성방법

(통합퀴즈툴로 업그레이드되면서 파일 내용이 다소 달라졌습니다. 데이터 입력파일들은 데이터입력통합파일.xls 파일에 모두 포함되었습니다. 그리고 speedquiz.xml파일의 이름이 quiz_speed.xml로 변경되었습니다. 기본 컨셉은 동일합니다.)

데이터 입력방법은 [엑셀 프로그램에서 xml 데이터를 편집하고, 편집한 데이터를 다시 xml 파일로 변환시키는 방법] 에서 꼭! 꼭! 꼭! 확인해 주세요.

http://softmuffin.tistory.com/8  (이곳에서 확인해주세요.)


스피드그림단어퀴즈(소프트머핀).zip 파일의 압축을 풀면 다음 파일들이 나타납니다.





스피드그림단어퀴즈(소프트머핀).exe : 이파일을 클릭하면  게임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speedquiz.xml : 플래시 프로그램은 이 파일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이 파일은 엑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변환시킬 수 있습니다.


스피드그림단어퀴즈_데이터입력.xls : 엑셀파일입니다. 데이터를 입력할 때 우리가 신경써야 할 파일입니다.

img 폴더 : 이미지들을 저장시켜 둘 폴더입니다.


먼저, 데이터 입력을 위해 스피드그림단어퀴즈_데이터입력.xls 파일을 열어보겠습니다.



엑셀표에 총 3개의 칸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주제]칸설명 : 스피드게임의 주제를 적어주세요.       
[단어]칸설명 : 스피드게임에서 사용할 단어들을 적어주세요. 단어와 단어의 구분은 쉼표(,)를 사용합니다.
사용할 단어가 없을 경우에는 꼭 숫자(0)을 표기해 주세요.       
[그림]칸설명 : 스피드게임에서 사용할 그림이 들어있는 경로를 적어주세요.(인터넷에 있는 그림의 주소를 적어주셔도 됩니다.)
그림과 그림의 구분은 쉼표(,)를 사용합니다. 사용할 그림이 없을 경우에는 꼭 숫자(0)을 표기해 주세요.    

   
추가할 수 있는 데이터의 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데이터의 작성이 모두 끝나면 xml 파일로 변환시켜 줘야 합니다. speedquiz.xml 파일로 변환시켜 주세요.


xml파일로 변환시키는 방법과 엑셀에 자료를 입력하는 방법은  [엑셀 프로그램에서 xml 데이터를 편집하고, 편집한 데이터를 다시 xml 파일로 변환시키는 방법] 에서 꼭! 꼭! 꼭! 확인해 주세요.

http://softmuffin.tistory.com/8  (이곳에서 확인해주세요.)



스피드 그림/단어 퀴즈 프로그램 제작노트


지금까지 제작된 스피드 퀴즈 플래시툴은 꽤 많다.

연진숙선생님께서 만들어 주신 툴...

김정식선생님께서 만들어 주신 툴...

네모선생님께서 만들어 주신 툴...

아이스크림에서 만들어 주신 툴...

티처빌에서 만들어 주신 툴...

... 그외에도 내가 모르는 많은 플래시 툴들이 있겠지..


위에서 언급한 플래시툴은 스피드 퀴즈 플래시프로그램계의 고전이라고나 할까...ㅋ 지금도 많은 분들에게 열렬한 사랑을 받고 있는 툴들이다. 나 역시 위의 툴들을 유용하게 사용했고, 열렬한 팬 중의 한명!ㅋ


전에는 그런 생각이 안들었는데, 요즘 들어서 어떤 프로그램을 보면.. 요렇게 바꿔보면 어떨까.. 저렇게 하면 더 괜찮겠지...라는 생각이 자꾸자꾸 든다. 안그래도 할일이 많은데, 해야할 일은 안하고 자꾸 요런 생각만 하니, 큰일은 큰일이다.


기존에 만들어진 스피드퀴즈의 플래시툴들에게서 뭔가 부족한 2%를 발견하고, 툴들을 바꿔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림스피드퀴즈와 단어스피드퀴즈를 합쳐보면 어떨까? 스피드퀴즈 데이터 관리를 편하게 하면 좋겠다.

스피드퀴즈 시간설정을 자유롭게 하면 좋겠다. ...... 하면 좋겠다 ......... 하면 진짜 좋겠는데......


.... 하면 좋겠다에서 시작한 일이 결국 이렇게 되었다.


할 이야기는 무지 많은데.... 다크서클이 내려오고 있는 관계로.... 급생략.^^;




게임을 실행해보면 알겠지만 게임 그래픽은 별루지만(그래픽이라고 해봤자..원...네모...ㅜㅜ) 그래두 기능적인 면에서는 개선점 점이 있으니유용하게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셔요. 긴글 읽어주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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