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툴 - 게싱홀게임(동기유발플래시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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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싱홀 게임(동기유발 플래시) - 어둠속에 숨겨진 것은 무엇일까?


동기유발 - 게싱홀 게임 제작노트.

며칠전 플래시 폭탄게임을 만들고 나서 힘이 쭉... 빠졌다. 보이지도 않는 수많은 기계어들을 가지고 구체적인 결과물을 만드려니, 안그래도 안돌아가는 머리... 머리를 깨부셔가며 프로그램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식음을 전폐하며 프로그램을 제작..."까지는 아니지만ㅋ, 프로그램을 만들면 만들수록 프로그램의 오류도 늘어나고, 프로그램에 집어넣고 싶은 아이디어들도 계속 떠올라 프로그램제작을 마무리하기 어려웠다.

내가 프로그램 제작에 있어 가장 중요시 하는 부분중의 하나가 "오류의 최소화"인데, 그걸 이루려니 프로그램을 실행하면서 일어날수 있는 모든 상황의 에러들을 예상하고 실험해야만 했다. 예상되는 에러 하나를 찾으면, 그걸 또 고치고, 또 찾으면 또 고치는... 이러한 과정의 무한반복...ㅜㅜ

그래서 할수 없이 포기할건 포기하고 취할건 취해서, 플래시 폭탄게임을 만들었다.

아무튼 플래시 폭탄게임을 만들고 나서 기력을 회복하고 있을때, 허승환 선생님께서 쓰신 책에서 게싱홀이라는 게임을 보았다. 게싱홀 게임은 어둠의 뒷편에 어떤 그림이 있는지 알아맞추는 게임이었는데, 아이들의 동기 유발에 꽤나 효과적일 거 같았다. 


여러분의 추천 한방이 저에겐 큰 힘이 됩니다


게싱홀 게임을 본 순간 몇 가지를 추가 하면 참 좋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1. 게싱홀 게임에 들어가는 데이터(그림들) 관리가 좀 편하면 좋을거 같은데..

2. 어둠을 밝히는 물체의 모양이 동그라미 말고... 세모나 네모... 하트 뿅뿅이 있으면 어떨까? 이런 생각을 하면서 갑자기 미래의 수업장면이 오버랩 되었다... "선생님이 여러분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어둠속에 숨어있는 그림을 살펴볼까요?" 이런 느끼닭살 멘트를 날린뒤에 어둠을 밝히는 물체를 하트 모양으로 표시하면....ㅋㅋㅋ 아이들은 우웩..에이...... 이런 반응...ㅜㅜ

3. 어둠을 밝히는 물체의 모양 크기를 조절할 수 있었음 좋겠다.(마우스 휠로도 조절할 수 있었으면...)

4. 어둠을 밝히는 물체를 마우스로 옮길 때 움직임이 부드러웠으면 좋겠다.

등등등...

이런 생각이 들자 본능적으로(이상한 일에 본능이 발동한다는...) 또 컴퓨터를 켜기 시작했다. 하지만 생각만 앞설뿐, 프로그램을 어디를 어떻게 손봐야할지 막막.....할 뿐이니... 또다시 돌을 깨기 시작했다.




이런 생각들이 마구마구 솟아나면서 게싱홀 프로그램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생각했던 보완점들은 되도록 프로그램에 반영하려고 노력했지만, 안되는건.. 나중에 업데이트를 기약하며 쿨하게 바이바이 했답니다.ㅋ 지금부터 게싱홀 게임의 사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게싱홀 게임 버튼을 누르세요.


1. 게싱홀 게임 살펴보기


1) 게싱홀 게임 실행 순서


게싱홀 게임은 3단계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 데이터 로딩 : xml로부터 데이터 불러오기

- 선택화면에서 선택하기

- 게임하기


2) 게싱홀 게임 실행하기


직접 게싱홀 게임을 실행하면서 게싱홀 게임의 특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게임을 실행하면 데이터 로딩화면이 눈깜짝할 사이에 지나가고 다음의 화면이 나타납니다.



[게임방법알아보기] : 게임방법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들어 있습니다.

[범주를 선택해주세요] : 엑셀에 미리 저장해둔 게임들의 제목이 들어 있습니다.(예- 국어 1학년1학기 1단원동기유발)

[모양을 선택해주세요] : 어둠을 밝히는 물체의 모양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동그라미,네모,세모,별,하트,나비,번개모양이 있음)


먼저 [게임방법알아보기] 버튼을 눌러 게임진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게임방법알아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게임의 사용방법이 나타납니다. 사용방법을 천천히 읽어보세요. 사용방법을 다 읽었으면 오른쪽 위의 X 표시나 사용방법이 설명된 창의 아무곳을 클릭하면 사용방법을 설명한 창이 닫힙니다.
 

다음은 범주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범주를 선택해주세요."라는 글자를 클릭하면 엑셀에 저장된 범주명들이 나열됩니다. 게임을 하고 싶은 범주명을 선택하세요.

범주 선택이 끝나면 다음은 모양을 선택합니다.



7가지의 모양들 중에서 아이들에게 느끼닭살 멘트를 뿅뿅 날리기 위해 하트모양을 선택합니다.



[범주]와 [모양] 이 두가지가 모두 선택되면 아래 열쇠로 된 문이 스르륵 자동으로 열리며 [시작하기]란 버튼이 나타납니다. 시작하기를 눌러 게임을 시작합니다.



자. 게임이 진행되었습니다. 게임 진행중에 사용할 수 있는 KEY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하트 모양의 크기조절]

w 키 : 키보드의 w키를 누르면 하트 모양이 커집니다. s 키 : 키보드의 s키를 누르면 하트 모양이 작아집니다.

또는, 마우스 휠을 위로 올리면 : 하트 모양이 커집니다. 마우스 휠을 아래로 내리면 : 하트 모양이 작아집니다.


[하트가 아닌 다른 모양으로 바꾸고 싶을때]

① a키 : 키보드의 a키를 누르면 하트 모양이  번개>나비>하트>별>세모>네모>동그라미순서로바뀝니다.

② d키 : 키보드의 d키를 누르면 하트 모양이 동그라미>네모>세모>별>하트>나비>번개 순서로 바뀝니다.


[어둠속에 가려진 그림전체를 확인하고 싶을때]

게임도중에 아무때나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면 그림전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차례차례 확인해 보겠습니다.





자 위의 과정을 거치면서 베일에 싸여있던 하나의 그림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이제 다음 그림을 보려고 하는데, 버튼들이 아무곳에도 보이지 않죠? 버튼을 숨겨놨기 때문입니다^^

(게싱게임을 하는데 집중력을 방해할까봐 게임하는 중에는 어떤 것도 보이지 않게 만들었습니다.)


다음 그림의 파란색 영역에 마우스를 위치시키면 숨겨진 메뉴들이 띠용 하고 나타납니다.ㅋ



다음 그림을 보려면 오른쪽 삼각형 모양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전 그림을 보려면 왼쪽 삼각형 모양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마우스를 위쪽에 위치시키면 [처음으로돌아가기], [전체화면], [게임종료] 버튼들이 나타납니다.


[처음으로돌아가기] : 처음의 범주,모양을 선택하는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전체화면] : 전체화면으로 창 크기를 최대화시킵니다.(ESC키를 누르면 전체보기 모드에서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게임종료] : 게임을 종료합니다.


이것으로서 게임사용방법 설명은 마치고 데이터를 작성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플라워 게임보다 설명의 양이 줄어서 좋다는...ㅠㅠ)






2. 게싱홀 게임 데이터 작성방법


(통합퀴즈툴로 업그레이드되면서 파일 내용이 다소 달라졌습니다. 데이터 입력파일들은 데이터입력통합파일.xls 파일에 모두 포함되었습니다. 그리고 quessinghole_data.xml파일의 이름이 quiz_guessinghole.xml로 변경되었습니다. 기본 컨셉은 동일합니다.)

게싱홀 게임은 플라워게임(플래시 폭탄게임)의 데이터 작성방법과 동일합니다.

데이터 입력방법은 플라워게임 설명2 - 엑셀을 활용하여 데이터 만들기(중요)에서 꼭! 꼭! 꼭! 확인해 주세요.


guessinghole.zip 파일의 압축을 풀면 다음 파일들이 나타납니다.



guessinghole.exe : 이파일을 클릭하면 게싱홀 게임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guessinghole_data.xml : 플래시 프로그램은 이 파일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이 파일은 엑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변환시킬 수 있습니다.


게싱홀_데이터입력.xls : 엑셀파일입니다. 데이터를 입력할 때 우리가 신경써야 할 파일입니다.

img 폴더 : 이미지들을 저장시켜 둘 폴더입니다.


먼저, 데이터 입력을 위해 게싱홀_데이터입력.xls 파일을 열어보겠습니다.



엑셀표에 총 2개의 칸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분류]칸 설명 : 문제들을 구분할 범주명을 적으시면 됩니다. 예) 국어 1학년 1학기 1차시


[이미지경로]칸 설명

1. img폴더안에 있는 그림파일의 주소를 적어주세요.
2. 인터넷의 그림파일 주소를 적어도 프로그램이 불러올 수 있습니다.
3. 이미지들 사이의 구분은 콤마(,)를 이용합니다.

4. 이미지경로에 적을 수 있는 이미지의 수는 제한이 없습니다.(100개,200개... 가능. 하지만 너무 많은 이미지를 불러들이면 프로그램이 느려질 수 있기 때문에 100개 정도만 적으세요.^^



과목별, 차시별등으로 분류하여 데이터를 작성하시면 언제 어디서든 게싱홀 게임을 편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할 수 있는 데이터의 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아래 그림은 데이터 추가의 예입니다.



데이터의 작성이 모두 끝나면 xml 파일로 변환시켜 줘야 합니다. guessinghole_data.xml 파일로 변환시켜 주세요.


xml파일로 변환시키는 방법과 엑셀에 자료를 입력하는 방법은  [엑셀 프로그램에서 xml 데이터를 편집하고, 편집한 데이터를 다시 xml 파일로 변환시키는 방법] 에서 꼭! 꼭! 꼭! 확인해 주세요.

http://softmuffin.tistory.com/8  (이곳에서 확인해주세요.)

설명끝.



설명을 마치며


데이터를 작성하는방법은 플라워게임 때문에 설명이 확 줄어들었네요...ㅋ(만세만세) 아... 저의 귀차니즘이 발동하여 플라워게임에 있는 설명으로 대체해 버렸습니다.^^ 다들 이해하실 수 있을거라 믿으며....


사실 프로그램 사용방법에 대한 글을 올리는데 최소 3시간 이상이 걸립니다. 플라워게임설명은 거의 하루가 걸렸습니다.

최대한 사용자의 입장에서 이 설명이 이해가능한가...  아닌가 생각해보고 또 고치고, 실제 실행 화면을 캡춰한 그림을 막막 집어넣어서 포스팅을 하다보니 시간이 많이 길어지네요.


가능하면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하는데,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어려울 수 있으니 많이 고심하게 됩니다. 그렇게 고심하다가 급 체력이 떨어지면 대충대충 모드로 바뀌어버리죠. 그때부터 그림의 수가 팍팍 줄고, 설명글들도 굉장히 짧아집니다. 설명을 읽으시다 그런 부분이 보이시면 포스팅에 지쳐 점점 폐인이 되어 가고 있는 저의 모습을 상상하며 측은지심을 느껴주시기를......ㅋㅋㅋㅋㅋㅋ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프로그램을 만들고, 오류를 체크하면서 최대한 프로그램 실행중에 오류가 나지 않게 만들지만, 그렇게 만들어도 오류는 발생을 하더군요.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다가 오류가 발생하면 댓글로 그 내용을 적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사용해보시고 유용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이 드시면 격려 댓글(추천) 하나 달아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유용한 프로그램이 아니라고 생각되시면... 측은지심의 마음만 가져 주시길...ㅋㅋㅋㅋㅋ


또 만들고 싶은 프로그램이 생기면 프로그램과 함께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긴 글 읽어주셔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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