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초등임용 기출수사대 / (2) 과학1번


2013 초등임용 기출수사대 / (2) 과학1번



이 문제의 출제자는 어디에서 관련 내용들을 가지고 왔을까요?

일단 각론내용은 생명 PART에서 내기로 마음 먹으셨네요. 




5학년 생명PART중 "작은 생물의 세계" 내용을 기본 틀로 하고 3학년의 "동물의 한살이", "동물의 세계" 부분을 연계시켜 문제를 출제 했습니다.




그러한 각론 내용들에 총론 내용을 섞어 1번, 2번, 3번, 4번 문항을 만들었습니다.


각론에 해당하는 문항은 3번 문항뿐입니다. 


3번 문항의 경우에는 각론공부를 하지 않았더라도 기본적인 상식으로도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했을때, 과학 공부를 할 때 총론의 비중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을겁니다.






그러면 한문제 한문제씩 문제의 출처를 찾아보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1번, 2번, 4번 문제들은 총론에 나와 있는 내용들입니다. 1번, 2번, 4번의 출처들을 먼저 찾고 3번(각론)문제의 출처를 찾아보겠습니다.





수업내용을 보고, 이 수업에 적합한 과학 교수학습 모형을 찾고, 이유를 제시하는 문제입니다.


과학교수학습모형은 어디에 나올까요?


네 맞습니다. 지도서 총론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3,4학년과 5,6학년의 지도서 총론 내용이 조금 다르다는 걸 아시나요? 


3,4학년 지도서 총론 내용(교수학습모형)




5,6학년 지도서 총론 내용(교수학습모형)



다른 점이 느껴지세요?


5,6학년 총론에 나온 교수학습 모형들이 3,4학년보다 더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5,6학년 총론 내용을 참고해 문제의 예상정답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각 모형들의 주요 특징들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본문의 문제를 다시 살펴 볼까요?


제일 많이 보이는 단어가 무엇인가요?




네. 맞습니다. 관찰이죠? 수업 내용은 단순하게 작은 생물들을 관찰하고 관찰내용을 발표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럼 정답은 무엇일까요?


네. 경험학습모형입니다. 이유는 뭘 적으면 될까요?



1. 관찰, 분류와 같은 기초 탐구 능력 배양이 목적이기 때문에

2. 구체적이고 조작적인 감각 경험을 강조하기 때문에

3. 새로운 학습 소재를 다룰 때 적합하기 때문에(X, 너무 추상적인 답??)

4. 전조작기에 해당하는 학습자에게 효과적이기 때문에(X, 5학년 학생들 -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


1번과 2번중에서 고민이 되는데 제가 생각하는 예상답안은 "구체적이고 조작적인 감각 경험을 강조하기 때문"입니다.  1번보다 2번이 더 확실한 느낌이 드네요^^


올해는 경험학습 모형이 나왔지만 내년엔 무슨 모형이 나올지 모릅니다. 정리를 하실 때 교수학습모형 : 특징들을 함께 연관시켜 공부하시면 이런 유형의 문제가 나오면 확실하게 맞출 수 있겠죠?


(예상답안 : 경험학습모형 / 구체적이고 조작적인 감각 경험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2번 문제도 총론에서 출처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예상답안 : 관찰의 이론의존성때문이다.)







4번 문제는 총론내용에 똑같이 나와 있습니다.

(예상답안 A : 관찰 / B : 추리)





3학년과 5학년의 각론 내용이 짬뽕되어 있는 3번 문제를 살펴 보겠습니다.


먼저 


㉠ 파리는 날개가 1쌍의 출처(3-2 지도서 180쪽, 3-2학기 과학교과서에도 나와있음)


㉡ 거미는 몸이 3부분의 출처 / ㉢ 거미는 다리가 4쌍의 출처(3-1학기 지도서 261쪽)

㉣ 개미는 다리가 3쌍의 출처(평소개미를 얼마만큼 관찰했는가? ㅡ,.ㅡ 굳이 찾자면 5-1학기 지도서 349쪽)

(예상답안 : ㉡ 거미는 몸이 머리가슴과 배 두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3번 문제의 같은 경우에는 알아야 할 내용에 비해, 점수 배점이 너무 짠거 같습니다. 출제자가 상식이라고 생각해서 1점을 준걸까요...?


정리하자면,


김교사가 계획한 수업은 5학년 1학기 “4. 작은 생물의 세계“ 단원에 내오는 내용을 전체적인 틀로 잡고 

3학년1학기 “3. 동물의 한 살이” 단원 中 배추흰나비의 한살이 배경지식 설명부분과 

3학년2학기 “5. 동물의 세계” 中 파리내용을 섞어 문제를 재구성 했습니다.


위 내용들을 공부했으면 3번 문제는 맞출 수 있습니다.(물론 기본상식으로 맞추는 분들도 있습니다.ㅋ)


1번과 2번, 4번문제는 총론부분의 내용이기에 총론 부분을 공부해야 맞출 수 있습니다.


총론 :  각론의 비율 = 3 : 1



이번 문제의 분석을 통해 꼭 정리해야할 내용


1. 기초탐구과정(관찰,분류,측정,예상,추리....)

2. 통합탐구과정(문제인식, 가설설정,......)

3. 과학모형들의 특징, 단계, 발문내용






기출분석을 하는 이유는 공부에 리듬을 주기 위해서라고 생각합니다.

꾸준하게 기출된 부분들은 다시 기출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똑같이 나오지는 않더라도 그 주변의 내용들이 나오겠지요?


전과목의 모든 내용들을 똑같은 수준으로 공부하기는 어렵습니다.


기출분석을 하면 반드시 숙지해야 할 내용들이 눈에 보입니다.

그런 내용들을 확실하게 암기하고 정리한 뒤 나머지 구석탱이 부분을 건드리는 것이

합격 확률을 더 높이는 거라 생각됩니다.


기출분석을 몇번하면 좋냐고 여쭤보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기출분석은 공부 방향이 흔들릴때마다 계속 하셔야 합니다.

기출분석이 수험생활의 나침반이 되어 줄 겁니다.


다음 시간에는 과학 2번째 문제를 분석하겠습니다.


* 추가해야할 내용이나 잘못된 내용있으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세요. 검토후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