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초등임용 기출수사대 / (7) 사회1번

임용공부를 하면서 힘들고 지칠때마다 

좋은 노래를 들으면 마음이 누그러지고, 편안해졌습니다.


'호랑이 기운'까지 솟는건 아니었지만,

좋은 노래를 들으면서 가지는 약간의 여유,

그 여유가 퍽 좋았던거 같습니다.

그 잠깐의 여유가, 스트레스와 긴장감으로 지친 제게

힘을 불어 넣어줬던거 같구요.


송골매가 불렀던 "사랑 그 아름답고 소중한 얘기들"이란 노래,

꽤 옛날(?) 노래지만, 듣고 있으면 편안해집니다.

한번 들어 보실래요? ㅋ








2013 초등임용 기출수사대 / (7) 사회1번



이번 사회 문제에는 사회과의 교육론을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사회과는 다음의 3가지 큰 흐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시민성 전달 모형 ---> 2. 사회과학 모형 ---> 3. 반성적탐구 모형


시대

사회적상황

시민성의 개념

사회과의 정의

20세기

초반

이민사회의 갈등

애국심 결여

공업화,도시화

애국심 고취

규범의 준수

권위에 복종

전통적 문화유산의

전수

20세기

중반

스푸트닉 충격

교육과정 개혁운동

신사회과 운동

사회과학적 탐구력

사회과학적 사고력

사회과학적

탐구방식의 교육

20세기

후반

사회문제의 다양화

사회 갈등의 증가

세계화, 정보화

합리적 의사결정력

문제해결력

합리적 의사결정과

사회적 행위의

실천교육

(출처 : 사회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 박상준 /  교육과학사 20쪽)


시대가 변하면서 사회적 상황이 변하고, 

그에따라 시민성의 개념과 사회과의 정의가 새롭게 정의되었습니다.


3가지 사회과 모형들의 특징들을 표로 살펴 볼까요?


1. 시민성 전달 모형

목표

 • 애국적 시민의 양성

  - 전통적 가치와 신념의 수용과 내면화

  - 교범의 준수 / 권위에 복종 및 질서에 순응

  - 의무와 책임의 이행

내용

 • 전통적 문화유산

  - 전통적으로 중요시 되는 지식이나 규범

  - 미화된 역사와 사회제도

  - 잠재적 교육과정(전통적 가치와 규범의 내면화 수단)

방법

 • 주입(교화)

  - 전통적인 가치와 사실의 기술(생략, 왜곡, 과정된 사실)

  - 사회 유지에 필수적인 가치와 태도, 규범의 전달

 • 행동수정 기술(특정한 가치, 태도, 행동의 강화)

비판

 • 주지주의 가정의 오류 : 지식의 주입이 행위로 연결되지 않음

 • 가치의 주입 : 가치 절대주의의 오류, 비판적 사고의 무시

 • 교육내용의 미화 : 사실의 생략, 왜곡, 과장

 • 기존 사회 질서와 문화의 재생산

(출처 : 사회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 박상준 /  교육과학사 83쪽)


2. 사회과학 모형

목표

 • 꼬마 사회과학자의 양성

  - 사회과학의 탐구방법과 사고능력의 획득

  - 사회과학적 탐구과정의 훈련

내용

 • 사회과학적 탐구방법(과학적인 자료분석과 결론도출)

 • 사회과학적 지식(사회과학의 개념과 연구방법의 획득)

방법

 • 탐구수업(사회과학자가 사회현상을 연구하는 과정의 학습)

  - ‘가설’을 설정하고 ‘객관적자료’를 수집-분석하여 검증하고 ‘일반회된 

     지식’을 형성하는 과정

비판

 • 인지주의 가정의 오류 : 과학적 탐구력이 행위로 실행되지 않음

 • 가치중립적 탐구와 지식은 가치와 관련된 행위를 지시해 주기 어려움

 • 객관적(추상적) 지식은 구체적 행위를 지시해 주기 어려움

(출처 : 사회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 박상준 /  교육과학사 91쪽)



3. 반성적 탐구모형

목표

 • 의사결정능력의 발달

  - 반성적 사고를 통해 문제(갈등)를 해결하는 능력

  - 반성적 사고(탐구)를 통해 문제를 합리적으로 결정하는 능력

내용

 • 사회문제(학생이 흥미 갖는 가치갈등 문제)

 • 관련자료(문제 해결에 필요한 증거 자료)

방법

 • 반성적 탐구와 토론

  - ‘가치갈등’의 원인과 대립 가치를 명료화하고 자료를 수집-분석

     하여 ‘문제의 해결책’을 검증하고 일반화하는 과정

비판

 • 인지주의 가정의 오류 : 의사결정능력이 행위로 실행되지 않음

 • 가치상대주의의 문제 : 의사결정과 행위의 옳음을 판단할 보편적 

   기준과 원리를 제시하지 못함.

 • 학생의 흥미를 기초한 교육내용의 구성 어려움

(출처 : 사회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 박상준 /  교육과학사 99쪽)


(문제의 성격 비교)

시민성

전달모형

 • 전통적으로 강조된 문제 - 애국심,질서 유지에 필요한 문제

 • 기득권 세력이 중시하는 문제의 선정

사회과학

모형

 • ‘과학적 문제’ - 사실문제(객관적 자료로 검증 가능한 문제)

 • ‘과학자가 관심’을 갖는 문제의 선정

반성적

탐구모형

 • ‘일상적 문제’ - 가치문제(사실과 가치가 혼합된 문제)

 • ‘학생이 흥미’를 갖는 문제의 선정

(출처 : 사회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 박상준 /  교육과학사 95쪽)


사회과의 3가지 흐름들의 목표 / 내용 / 방법 / 비판점들을 요약된 표로 살펴 보았습니다.

이제 문제를 살펴 볼까요?


  



김교사, 최교사, 박교사가 사회과 교육의 성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김교사가 강조하는 사회과 교육의 모형(전통)은 무엇일까요?

최교사가 강조하는 사회과 교육의 모형(전통)은 무엇일까요?

박교사가 강조하는 사회과 교육의 모형(전통)은 무엇일까요?



김교사는 널리 수용되는 관습과 가치 전수가 사회과 교육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수업 시간에 애국심이나 공동체 의식과 관련된 단원을 가르칠 때, 나라를 위해 헌신한 인물의 일대기나 교훈적인 사례를 강조하여 설명한다.


네. 김교사는 시민성 전달모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최교사는 듀이가 강조한 일상의 문제 상황을 현식적으로 파악하고 논리적-경험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증거에 의해 이를 해결하는 사고력을 함양하는 것을 사회과의 목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수업 시간에 일상생활의 쟁점이나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이와 관련된 사실 문제와 가치 문제를 분석하는 학습 활동을 중요시한다.


최교사는? 반성적 탐구모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럼 박교사는...


박교사는 사회과 교육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개념이나 원리 등을 다양한 학문 영역에서 선택하여 심화시키면서 반복하여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수업 시간에 사회과학자들에 의해 이미 타당성이 입중된 구조화된 사회과학적 지식을 학습자 수준에서 체계적으로 탐구하도록 안내한다.


네. 사회과학 모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예상답안) 시민성 전달모형



최교사는 반성적 탐구모형을 강조하고 있으며, 김교사는 시민성 전달모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시민성 전달모형에서는 교사가 일방적으로 학생들에게 가치를 주입시키며, 학생들은 수동적으로 지식을 전수받습니다. 이에 반해 반성적 탐구모형에서는 학생들의 일상생활 문제를 통해 학생들의 탐구력을 키워줍니다.


최교사의 입장(반성적탐구모형)에서 김교사의 수업(시민성전달모형)을 받는 학생들을 보면 어떤 점이 가장 안타까울까요?


'학생들이 쇠뇌 당하는구나. 저런, 저렇게 해서 비판적 사고력이 길러질까?' 일겁니다..^^;

물론 다른 안타까움도 많을테지요.


목표

 • 애국적 시민의 양성

  - 전통적 가치와 신념의 수용과 내면화

  - 교범의 준수 / 권위에 복종 및 질서에 순응

  - 의무와 책임의 이행

내용

 • 전통적 문화유산

  - 전통적으로 중요시 되는 지식이나 규범

  - 미화된 역사와 사회제도

  - 잠재적 교육과정(전통적 가치와 규범의 내면화 수단)

방법

 • 주입(교화)

  - 전통적인 가치와 사실의 기술(생략, 왜곡, 과정된 사실)

  - 사회 유지에 필수적인 가치와 태도, 규범의 전달

 • 행동수정 기술(특정한 가치, 태도, 행동의 강화)

비판

 • 주지주의 가정의 오류 : 지식의 주입이 행위로 연결되지 않음

 • 가치의 주입 : 가치 절대주의의 오류, 비판적 사고의 무시

 • 교육내용의 미화 : 사실의 생략, 왜곡, 과장

 • 기존 사회 질서와 문화의 재생산



예상답안)

문제점 : 가치를 주입시켜 비판적 사고를 무시한다.

㉠ 반성적탐구력(최교사가 반성적 탐구모형을 강조하니까)



꽃잎차 님의 의견입니다. 2014/02/26 14:35

미니2번문제에서 ㉠이 의미하는 사고력은 '비판적 사고력(critical thinking)'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제 준비하는 단계라 잘 모르긴 하지만, 비판적 사고력의 사고 기능은 "사실부분과 가치부분을 구분하기, 제시된 근거의 타당성을 평가하기, 객관적 근거에 의거해 평가하기,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기, 숨겨진 가정과 의도를 찾아내기'(사회과교육의 이해. 박상준作. 교육과학사) 등이 있습니다.


   


사회과의 내용조직의 원리를 묻고 있는 문제.

내용조직의 원리는 해설서에 나와 있습니다.


1. 탄력적 환경확대법

2. 역사 교육의 시계열성

3. 나선형 교육과정의 원리

....


해설서에 나와있는 내용들을 볼까요?










문제를 다시 살펴 보겠습니다.



박교사가 강조하는 사회과 교육모형은 사회과학 모형입니다.

사회과학모형은 사회과학적 지식(일반화된지식,구조화된 사회과학적 지식)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사회과학 모형과 가장 관련된 내용조직의 원리는 "나선형교육과정의원리"입니다.


"㉡ 사회과학자들에 의해 이미 타당성이 입증된 구조화된 사회과학적 지식"에 제시된 지식의 성격에 대하여 최교사의 관점에서 제기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최교사는 반성적 탐구모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반성적 탐구모형에서는 학생이 흥미를 갖는 문제를 선정하는데 반해 사회과학모형에서는 과학자가 관심을 갖는 문제를 선정합니다.


시민성

전달모형

 • 전통적으로 강조된 문제 - 애국심,질서 유지에 필요한 문제

 • 기득권 세력이 중시하는 문제의 선정

사회과학

모형

 • ‘과학적 문제’ - 사실문제(객관적 자료로 검증 가능한 문제)

 • ‘과학자가 관심’을 갖는 문제의 선정

반성적

탐구모형

 • ‘일상적 문제’ - 가치문제(사실과 가치가 혼합된 문제)

 • ‘학생이 흥미’를 갖는 문제의 선정


최교사가 제기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으... 재미없겠다. 흥미유발 제로"

"학문적 개념이나 주제로 구성되기 때문에 학생에게 흥미를 유발하기 어렵다."

"일상생활에서의 실천이나 문제해결과 관계없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이런 문제를 제기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예상답안)


나선형 교육과정의 원리

제기할 수 있는 문제점

"아동의 흥미를 유발하기 어렵다."

"학문적 개념이나 주제로 구성되기 때문에 학생에게 흥미를 유발하기 어렵다."

"일상생활에서의 실천이나 문제해결과 관계없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이런 맥락의 내용이며 정답이 될거 같습니다.






분석을 해보니

1번 꼬마문제는 시민성 전수모형에서

2번 꼬마문제는 반성적 탐구모형+사회과학모형에서

3번 꼬마문제는 사회과학모형+반성적 탐구모형(+해설서)에서 출제되었습니다.


사회과에서는 교과 교육론에 관한 내용이 자주 나옵니다.

올해는 교과 교육론 내용중 사회과의 3가지 전통에 관한 내용이 나왔는데, 

3가지 전통에 대한 장점, 단점, 목표등을 자신의 문장으로 정리하고 이들을 서로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정리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다른 과목도 마찬가지지만 시험에 나오는 문제들은 지면의 제한상 절대로 길게 적어야 하는 문제를 출제하지 않을 겁니다. 길어야 2줄? 이겠죠? 그러니까 어떤 내용을 정리할때 핵심어를 추려 가능한 한 짧게 정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사회 2번 문제를 살펴 보겠습니다.^^


* 문제를 보면서 잘못된 내용이나 추가해야할 내용이 있으면 언제든지 말씀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