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초등임용 기출수사대 / (9) 슬기로운생활

우리에게 주어진 하루라는 시간동안 어떤 색을 칠할 수가 있을까?

토이의 '스케치북'입니다. 한곡 듣고 기출분석 해볼까요^^ 




2013 초등임용 기출수사대 / (9) 슬기로운생활



2013년도 시험에서는 통합교과의 시험 범위가 비교적 적었습니다. 

교육과정 원문만 살펴 봤으면 됐으니까요.

그러면 원문의 내용중에서도 어떤 내용에 초점을 맞춰서 보아야 했을까요?

이번에도 역지사지 전법을 사용해 볼까요?ㅋ


5분 드립니다. 슬기로운 생활 국가교육과정 수준의 내용 중 일부를 가져왔습니다.

살펴보시고 어느 부분에 초점을 맞출지 생각해보세요.











잘 살펴보셨나요?


교육과정 원문을 살펴보면 바생,슬생,즐생에 공통적으로 나와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가령 예를 들자면,


1. 추구하는 인간상

2. 학교급별 교육목표

3. 목표 가. 통합교과의 성격


이런 내용들입니다.

이런 내용들은 바생,슬생,즐생에 한정되는 내용들이 아니라 출제되기 어렵습니다.
바생에만 한정되는 내용! 슬생에만 한정되는 내용! 즐생에만 한정되는 내용!

요런 내용들이 시험에 나옵니다. 

물론 통합교과만이 아니라 다른 교과목들도 이런 논리가 적용됩니다.
그 교과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내는 내용들. 그런 내용들에 초점을 맞춰 공부하세요.

그럼 문제의 출처를 살펴 볼까요?






출처를 확인해보겠습니다.





17쪽, 18쪽에 나오는 내용들로 슬기로운 생활 문제를 만들었네요. 답은 아시겠죠?


예상답안) (다) / 재어보기가 빠져야 한다.




2013년도 임용시험에서는 바생,슬생,즐생의 개정 교과서와 지도서가 나오지 않아서 시험범위가 국가교육과정에 한정되었지만, 2014년도 시험에는 통합교과의 개정된 교과서와 지도서 내용이 포함됩니다.

(올해 1,2학년 개정 교과서와 지도서가 출판되었죠?) / 시험범위가 늘었네요.ㅠ


그럼, 2014년도에는 어떤 경향으로 문제가 출제될까요?


2009년도 시험이 2013년도 시험형태와 비슷했습니다. 2009년도에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내용만으로 문제를 출제했거든요. 2009년이후의 시험부터 각론 내용이 섞여서 출제 되었습니다.


아마도 2014년 시험에서는 각론 내용이 섞여서 출제될거 같습니다. 2009,2010,2011,2012년도 슬생 기출 문제를 살펴보면 2014년도의 출제 경향이 파악될거에요. 요거는 스스로 한번 해보세요^^






다음 시간에는 국어 1번 문제를 분석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