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초등임용 기출수사대 / (6) 수학3번

2013 초등임용 기출수사대 / (6) 수학3번



임용을 준비중이신 분들은 최소한 1번이상은 기출분석을 하실겁니다.

제가 풀어나가는 기출분석들이 여러분의 분석내용과 다르거나, 

수정 보완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이 들면 언제든 댓글 달아주세요.

(저는 댓글을 사랑한답니다.ㅋ)


기출 분석을 시작한다고는 했지만, 

사실 저도 잘 모르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그러하기에 잘못된 분석도 있을테고, 발칙한 상상도 있을겁니다.

잘못된 방향으로 가지 않도록 여러분들이 조금씩만 도와주세요.^^



8번 문제에 포함된 꼬마 문제들은 학생들이 잘못생각하기 쉬운 오개념을 다루는 문항이 하나 있고, 

비례식과 관련된 기본적인 각론내용을 묻는 문제들이 나왔습니다. 문제를 보면서 살펴볼까요?





이번 문제는 비례식파트, 그러니까 초등학교 수학의 5가지 영역중에서 [규칙성과 문제해결] 부분에서 출제되었습니다.


1)번 꼬마 문제는 학생들의 오개념을 묻는 문제

2)번 꼬마 문제는 수학각론의 내용을 묻는 문제입니다.


1)번 꼬마 문제처럼 학생들의 수학적 오개념을 묻는 문제는 매년 출제되고 있습니다.(수학과 더불어 과학에서도 오개념을 묻는 문제들이 출제되구요.) 










민지는 덧셈의 방법을 사용하고, 영수는 곱셈의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은 가법적 방법, 승법적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의 출처는 제가 찾지 못했습니다. 후일에라도 찾게 되면 올려두겠습니다. 혹시 아시는 분이 있으시면 제보해주세요.^^


예상답안


민지는 더하는(가법적) 방법으로 영수는 곱하는(승법적) 방법으로 달걀의 개수를 구하고 있다.

+ 민지는 절대량에 대한 비교 방법으로 영수는 상대량에 대한 비교 방법으로 달걀의 개수를 구하고 있다.








2)번 문제는 6-1 교과서 106쪽 각론 내용을 기본틀로 해서  꼬꼬마 문제들을 만들어 냈습니다. 출처를 한번 살펴 볼까요?





㉢ 비의 성질은 이전 차시에서 배운 내용입니다. 비의 성질이 나오는 이전 차시는 "비의 성질을 알 수 있어요"입니다.



예상답안

㉢ 비의성질 : 비의 전항과 후항에 0이 아닌 같은 수를 곱하여도 비의 값은 같습니다.



"㉣ 비례식에서는 내항과 외항의 곱이 같아요"는 문제출제의 틀이 된 "비례식의 성질을 알 수 있어요" 차시에 나와 있습니다.




㉣ "비례식에서는 내항과 외항의 곱이 같아요" 비례식의 성질을 진술하고 있는 문장입니다.


예상답안

비례식의 성질





꼬마 문제 1)을 제외하고는 비교적 출처가 명확한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꼬마 문제 1)번처럼 학생들의 오개념들을 문제는 꾸준하게 출제되니까 영역별로 정리를 해두시구요.

(꼬마 문제1번의 출처를 아시는 분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꼬마 문제 2)번 같은 경우는 교과서내용을 묻는 문제가 나왔는데, 

시험 준비를 하실 때 가상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 내용을 어떻게 가르칠까?" 를 생각하면서 준비하시면 도움이 될거 같아요.


지금까지의 수학문제들을 쭉~~ 살펴 봤는데, 

수학 지도서에 나오는 여러가지 수학 이론들과 참고 자료들... 이런 것들은 출제가 거의 안되었다는것! 

그러니 지도서 각론에 나오는 여러가지 수학관련 내용들은 우선순위를 낮춰 접근하셔도 될거 같습니다.

대신 수학 교과서를 활용하여 각론 내용들을 계열성을 생각하며 하나 하나 곱씹어 보는게 중요할 듯 합니다.



* 우선 정리해야 할 것

- 수학 이론가들의 수학 이론들, 구성주의 접근법

- 수학 해설서(교육과정 원문)의 교수학습 파트(2009개정에서 추가된것 꼭 확인)

- (지도서가 아닌) 교과서의 각론 내용들, 그 내용들을 계열성을 파악해 정리해두기.

- 수학과 모형들(6번문제의 꼬마문제 1)이 수학모형을 틀로 하고 있습니다)

- 학생들의 수학적 오개념 정리


위의 것들을 정리하고 암기하고 난 다음에 범위를 넓혀 정리를 하시면 좋을거 같아요.

다음시간에는 사회문제를 분석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