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초등임용 기출수사대 / (11) 국어2번

2013 초등임용 기출수사대 / (11) 국어2번


비타민 같은 노래,

박학기의 '비타민'입니다^^

'비타민' 노래로 심신 충전하고 기출 분석해요.








먼저 이 문제의 출처가되 교과서와 지도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문제는 5학년1학기 7단원 듣말쓰에 있는 내용입니다. 아래는 교과서의 내용과 지도서의 내용입니다. (교과서 내용은 스캔본이 너무 흐릿해서 중요한 내용은 텍스트를 집어넣었습니다.)




아래는 해당 차시의 지도서 내용입니다. 















이걸 가지고 문제가 어떻게 구성됐는지, 잘 모르시겠죠?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출처가 불명확)

1번 꼬마문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국어1번문제를 분석할때도 말씀드렸지만 국어문제는 교과서의 내용을 기본으로 합니다. 교과서에 나와 있는 질문, 정리내용들을 조합하여 문제를 출제합니다. 그러하기에 국어공부를 할때는 가상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제로 한다고 생각하고 공부하는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는게 쉽진 않죠?^^ (저도 그렇게 공부하지 못했습니다. 저렇게 공부하는건 저의 바람이었어요.ㅠ)


꼬마 1번 문제의 경우에는 명확한 출처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에서 영래의 심리를 암시하는 공간은 '철봉 옆'이 아니라 '경찰서 앞'이라고 하시는데, 예상 답안일 뿐이죠. 만일 이것이 답이 된다면 꼬마 1번 문제는 수능스타일로 출제했다고 생각하면 될거 같습니다. 영래의 심리를 암시하는 공간은 '안개속'이라는 답변도 있었구요. 등등 많은 예상 답안들이 있었습니다.


[찐빵님의 수정의견] 수정의견 감사합니다.^^


이 문항에 대해 교수님께 들은 이야기가 있어 알려드리려구요.... 이 교수님은 출제위원으로 잘 뽑혀간다는 소문? 이 있고, 2013년도 답안지 채점을 하셨던 것 같습니다. 미니 1번 문제는 수능형의 문제가 맞다고 하셨습니다. 답으로 파출소와 안개속을 둘 다 말씀하셨어요. 보기에 운동장 철봉 옆 두 개이니 답 고칠 때도 두개겠죠? 라고. 둘 중에 하나만 적은 경우는 어떻게 할 지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것 처럼 말씀하시더군요.


찐빵님의 수정의견처럼 꼬마문제1번은 수능형으로 출제된거 같습니다.^^


아래 내용은 꼬마1번문제의 출제과정을 나름 상상해본거니까 이렇게 분석도 할 수 있구나라고 참고만 해주세요.^^ 저는 ㉡문항에 대한 해답을 교과서와 지도서 안에서 찾아보았습니다. 완전x1000 억지ㅋ




출제자는 아마도 지도서에 제시된 이야기가 벌어진 곳(공간적배경)을 묻고 싶어하지 않았을까? 라고 생각해 봅니다. 이야기가 벌어진 곳은 지도서에 학교운동장피아노학원에서 집으로 가는 길 두곳으로 나와 있습니다. 흔히 출제자들은 답을 정해놓고 문제를 만듭니다. '학교운동장'과 '피아노학원에서 집으로가는 길'을 답으로 정해두고 문항을 만드려다 보니, ㉡과 같은 보기가 만들어지지 않았을까? 라고 상상해 봅니다. 



㉡  공간적 배경도 인물의 심리를 드러내는 역할을 하므로, '운동장', '철봉 옆'이 영래의 심리를 암시하는 공간임을 이해하도록 지도해야 겠다.



그러니까 '영래의 심리를 암시하는' 이라는 문장은 일종의 훼이크(??) 이지 않았을까... 

단순하게 출제자는 이 이야기의 공간적 배경은 어디인지 아니? 라는 문제를 만들고 싶지 않았을까요?




㉢보기는 출처가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습니다.


㉢ 이야기의 사건은 시간의 흐름과 밀접하게 관련되므로, 시간을 나타내는 표지어들을 찾고 사건이 시간상 역행적으로 제시되고 있음을 지도해야겠다.


 보기에서 집중해서 봐야할 단어는 '역행적'이라는 단어입니다. 


교과서에는 '자전거 도둑'에서일어난 사건을 순서대로 정리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 해답은 지도서에 나와 있습니다.



[아래는 지도서 내용]

자전거 도둑에서 일어난 사건을 순서대로 정리하여 봅시다.

① 민우가 학교에서 자전거를 잃어버림.

② 2주일쯤 지난 뒤, 민우가 피아노 학원에서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민우의 아버지께서 영래를 붙잡음.

③ 민우의 아버지는 자전거를 찾아서 그것이 민우의 것임을 확인시킴.

④ 민우는 파출소에 영래를 넘기려는 아버지를 말리며 자신이 영래에게 자전거를 주었다고 말함.



지도서 내용을 보면 이야기의 구성이 순행적으로 제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나머지 ㉠,㉣ 보기는 상식적(?)으로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예상답안)

㉡ / 영래의 심리를 암시하는 공간은 '운동장'과 '피아노 학원에서 집으로 가는 길'이다.

㉢ / 이야기의 사건은 역행적이 아니라 순행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꼬마 문제 2번은 출처를 찾지 못했습니다. 분명히 지도서 어딘가에 있을 내용인데..

국어 지도서와 교과서의 양이 워낙 방대하다 보니 출처를 찾지 못했습니다. 위 문제의 출처를 아시는 분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확인후에 스캔본과 함께 올려두겠습니다.


예상답안)

간접제시방법(보여주기, showing)

효과 : 인물의 말과 행동을 묘사하여 생생한 느낌을 준다.(비슷한 맥락이면 맞을듯합니다.)

위 내용의 답안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찾았습니다. 검색창에 [인물제시방법]이라 치면 나옵니다.^^



꼬마2번 문제를 2014임용수석님께서 제보해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2014임용수석 2013/06/12 20:07 

2)번 문제에 대한 출처에 대한 문의입니다.
지도서에랑 어떻게든 연결해보려 했는데요
07 교육과정 5-2 지도서 272쪽 참고자료를 근거로
[a] 부분의 인물제시방법 : 인물의 말과 행동 / 간접제시(이건 많은 분들이 이렇게 쓰셔서) 
효과 : 인물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다.
간접제기가 맞긴한데 중간에 보면 행동이 묘사되는 부분이 있어서 지도서를 근거로 이렇게 써도 되지 않을까요?? 이렇게 쓰면 안될까 하는 생각에 조심스레 댓글을 남겨봅니다.
늘 좋은 자료 감사드립니다. 




꼬마2번 예상답안2) 인물의 말과 행동



국어2번 문제의 출처를 찾느라 보낸 시간이 꽤 됩니다만... 출처는 찾지 못했습니다. ㅠ

출처를 찾게 되면 업데이트 해 놓겠습니다. 혹시 출처를 아시는 분은 꼭 제보 부탁드립니다.

다음 시간에는 국어3번 문제를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