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초등임용 기출수사대 / (14) 실과

2013 초등임용 기출수사대 / (14) 실과



스티브 잡스의 스탠포드대 연설 영상입니다.



이 영상을 보니 '새옹지마'라는 고사성어가 떠올랐습니다.


지금 겪고 있는 일들이 우리의 미래에 어떤 영향을 줄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지금은 나빠보이는 상황이 미래에는 어떤 행운을 가져다 줄지,

지금 좋아보이는 상황이 미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계속 미칠지

아무도 알지 못합니다. 그러하기에,

우리가 해야할 일은 현재를 감사해가며 주어진 삶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아닐까요?




오늘 분석할 실과를 비롯한 체육,미술,음악은 검정교과서 제도 때문에 각론의 양이 엄청 늘어난 과목입니다. 실과같은 경우만 해도 5종류 이상의 지도서와 교과서가 출판되니까요.ㅠ

그러면 5종류이상이나 되는 지도서와 교과서를 다 봐야 되는가... 물론 시간과 두뇌용량의 여력이 된다면 모두 보는것이 좋을테죠.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는 거.


수험생들은 다음의 방법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2권의 출판사를 골라 지도서간 중복된 내용 위주로 정리하는 방법

2. 한권의 지도서를 베이스로 깔고 다른 지도서들에 있는 내용들을 정리하는 방법

3. 강사들이 만들어 준 각론 참고자료를 구입해 정리하는 방법

4. 임고까페내 능력자분들이 정리해 놓은 자료를 참고하는 방법

5. 기타등등

 

어떻게 공부하든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기출분석을 통해 출제경향을 파악한다면 좀 더 효율적으로 공부하실 수 있을겁니다.^^


그럼 실과를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꼬마 1번 문제는 모형을 묻는 문제입니다. 모형은 어디에 나오죠?

네, 맞습니다. 지도서 총론에 나와 있습니다.


꼬마 1번 문제를 해결하려면 2가지를 알아야 합니다.

첫째, ㉠이 지시하는 모형은 무엇인가?

둘째, ㉠이 지시하는 모형의 단계는 무엇인가?


첫번째 질문부터 해결해 봅시다.

㉠이 지시하는 모형을 알려면 문제속에 있는 단서들을 잘 찾아야 합니다.

아래 문제지문이 있습니다. ㉠이 지시하는 모형을 찾을 수 있는 단서들에 줄을 그어보세요.

줄을 긋고, 단계별로 구분도 해보세요.

시간은 1분을 드리겠습니다.



제가 임의로 그어 보았습니다.



단계1 : 주제를 정하였다.

단계2 : 모둠별로 소주제를 선정한 후, 활동내용과 방법 결정

단계3 : 면담, 보고서 작성 / 면답과 조사활동

단계4 : 결과물을 발표하고 전시


문제 지문에서 추출한 단서들을 가공해 보았습니다.

이제 무슨 모형인지 알수 있으시겠어요?

실과 지도서 총론을 보면서 확인해봅시다.^^






지도서 총론의 단계별 주요활동들과 실과 문제속 지문의 단서들이 거의 일치하네요.

그렇다면 ㉠이 지시하는 모형은 무엇일까요?


네. 맞습니다. 프로젝트 학습모형입니다. 첫번째 물음이 해결되었네요.

그럼, 두번째 물음을 해결할까요?


프로젝트학습법의 단계는 위에 나와 있는것처럼

목적 - 계획 - 실행(수행) - 평가


꼬마1번문제 예상답안)

목적 - 계획 - 실행 - 평가





꼬마2번 문제는 해설서 내용체계와 내용요소를 묻는 문제입니다.

문제를 보면서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봅시다.



버려진 목재는 쓰레기를 의미하고, 모둠정리함은 재활용을 의미합니다. 이를 조합하면

쓰레기 처리와 재활용이라는 내용요소가 나옵니다. 아래는 해설서원문의 내용입니다.

이런식으로 또 출제될 수 있으니 내용체계를 통째로 외워야겠네요.^^ 



꼬마2번문제 예상답안)

쓰레기 처리와 재활용





꼬마3번문제의 꼬꼬마 1번문제 부품(A)의 치수를 문제는 순발력과 기본적인 상식으로 충분하게 해결 가능한 문제입니다. 하지만 쉬워보인다고 방심하면 그대로 실수를 하게 되니,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너요^^


사용한 판재의 두께는 일정하다고 나와 있으므로 A의 두께는 10입니다.

A의 높이는 80에서 바닥판재의 두께 10을 빼 70입니다.

A의 너비는 전체 250에서 양 옆 판재의 두께 10을 빼고 120을빼고 가운데 칸막이 두께 10을빼서

250 - 10x2 - 120 - 10 = 100입니다. 


꼬꼬마1번문제 예상답안)

부품 (A)의 치수 - 높이 : 70 / 너비 : 100 / 두께 : 10



꼬꼬마2번문제 판재에 모든부품의 마름선을 그을때 유의할 점은 실과 5학년 지도서에 잘 나와 있습니다. 지도서 원문을 살펴보면서 예상정답을 확인해 봅시다. 












꼬꼬마2번문제 예상답안)

톱날의 두께를 고려하여 여유분을 둔다.

잘려나갈 부분을 고려하여 여유분을 둔다.





2013 초등임용 실과 과목에서는 총론(모형)문제와 해설서(내용요소)를 묻는문제 그리고 각론 문제가 나왔습니다.

총론(모형) + 해설서(내용요소) + 각론(유의할점,치수)이 골고루 출제 되었네요.


2014년도 초등임용에도 총론 + 해설서 + 각론 형식의 유형으로 문제가 출제될까요?^^

짜장면보다 짬뽕을 좋아하실 출제자들의 성향을 고려한다면 총론+해설서+각론을 골고루 다룰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이건 실과뿐만 아니라 다른 과목들에도 해당됩니다.)


실과는 5학년 6학년에서만 다루는 과목이기 때문에 다른 예체능 과목들에 비해 공부할 분량이 적은 편입니다. 그리고 출제가능성이 작은 정보기기와 사이버 공간 / 인터넷과 정보 / 동물과 함께하는 생활 단원들을 제외하면 다른 과목에 비해 조금은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는 과목이겠죠? 

역대 실과과목의 기출분석을 통해서 리듬있는 공부를 하기를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바른생활을 분석하겠습니다.

다음 시간까지 행복하세요^^